[종교사회학] 새로운 종교로서의 영성운동(참나안 명상원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Ⅱ.참나안의 명상 입문과 수행방법
1)참나안의 명상 입문과정
2)참나안의 명상의 수행방법 
               
Ⅲ.참나안의 종교적 기능과 가능성
1)참나안의 종교적 기능
2)참나안의 또 다른 가능성
                
Ⅳ.결 론

본문내용
이 연구를 위해 우선은 참나안 명상원을 방문하여 그 곳을 들여다보고 그곳의 관계자 선자연(禪自然)원무님 선자연 원무는 참나안 명상원의 대표이다. 60대의 여성으로 체구는 작지만 카리스마가 느껴지는분으로 명상원과 갤러리 찰나의 실질적인 운영자이다. 이 연구의 대부분 자료며 근거는 이 분을 통하여 이루어 졌다. 
을 만나고 인터뷰를 하는 것으로 부터 접근하여 들어갔다. 그러나 아직은 본인들의 정체성을 다 보여주기 꺼려하는 집단의 신비주의적 경향 혹은 폐쇄성으로 완전히 오픈된 상태는 아니었으므로 접근하는 본인도 보여주는 상대측도 그 정도를 조율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리고 지금은 제주도 명상 수련 생들은 거의 접촉이 불가능한 상태고 수련생들은 대분은 외지에 적을 두고 필요시에만 이곳에 와서 수행하고 있다고 하였다. 수련생들은 미국에도 많이 거주하고 있었다. 아마도 그것은 선자연 원무의 거주가 미국에서 이루어졌던 일신상의 변화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래서 여기에서 논할 수 있는 부분은 참나안 명상원의 극히 일부분적인 부분에 대한 언급임을 거듭 강조하고 단지 본인이 경험했던 부분과 인터뷰의 내용에 근거하여 이 보고서를 작성할 수 밖에 없었던 사정을 얘기 할 수 밖에 없다.
 인터뷰와 만남은 크게 세 차례에 걸쳐 이루어 졌다. 첫 번째 만남은 2007년 6월 6일 교수님을 비롯한 한국의 신종교 수업을 함께했던 몇몇 동료들과 함께하여 김종석 대표 참나안 명상원의 대표인 선자연 원무은 그를 메스터(master)라고 우리에게 소개했다.   
를 만나 그의 살아온 인생의 편력을 들을 수 있었고, 두 번째 만남은 6월 22일 갤러리 ‘찰나’에서 선자연원무님과의 인터뷰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마지막 만남은 6월24일 일요일 새벽 5시부터 11시까지 직접 명상을 체험해 보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면서도 선자연 원무는 명상이란 몇 번의 체험으로 그 신비한 에너지를 느낄 수 없으며, 자신들의 단체가 학문적으로 접근되는 것에서는 긍정적이나 어떤 식으로 알려 줘야하는지  무척이나 난감해 했다. 도움을 주고자하는 명상원 측이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연구자의 입장에서도 경험적 측면 만이 존재하는 실정에서 그 조율의 정도, 경계를 정하는 일이 무척 어려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참나안 명상원은 일정정도 종교적 현상으로 존재하고 있었으며 하나의 영성운동임에는 분명하다고 보아졌다.     
참고문헌
시마노조 스스무 지음/박규태 옮김,『현대일본 종교문화의 이해』,청년사,1997.
브와그완 쉬리 라즈니쉬 지음/김석환 옮김,『영혼의 철학』,청하,1987.
슈리 푼자 지음/김병채 옮김,『무엇이 깨달음인가』,하남출판사,1998.
크리슈나무르티 지음/홍동선 옮김,『명상의 나무아래』,도서출판 책세상,1988.
이승헌,『힐링 소사이어티』,한문화멀티미디어,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신학의 문화적접근 - 과거와 현재 - 새로운 사회 건설
  • 안고 현실의 문제를 해쳐 나가야 한다. 제2장 현존하는 교육, 현존하는 기독교교육의 모습은 변화하는 교육문화와 제도에서 벗어날 수 없다. 기독교교육의 구조는 일반 공교육의 범위를 벗어날 수 없다. 일반 교육이 그 시대의 교육문화에 지배를 받는 것처럼 기독교 교육도 예외가 아닐 수 없다. 기독교 교육은 대학입시제도, 저축식 교육, 업적주의 사고의 영향을 받고, 교회의 성공 중심, 수 중심, 등이 신앙의 가르침보다 종교 지식이 전달되는 경향이

  • [한국교회논쟁사] 1990년대 ‘개인구원’ ‘사회구원’ 논쟁
  • 모인 집단에 불과하다. 또한 사회의 구조악에 대한 우리들의 적극적 참여는 복음전파이지 사회 제도의 변혁 같은 게 아니다. 사회 변화는 개개인이 바로 설 때 오는 것이지 사회변화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주장의 근거 아담이 지은 죄로 사회가 부패한 것이지 부패한 사회 때문에 아담이 죄를 지은 것이 아니다.) 교회의 주된 관심은 역시 개개인을 구원하여 그들로 하여금 사회의 빛과 소금이 되게 하는 것이지 사회개혁 운동 같은 게 아니다.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개론
  • 중심의 교회교육이 교수-학습 과정에 프락시스 모형을 과감하게 적용하지 못한 점이다. 또한 외적인 한계성과 내적인 한계성으로 외적인 한계성은 민주주의 투쟁의 과정에서 한국정부 의식화는 폭력을 불러일으키고 경제 성장과 국가의 안정을 파괴 한다고 선고한 것이며. 내적인 한계성은 신앙공동체의 교수 현장의 문제입니다.4장은 신앙공동체와 영성교육에 대한 내용으로 ①패러다임의 변화에서 존 웨스터 호프의 주요 이론의 하나는 신앙공동체

  • 신흥종파의 사이비 규정과 생존
  • 신흥종파의 사이비 규정과 생존-문선명의 통일교를 중심으로신흥종파의 사이비 규정과 생존-문선명의 통일교를 중심으로1. 들어가며1. 서론역사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하나의 종교가 생겨나면 그것은 처음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채 신도 수만 늘려가며 커 가는 것이 아니다. 교세가 확장되고 다른 문화적․사회적 배경을 가진 집단에 전파되면서 새로운 교리를 흡수하기도 하고, 내․외부의 여러 변동 요인들에 의해 교리를 심화하는 과정에서 이

  • 문화역량 문화예술교육 문화역량 비교 예술교육 문화자본 문화역량(미술관) 독일 역량개념 문화역량 개념 미국 문화역량
  • 새로운 결과를 야기하는 행동의 출현이며, 그 개인의 특성과 생활사의 어떤 상황에서 생성되는 과정음악적 예술행위를 고양시키는 원동력창의성, 독창성, 유연성은 현시대를 반영한 음악에서 핵심음악, 인간 내면세계를 가장 자연스럽게 끌어내는 인간문화의 한 영역음악에서 문화역량의 요구수용적 자세음악적 감수성, 창조(창의)성, 표현력, 모방능력(재창조), 재현능력, 상상력, 개방성, 미적 성찰 등이 있다.음악뿐 아니라 사회발전을 추구(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