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제주 민속박물관에 나타난 민속과 종교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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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들어와서
1. 민속박물관의 개념
2. 민속박물관의 성격 규정
3. 민속박물관의 현황
4. 민속박물관의 특징과 비교
5. 민속박물관에 나타난 민속과 종교성
6. 미래의 민속박물관
Ⅲ. 나가며

본문내용
Ⅱ. 들어와서
1. 민속박물관의 개념

1) 민속
민속은 독자적인 민족의 정서를 내포한다. 각 나라와 민족은 저마다의 문화를 지니고 있으며, 그 민족적 특질이 가장 잘 내포되는 것이 바로 민속 문화이다. 제주의 경우도 ‘조냥정신’으로 대표되는 독자적인 정서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제주인의 특질을 가장 잘 표현해주는 정신을 것이다. 또한 민속 문화는 각 시대의 정치·경제·사회의 변화에 따라 생성되기도 하고 유지되기도 하며 소멸되기도 한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민속은 계층의 성격을 반영함에 따라 양반의 문화와 일반 민중의 문화로 구분되어 각기 다른 문화를 자신의 자손들에게 물려주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각 신분 사이에서 민속 문화는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면서 서로의 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모습은 민속 문화가 바로 공동체 문화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공동체 문화는 공동의 생활터전인 지역 공동체의 주민들이 가지고 공통된 감정의 표출이다. 민속은 민중들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환경의 변화에 과거·현재·미래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민중들의 얼과 사상을 담은 생활양식이며 문화라고 말할 수 있다.

2) 박물관의 개념
ICOM 국제박물관협의회(International Council Of Museums), 박물관과 박물관 전문직을 발전시키고 문화유산 보존을 위해 세계적으로 활동하는 전문직원의 국제 비정부기구.
의 정관 2장에서는 박물관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박물관이라 함은 인간 환경의 물질적인 증거를 수집·보존·연구하여 전시하는 행위를 통해 사회와 인류문화 발전에 봉사할 수 있도록 대중에게 공개함으로서 연구와 교육, 과학에 이바지하는 비영리적이고 학구적인 시설을 말한다” 고 박물관의 내역을 구체적으로 열거하고 있다.
참고문헌
노성진,「지역특성을 고려한 향토민속박물관의 전시연출에 관한 연구」,『조형노총』, 용인대학교 조형연구소, 1998
문화유산 해설사회,『허튼쌓기』,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2002
조정우,「민족국가 형성과 역사 만들기」,『한국학보』, 일지사, 2002
지건길,「21세기 국립중앙박물관의 역할과 발전방향」,『서울역사박물관 연구논문집』,2003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제주도의 민속과 자연』, 2002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자료집
제주민속촌박물관 자료집
박물관 인터넷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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