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유교의례와 무속의례의 마을공동체 의례 성격 고찰(포제와 당굿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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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예비적 논의
1. 유교와 무속의 관계 유형
2. 포제와 당굿의 관계 유형에 대한 예비적 논의
Ⅲ. 포제와 당굿의 관계유형
: 마을공동체 의례 성격을 중심으로
1. 종교의례적 지향
2. 종교사회적 지향
3. 종교사적 지향
Ⅳ. 맺음말
본문내용
포제의 역사를 감안한다면 포제와 당굿은 최소한 150여 년 동안 도내에 동시에 존재해 왔다. 물론 둘 다 때때로 억압과 금지, 소강상태를 거치는 역사적 시련의 기간이 많이 존재했지만, 어쨌든 마을공동체 의례로서 동시적으로 거행되어 온 것은 사실이다. 이런 공존의 상황을 생각할 때 제주도의 마을공동체 의례로서 포제와 당굿의 상호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유교식 포제와 무속식 당굿이 서로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전승되어 왔고, 상호 관계성은 무엇이고, 현재적 의미는 무엇인지 파악하는 관점이 요구된다.
따라서 이 글은 포제와 당굿의 상호 관계에 대해서 접근하고자 한다. 포제가 유교식 의례이고 당굿은 무속식 의례인 점에 중점을 두어, 유교와 무속의 관계유형이라는 틀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 글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분석틀은 최종성의 논의 이 글은 최종성이 『조선조 무속 국행의례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방법의 영향을 받았고, 이를 활용해 제주도의 포제와 당굿을 시험삼아 분석해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에 힘입은 바가 크다. 최종성은 유교와 무속의 관계유형에 대해 세 가지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다. 즉 종교학적 ․ 사회학적 ․ 역사학적 관점이 그것인데, 말하자면 유교와 무속의 종교의례적 지향, 종교사회적 지향, 종교사적 지향으로 나누어 둘 사이의 관계유형에 대해 분석을 하고 있다. 최종성은 『조선조 무속 국행의례 연구(일지사, 2002)』에서 비록 국행의례라는 범주 속에서 분석하는 것이긴 하지만 유교와 무속의 동시적(同時的) 관계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 글은 최종성이 제시한 분석틀을 이용해 제주도의 포제와 당굿을 살펴보고자 하는 예비적(豫備的) 성격을 가지고 있다. 유교의례와 무속의례가 동시적으로 존재하는 관계성과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비록 포제와 당굿이 국행의례는 아니지만, 이것 또한 유교와 무속의 관계유형이라는 큰 틀로 바라볼 수는 있을 것이다. 포제와 당굿이 제주의 마을공동체 의례로서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 그리고 각각의 종교문화를 향유하는 집단들과 어떤 소통을 하고 있는지 상호 비교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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