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연구의이론과실제] 제주도 궨당과 조상신앙을 통하여 바라본 제주사회의 이중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I. 들어가며
II. 육지부의 친족구조와 ‘제주도 궨당’
1. 육지부의 조선중기 이후의 친족구조
2. 제주도 궨당구조
(1) 궨당의 구성 및 호칭
(2) 궨당의 환경적 배경
(3) 궨당의 역할
III. 제주도의 ‘조상신앙’인 제사의례
1. ‘조상신앙’ - 제사
2. 제주도 ‘조상신앙’의 특징
3. 제사의례를 통한 제주 남성들의 자기집합보존
4. 조상신앙에 대하여 슈츠의 ‘전형(Typification)’이론 적용
IV. 제주사회의 이중적 구조 분석
1. 경제적인 측면 분석
2. 역사적환경 측면 분석
3. 자연환경적인 분석
V. 맺음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육지부의 조선중기 이후의 친족구조
조선전기까지의 양계적 방계가족이 지배적이었던 친족구조는 조선중기 이후에는 점차적으로 아버지와 아들이라는 부자관계의 선을 강조하는 직계가족이 일반화 되었다.상속관행에 있어서도 조선초기까지의 자녀균분 내지 윤회봉사의 형태가 점차 장남우대·남녀차별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다시 말해 남자·장남위주의 상속제가 보편화되었다는 것이다. 조선후기에 이르러서는 친족집단의 성원을 충족하고 유지하기 위한 입양이 보편화되고 입양의 대상도 20촌까지 확대된다.
양반가의 족보의 성격도 중기를 전후하여 변화하는데, 이전은 친손과 외손·외손의 외손 등이 동일하게 기재되는 ‘자손보(子孫譜)’의 성격을 띠고 있었으나 후기에는 외손들이 제거되고 주로 자·손·손의 손 등만이 기재되는 부계친의 계보도의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 이것은 조선후기에 이르러 부계친 의식이 강화되어 같은 자손이라도 동성동본의 자손과 이성자손(외손)을 차별하여 기록하게 된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기재방식도 차이를 보여주는데, 고려부터 조선전기까지는 출생순위별 기재가 일상적이었으나 점차 선남후녀의 기재가 지배적인 방식으로 굳어지고 있다. 자녀를 연령순으로 기재하는 것은 인륜의 질서를 존중하는 것이고 ‘선남후녀’의 기재는 부계·남자 중심의 동족을 존중하는 것이니 조선후기에 이르러 윤리적 질서보다 동족질서가 정착단계에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친족의 조직성과 통일성을 나타내는 항렬자의 사용도 조선초기의 형제범위에서 후기로 올수록 점차 범위가 확대되어 19세기에 이르러서는 동성동본이라는 최대의 친족집단까지 확대되고 있다. 즉 가계·제사·상속 등에서 부계직계자손이 강조되고 외가쪽을 배재하는 부계의 친족집단이 조선후기에 이르러서는 조직화되고 실질적인 기능을 수행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문중을 형성하여 문중재산의 관리는 주로 유사가 문장과 종손 또는 연장자의 지시·감독 하에서 담당하였다. 문중이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은 조상에 대한 봉사로서 제사의례를 통하여 조상숭배사상을 고취하고 집단의 영속화를 꾀하는 부계중심의 혈연질서의 유지였다. 이를 위해 문중은 항렬과 연령의 존중, 종손과 문장에 대한 존경, 예의, 동족간의 화목 등을 강조하였다.
- 참고문헌
-
국립제주박물관, ꡔ제주의 역사와 문화ꡕ, 통천문화사, 2001.
권귀숙, "제주해녀의 신화와 실체: 조혜정 교수의 해녀론을 중심으로,"
ꡔ한국사회학ꡕ,1996년 봄호.
김혜숙, ꡔ제주도 가족과 궨당ꡕ, 제주대학교 출판부, 1999.
신행철 외, ꡔ제주사회론ꡕ, 한울,1995.
신행철 외, ꡔ제주사회론ꡕ, 한울, 1998.
여성한국사회편, ꡔ남성과 한국사회ꡕ, 사회문제 연구소, 1997.
이창기, ꡔ제주도의 인구와 가족ꡕ, 영남대학교 출판부, 1999.
제주학회, ꡔ제주도연구ꡕ 18집, 제주학회, 2000.
제주학회, ꡔ제주도연구ꡕ 20집, 제주학회, 2001.
제주도, ꡔ제주여성문화: 제주도문화자료총서 8ꡕ, 제주도, 2001.
제주발전연구원, 21세기 제주/ 제주인 도민의식조사
조혜정, ꡔ한국의 남성과 여성ꡕ, 문학과 지성사, 1999.
최재석, ꡔ제주도의 가족조직ꡕ, 일지사, 1979..
현길언, ꡔ제주문화론ꡕ, 탐라목석원, 2001.
조나단 터너, ꡔ현대사회학 이론ꡕ, 나남출판, 2001.
조지 리처, ꡔ현대사회학 이론ꡕ, 영설출판사, 198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체제를 구분하면 자본주의 시장경제, 사회주의 계획경제로 구분할 수 있다 두 경제체제의 형성과정, 운영원칙 및 특징 그리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 논하세요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인지행동모델(이론, 치료모델, 사례적용,개입및문제해결) 보고서
- 현대 한국사회의 특성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특성을 잘 극복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지도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인지적 상담이론에 관한 이론과 특징을 모두 기술하고, 인지치료기법(인지행동치료)에 근거한 구체적인 상담사례를 서술하고, 인지행동치료 상담 또는 상담의 기법에 대해 의견을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이론,실제사례적용,해결중심적접근,상담내용) 보고서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심리사회적사정사례보고서)
- [사례관리] 사례관리 예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