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연구의이론과실제] 제주도 궨당과 조상신앙을 통하여 바라본 제주사회의 이중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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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들어가며

II. 육지부의 친족구조와 ‘제주도 궨당’
1. 육지부의 조선중기 이후의 친족구조
2. 제주도 궨당구조
(1) 궨당의 구성 및 호칭
(2) 궨당의 환경적 배경
(3) 궨당의 역할


III. 제주도의 ‘조상신앙’인 제사의례
1. ‘조상신앙’ - 제사
2. 제주도 ‘조상신앙’의 특징
3. 제사의례를 통한 제주 남성들의 자기집합보존
4. 조상신앙에 대하여 슈츠의 ‘전형(Typification)’이론 적용


IV. 제주사회의 이중적 구조 분석
1. 경제적인 측면 분석
2. 역사적환경 측면 분석
3. 자연환경적인 분석


V.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육지부의 조선중기 이후의 친족구조
조선전기까지의 양계적 방계가족이 지배적이었던 친족구조는 조선중기 이후에는 점차적으로 아버지와 아들이라는 부자관계의 선을 강조하는 직계가족이 일반화 되었다.상속관행에 있어서도 조선초기까지의 자녀균분 내지 윤회봉사의 형태가 점차 장남우대·남녀차별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다시 말해 남자·장남위주의 상속제가 보편화되었다는 것이다. 조선후기에 이르러서는 친족집단의 성원을 충족하고 유지하기 위한 입양이 보편화되고 입양의 대상도 20촌까지 확대된다.
양반가의 족보의 성격도 중기를 전후하여 변화하는데, 이전은 친손과 외손·외손의 외손 등이 동일하게 기재되는 ‘자손보(子孫譜)’의 성격을 띠고 있었으나 후기에는 외손들이 제거되고 주로 자·손·손의 손 등만이 기재되는 부계친의 계보도의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 이것은 조선후기에 이르러 부계친 의식이 강화되어 같은 자손이라도 동성동본의 자손과 이성자손(외손)을 차별하여 기록하게 된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기재방식도 차이를 보여주는데, 고려부터 조선전기까지는 출생순위별 기재가 일상적이었으나 점차 선남후녀의 기재가 지배적인 방식으로 굳어지고 있다. 자녀를 연령순으로 기재하는 것은 인륜의 질서를 존중하는 것이고 ‘선남후녀’의 기재는 부계·남자 중심의 동족을 존중하는 것이니 조선후기에 이르러 윤리적 질서보다 동족질서가 정착단계에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친족의 조직성과 통일성을 나타내는 항렬자의 사용도 조선초기의 형제범위에서 후기로 올수록 점차 범위가 확대되어 19세기에 이르러서는 동성동본이라는 최대의 친족집단까지 확대되고 있다. 즉 가계·제사·상속 등에서 부계직계자손이 강조되고 외가쪽을 배재하는 부계의 친족집단이 조선후기에 이르러서는 조직화되고 실질적인 기능을 수행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문중을 형성하여 문중재산의 관리는 주로 유사가 문장과 종손 또는 연장자의 지시·감독 하에서 담당하였다. 문중이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은 조상에 대한 봉사로서 제사의례를 통하여 조상숭배사상을 고취하고 집단의 영속화를 꾀하는 부계중심의 혈연질서의 유지였다. 이를 위해 문중은 항렬과 연령의 존중, 종손과 문장에 대한 존경, 예의, 동족간의 화목 등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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