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연구의이론과실체] 드라마와 영화가 관광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 국내 사례
1> 모래시계
2> 실미도
3> 겨울연가
4> 올인

- 외국 사례
1> 반지의 제왕

- 드라마 관광의 기대효과


3. 결론
드라마 관광의 문제점
해결방안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에서 방송은 생활과 분리될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하루에 적어도 일정 시간 이상을 방송과 관계되는 행위를 하며 살아간다. 이처럼 방송은 사람들에게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렇게 방송이 생활의 일부가 되어 가는 지금 관광 산업 역시 방송의 큰 영향을 받고 있다. 적게는 홍보에서부터 많게는 방송으로 인해 관광지가 된 곳이 여러 곳이 있을 정도이다.
직접적 관광지 소개가 아니라고 해도 간접적으로. 영화 및 드라마의 인기와 함께 그 배경이 된 촬영장소가 사람에게 각광받으면서 관광상품으로 개발되고, 드라마의 인기와 더불어 관광상품 또한 인기를 얻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정동진 일출 관광이다. 드라마가 높은 시청률을 보였으며 이에 따라 드라마의 감동을 다시 느껴보려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관광상품으로 개발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와 같은 미디어의 영향력으로 지역이 관광상품화 되어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및 홍보에 기여하자 전국의 이목이 이런 방향에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국내 여행상품의 대부분이 드라마나 영화 촬영지를 중심으로 구성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며 실제로 국내패키지 상품은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를 찾아가는 여행상품 개발에 매달리고 있는 형편이다. 이처럼 드라마 촬영지를 이용한 관광상품은 국내 관광객 유치와 지역 관광산업의 활성화, 관광수익 증대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드라마나 영화가 외국으로 수출이 되면서 국내 관광수입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2002년 말 한국관광공사에서 중국, 대만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에 대해 가장 인상 깊은 것은 '드라마' 인 것으로 조사되었고 대만인들의 경우에는 가장 유명한 관광지를 묻는 항목에서 서울(28.1%) 다음으로 드라마 촬영지(25.7%)를 꼽아 드라마 촬영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처럼 드라마나 영화는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이를 통해 시작된 드라마 촬영지 관광상품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수많은 외국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다. 제주도 역시 제주도에서 촬영된 드라마 '올인'의 인기로 1,764억 원에 달하는 광고효과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방송의 중요성과 관광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일이 관광 산업의 활성화 및 여러 측면에서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 한류를 활용한 중국인 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에 관한 연구
  • 관광객을 위한 수용태세는 너무 미흡하다. 중국인의 입에 맞는 먹거리와 볼거리의 부족으로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변영호, “중국인 관광객 유치증대방안에 방안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한류(韓流)”는 199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중국, 동남아 지역에서 유행하고 있는 우리나라 대중문화에 대한 열기를 의미한다. 초창기에는 주로 대중가요, 드라마 등 우리나라의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관광부방송 프로그램 수출의 경우, 드라마 수출비중이 계속 우위 유지 및 심화되는 가운데 편당 수출단가도 대폭 상승했다. 드라마 비율은 ’03년 85.7%에서 ’04년 91.8%로, 평균 수출단가는 ’03년 2,198$ 에서 ’04년 4,046$로 증가했다. 드라마 수출도 기존 미니시리즈 외에 주말/일일드라마, 사극드라마 등으로 다양화되는 추세로 나타났다. ▶ 2004년「국가별」분석자료 : 문화관광부국가별 수출 구성표를 보면, 아시아지역 편중현상이 더욱 심화(전체9

  • 한류열풍 지속화 확대화 방안
  • 지역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연예인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을 일컫는다. 기존의 한국열기가 뜨거워지면서 일반에서 ‘한류’란 용어를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나 언론에서는 2000년 2월 한국 댄스그룹 HOT가 북경공연을 성공리에 마치면서 공식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2. 한류 열풍의 영향1) 한류 관련 콘텐츠 상품의 매출 증가한류열풍이 불면서

  • [팬덤] 텔레비전드라마와 팬문화형성
  • 드라마 팬덤의 영향력 - 드라마 폐인들이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한 드라마에서 파생된 폐인들은 2차적으로 경제적 파급효과까지 나타낸다. VOD, 의상, 악세서리 등 여러 분야에 걸쳐서 파급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드라마에서 주인공이 입고나왔던 의상들이 유행을 하고, 드라마에서 나왔던 장소가 관광명소로 소개되기도 하면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에서 나왔던 이 관광명소로서 알려지지 않았던 곳이지만 방

  • [스크린쿼터]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구조 및 스크린쿼터를 둘러싼 논쟁과 향후 대응
  • 영화가 아니더라도 오로지 흥행에만 매달려서 무모한 표절과 의미없는 에로티시즘과 폭력성을 정당화 하는 것은 한국인 자신의 감성을 스스로 등지는 것이다. 최근 매스콤에서 요란하게 떠들어대는 장선우의논쟁은 바로 한국영화계의 미래를 우려하게 하는 그 대표적인 사건이다. 한국인이 지켜야 할 정서의 정체성을 잃어버린 신세대 네테즌들의 잘못된 서구화의 열린 의식을 교화시키려는 의지는 커녕 오히려 그들의 지지를 한국대중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