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와정체성] 제주도 세시풍속의 재구성과 사회적 의미 파악을 위한 試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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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제주도 세시풍속의 재구성과 사회적 의미를 밝히기 위한 제언
Ⅱ. 기존 제주도 세시풍속에 대한 기록물 검토
1. 이원진, ꡔ탐라지ꡕ
2. 홍석모, ꡔ동국세시기ꡕ
3. 문화공보부 문화재관리국, ꡔ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제주도 편)ꡕ
4. 국립문화재연구소, ꡔ제주도 세시풍속ꡕ
5. 국립민속박물관, ꡔ하도리ꡕ ․ ꡔ덕수리ꡕ
Ⅲ. 제주도 세시풍속 연구의 전환과 방향 설정에 대한 고민
1. 범주 설정 : 분류체계의 정비
2. 통시적 관점 : 시간적 변화
3. 공시적 관점 : 공간적 상황, 특수성과 보편성
4. 세시풍속의 의미 파악 : 개인과 공동체
Ⅳ.제주도 세시풍속의 재구성과 사회적 의미 파악의 중요성
본문내용
하물며 현재 제주도의 세시풍속은 어떠한가. 제주도민들은 무엇을 두고 제주도의 세시풍속이라고 부르고 있는가. 기존에 이루어진 제주도 세시풍속에 대한 기록과 연구들은 제주도의 세시풍속에 대한 연구의 단초와 실마리를 어떻게 남겨 놓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물론 한 두 사람이 하기에는 매우 힘겨운 큰 작업이다. 하지만 하나하나 어렵게 수집한 세시풍속의 자료들을 어떻게 구분하고 실증하며, 그 의미를 파악했는지 살펴볼 수는 있다. 육지에서도 통용되는 풍속인지 제주도의 특유한 풍속인지 그 속살도 궁금하다. 세시풍속은 4 ․ 3이라는 전대미문의 참상을 겪고도 어떻게 살아남았는지 그 생명력에 대해서 알고 싶다. 전국이 일일통행권이 되는 지금 제주의 풍속은 어떤 모습인가 궁금하다. 이러저런 풍속의 문화를 파악할 수 있다면, 현재를 더 잘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과 공동체의 함수, 그 사회적 의미를 알 수 있다면 제주민의 삶이 조금은 드러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그러나 아쉽게도 현재 제주도 세시풍속에 대한 기록물을 살펴보면, 단편적인 수집기록들만이 어지럽게 쌓인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언제 어디에서 누구에 의해서 이루어진 행위인지 불분명하다. 한마디로 출신성분을 알 수 있는 것들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수집물들도 상당수다. 예전에 그랬는데 지금은 없어졌다는 것인지, 제보자 자신은 안 했는데 다른 이들은 했다는 것인지 매 항목마다 그 근거가 남은 것도 아니다. 사실 관계가 어긋난 요소도 일부 눈에 띤다. 거칠게 이야기하자면 세시풍속 자료가 있는 것처럼 보이나, 그것을 통해 제주민의 사회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힘들다. 어려운 시기 선각자처럼 수집에 몰두했던 선학들의 노고를 충분히 이해하는 것과 별개로, 현재까지 이어지는 상황이 이렇다는 점은 매우 가슴 아픈 일이다. 부분적으로 연구되는 여러 풍속들이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자면 제주도 세시풍속에 대한 총괄적 연구는 미흡했다 할 것이다. 제주도 세시풍속의 전체적인 양상과 그 사회적 의미를 밝히기까지 가야할 길이 멀게 느껴진다.
그런 의미에서 이 글은 제주도 세시풍속의 재구성과 사회적 의미의 파악이라는 궁극적 목표를 두고 작성되었다. 세시풍속의 재구성은 통시적 ․ 공시적 관점 모두에서 필요하다. 사회적 의미의 파악은 그런 재구성을 바탕으로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지 밝히는 일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 글에서 세시풍속의 재구성과 사회적 의미 파악의 단계에까지는 갈 수 없는 형편이다. 지금 단계로선 이제까지 조사 ․ 수집된 세시풍속의 면모를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벅찬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앞으로 새롭고 정밀하게 조사한 자료가 덧붙여져야만 조금이라도 모양새가 생길 것이다.
참고문헌
이원진, ꡔ탐라지ꡕ
홍석모, ꡔ동국세시기ꡕ
문화공보부 문화재관리국, ꡔ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제주도 편)ꡕ, 1974.
국립문화재연구소, ꡔ제주도 세시풍속ꡕ, 2001.
국립민속박물관, ꡔ하도리ꡕ ․ ꡔ덕수리ꡕ, 2007.
국립민속박물관, ꡔ한국세시풍속사전 : 정월편ꡕ,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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