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력]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 자기주도적학습의 배경, 자기주도적학습의 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의 전제조건, 자기주도적학습 모형,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 역할,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수학습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자기주도적 학습(Self- Directed Learning)은 단순히 학습자에 의한 학습 활동의 관리 측면보다는 유의미한 지식 구성의 필수 조건이라는 측면에서 더욱 중요성을 갖는다. 즉,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욕구와 필요에 맞게 자신에게 유의미한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을 준비하고, 학습에 필요한 단계를 거쳐서 일련의 학습을 책임지고 주관하면서 주의와 동기를 높은 상태로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Simons).
최근 교수-학습이론에서 나타나는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는 단적으로는 교사가 중심이 된 교수(teaching)로부터 학습자가 중심이 된 학습(learning)으로의 전환이라고 표현될 수 있다. 이와 같이 교사가 주도하는 교육에서 학습자가 주도하는 교육으로의 변화는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의 중요성을 부각시킨다. 이제 교육은 일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Knowles는 교수∙학습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이 필요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배경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중요성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전제조건

Ⅵ. 자기주도적학습의 모형

Ⅶ.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 역할
1. 학습 촉진자로서의 역할
2. 학습 조력자로서의 역할

Ⅷ.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수학습방안
1. 제1단계
1) 학습자의 특성
2) 교수 전략
3) 수업 방법 및 자료
2. 제2단계
1) 학습자의 특성
2) 교수 전략
3) 수업 방법 및 자료
3. 제3단계
1) 학습자의 특성
2) 교수 전략
3) 수업 방법 및 자료
4. 제4단계
1) 학습자의 특성
2) 교수 전략
3) 수업 방법 및 자료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기주도적 학습(Self- Directed Learning)은 단순히 학습자에 의한 학습 활동의 관리 측면보다는 유의미한 지식 구성의 필수 조건이라는 측면에서 더욱 중요성을 갖는다. 즉,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욕구와 필요에 맞게 자신에게 유의미한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을 준비하고, 학습에 필요한 단계를 거쳐서 일련의 학습을 책임지고 주관하면서 주의와 동기를 높은 상태로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Simons).
최근 교수-학습이론에서 나타나는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는 단적으로는 교사가 중심이 된 교수(teaching)로부터 학습자가 중심이 된 학습(learning)으로의 전환이라고 표현될 수 있다. 이와 같이 교사가 주도하는 교육에서 학습자가 주도하는 교육으로의 변화는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의 중요성을 부각시킨다. 이제 교육은 일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Knowles는 교수∙학습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이 필요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첫째, 학습에서 주도권을 지닌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많은 것을 학습하고 더 잘 배우게 된다. 교육은 인간의 평생 동안에 걸쳐서 모든 상황에서 일어나므로 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할 점은 학습자의 배우려고 하는 자발성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자발적으로 무엇인가를 배우려고 노력하는 학습자는 타율적으로 학습하는 학습자에 비해 더 많은 것을 배울 것이고 끊임없이 배워 나갈 젓이기 때문이다. 둘째, 인간은 성장하면서 자기주도적으
참고문헌
구상윤, 자기주도적 교수·학습을 통한 자율학습 능력 신장, 연구월보, 전라북도 교육연구원, 1998
남원용성초등학교, 교육부지정, 정보화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웹서비스 학습을 통한 자기주도적 정보활용 능력 신장, 1998
병영상업고등학교, 인테넷 교수·학습자료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2000
우민정, WBI를 통한 자기 주도적 개별 학습의 설계 및 구현,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오창고등학교,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 방안 개선, 교육부,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