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실][수학교실][예절교실][어머니교실][자아성장교실][발명교실][영어][수학][예절][어머니][자아성장][발명][교실]영어교실, 수학교실, 예절교실, 어머니교실, 자아성장교실, 발명교실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어교실

Ⅱ. 수학교실

Ⅲ. 예절교실

Ⅳ. 어머니교실

Ⅴ. 자아성장교실

Ⅵ. 발명교실
1. 발명교실의 설치 목적
2. 발명교실 설치 현황 및 설치 과정
3. 발명교실 설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어교실
외국어 수업은 교사가 교수요목, 교수법, 분위기 등 세 분야의 계획을 실행하는 것이다(Allwright & Bailey). 교수요목은 교사가 가르치고자 하는 것이고, 교수법은 교수요목이 어떻게 교수되는가에 관련되는 것이고, 분위기는 교수요목이 교수될 때 교사가 설정하고자하는 교실의 환경이다. 이 세 분야에 대한 방향과 내용을 선택하는 것은 교사이기 때문이다. Richards는 교사의 두 가지 다른 지식이 교실수업의 계획과 실행에 영향을 준다고 주장한다. 먼저, 교사의 교과지식과 교수내용의 구성방법에 관한 지식은 교수요목의 계획과 실행에 영향을 준다. 교사 개인의 신념, 경험, 그리고 교육을 통해 얻어진 신념체계에서 나오는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견해를 반영하는 지식은 교수법과 분위기에 영향을 줄 것이다. 따라서 외국어교수의 세 분야에 대한 계획이 교실수업에서 적용된 결과는 교수요목의 특정 부분을 가르치거나, 특정 교수법을 사용하거나, 특정한 교실 분위기를 만드는 것만은 아닐 것이다. 교실수업은 교사의 두 가지 지식들의 영향을 받은 교수요목, 교수법, 분위기 등 세 분야들간의 상호작용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교사의 ‘목표언어’(target language) 사용은 교실수업의 교수요목과 관련된다. 교실수업에서 목표언어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언어”를 지칭한다. 예를 들면, 교사가 “What`s the weather like?”의 질문과 “It`s raining,” “It`s windy,” “It`s cloudy,” “It`s sunny,” “It`s snowing”의 응답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고자 한다면, 그는 이 언어를 목표언어로 설정하여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할 것이다. 목표언어는 교수-학습 지도안에서 완전한 문장으로 기재되며, 필요시 발음도 표시된다. 학습자들이 교실에서 배운 목표언어가 축적되면, 학습자들의 언어습득이 증가하고 의사소통 능력도 증가하게 될 것이다. 교실수업에서 목표영어는 통제적 양상을 지닌다. 예를 들면, 초급단계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수업에서는 수업의 시작에서 끝까지 목표영어 사용은 일관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강시중 - 수학교육론, 서울 : 교육출판사, 1981
구광조·오병승·류희찬 -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경문사, 1994
김윤환 - 기본생활 예절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정현주 - 효과적인 영어학습을 위한 방안,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정용주 외 1인 - 초등영어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1999
홍남석 - 현대인의 생활예절, 서울 : 수문회관,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어머니는 다정다감하셔서 집안 분위기는 언제나 사랑이 넘쳐 흘러 저희 3남매는 아무런 구김살없이 성장하였습니다.저는 맏딸이어서 매사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무슨 일이든 진취적으로 처리하는 성격입니다. 철없던 초등학교를 마치고 중학교에 입학한 후에는 친구들과의 사이에 우정이라는 것을 인식하여 학교생활을 즐겁고 보람있게 하였습니다. 고등학교에 입학해서는 여고생의 낭만과 멋을 찾기도 했고 집안 일에도 열심히 거드는 맹렬소녀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수학습 방법을 활용하도록 하고, 시사자료 등을 알맞게 활용하되 편향되지 않는 객관적 입장에서 자료를 구성할 것, 또한 교사들이 도덕적 모범으로서 역할을 하도록 하고, 교내외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도덕교육적 활동에 수업을 관련시켜 지시하도록 해야함, 그리고 효과적인 도덕과 수업을 위해 학교에 예절실이나 교과 교실 설치를 제안마. 평가①학교급이나 학년에 따라 구체화한 평가 요소를 반영하여 평가하도록 하고, 도덕과 평가의 상호주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영어, 수학을 제처 두고 음악이나 미술을 공부하려는 학생은 드물다. 이는 중․고등학교에만 해당되고 초등학교는 해당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들도 있겠지만, 최근의 초등학교 문화를 탐구해 보면 초등학교도 예외는 아니라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다중지능이론의 취약점 중의 하나가 문화 의존적이라는 데 있다. 그 사회의 문화에 따라 다중지능 교육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③교육환경의 문제 다중지능이론에 의한 교육은 실용적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성장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코너 학습은 또한 아동들 각자의 다양한 흥미를 살려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학습방법이다. 똑 같은 시간에 어떤 아동은 책을 읽고 싶어하고, 다른 아동은 수학 문제를 풀고 싶고, 또 다른 아동은 그림 그리기를 원한다면 같은 교실에서 각기 다른 세 가지 활동을 할 수 있는 학습코너를 설치함으로서 자신들이 하고 싶어하는 공부를 하도록 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실을 재구조화하려는 교육방식이라고 말했다. 열어야 하는 까닭은, 학습자는 인간이며, 인간은 존중받아야 할 권리가 있고, 자유로운 학습과정을 통하여 의미를 발견하게 되며 독립적이고 건강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다는 신념 때문이다. 그 실현을 위하여 무엇을 배우는가 보다는 배우는 과정에서 어떤 질적인 경험을 하는가에 주목해야 한다. 그러므로 열린 교육의 정의는 한마디로 학생에게 학습권을 부여하여 자아실현인이 되게 하는 개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