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학습][문제해결력][문제해결]문제해결학습의 개념, 문제해결학습의 성격, 문제해결학습의 특징과 문제해결학습의 과정, 문제해결학습의 모형, 문제해결학습의 유의사항 및 향후 문제해결학습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장점,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특징,원리,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과정,내용,사례,실천과제
-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목적,특성,본질,내용체계,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고려사항,교수학습방법,과제
- 의사결정학습(의사결정수업모형)의의,원리, 의사결정학습(의사결정수업모형)효과,사례,수업모형,지도방법, 의사결정학습(의사결정수업모형)적용과제
- 교과재량활동 실태,편성, 교과재량활동 유의점,고려사항,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한문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지도방법,개선방향
- 수업설계의 전개, 수업설계의 유형별 설계, 수업설계의 유의점, 수업설계의 제고 과제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문제해결학습의 개념
Ⅲ. 문제해결학습의 성격
Ⅳ. 문제해결학습의 특징
Ⅴ. 문제해결학습의 과정
1. 문제의 결정
2. 문제 해결의 계획
3. 자료의 수집
4. 활동의 전개
5. 결과의 검토
Ⅵ. 문제해결학습의 모형
1. 첫째 단계
2. 둘째 단계
3. 셋째 단계
4. 넷째 단계
Ⅶ. 문제해결학습의 유의사항
Ⅷ. 향후 문제해결학습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Dewey에 있어서 교육의 의의는 합리적인 ‘마음’의 개발 즉,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을 위해 아동으로 하여금 반성적 사고의 습관을 통달하도록 하는데 있다. 이 점에서 반성적 사고는 ‘교육목적’으로서의 사고습관이면서 동시에 ‘교육방법’의 구실도 한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Dewey의 교육방법은 교수방법(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학습방법(학습자에게 요구되는 역할)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그 핵심은 학습자가 반성적으로 사고하게 하는 데 있다. 그가 학습자에게 요구하는 것 즉, 학습방법은 학습자가 반성적 사고방법을 알아서 실천하는 것이며, 그러한 사고방법의 실천을 위한 태도도 형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수방법은 학습자가 반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 간접적인 일이다.
Dewey의 이러한 교육방법에 관한 논의에 기초하여 문제해결학습의 방법 면에서의 교수-학습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적인 방법과는 달리 교수-학습 과정이 열려 있어야 한다는 원리이다.
Dewey에 따르면, 문제해결을 위한 탐구의 선행요건은 불확정적으로 열려있는 상황의 제시이며, 탐구의 성과로서의 지식은 수정의 가능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즉 모든 지식은 가설적인 성격을 갖는 것이며, 이러한 지식은 계속되는 탐구에 의하여 고도의 확실성을 띠어 간다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논리에 따를 때, 교수-학습의 과정은 절대적이고 확정적인 지식의 주입-암기 과정이 될 수 없으며, 탐구적인 사고가 보장된 열린 과정이어야 한다.
둘째, 문제해결학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수업 분위기도 반성적, 허용적, 개방적 분위기가 되어야 한다. 즉 학습자가 자유롭게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반성적 분위기는 모든 학습내용과 과정 등에 있어서의 결정권은 학습자에게 주어져 있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분위기에서 가능하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정식(1997), 수준별 교수-학습방법 적용을 통한 문제해결력 신장, 한국어문교육
김원호(2002), 인터넷 자료 활용 과제 해결학습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신장 연구, 연구대회 보고서
대전새일초등학교(1999), 에듀넷 정보활용교육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신장, 연구보고서
오계옥(2003), 활동 중심 교수·학습 자료 개발·적용을 통한 문제 해결력 신장 방안
임정훈(1999), 웹기반 문제해결 학습 환경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전략이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조일주(2003), 실천적 문제해결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적용 방안, 제1회 ICT활용교육연구대회 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의 의의,기본방향,분위기조성,실태, 재량활동의 운영,주안점,사례,지도방법,발전과제 분석
- 수학과(수학수업,수학교육)목표,내용, 수학과(수학수업,수학교육)좋은수업, 수학과(수학수업,수학교육)기자재활용, 수학과교육 교수학습과정,과제
- 문제기반학습(PBL,문제중심학습)원리,과정, 문제기반학습(PBL,문제중심학습)단계,주안점,기대효과,모형, 문제기반학습(문제중심학습)전략,평가
- [실과교과][실과수업][실과교육]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 성격,목표,교육중점,운영,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 고려사항,지도방법,과제
- 수학과(수학교육) 교수학습모형, 수학과(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 수학과(수학교육) 교수학습평가, 향후 수학과(수학교육) 내실화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만 5세 동작교육활동계획안
-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 아동복지실천에 있어 최소제한관점에 대한 찬반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실습] 고등학교 픽토그램 미술수업지도안
- [국어국문 방언론] 드라마속 방언분석하기
- [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을 찾아내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강점이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