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수업]교실수업의 목표, 교실수업의 방법, 교실수업의 영어교육, 교실수업의 인터넷활용교육, 교실수업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실수업의 상호작용 멀티미디어, 향후 교실수업의 개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중등학교]중등학교 국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영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과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환경과와 실과(기술가정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일본 ICT]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적,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내용,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제 시책과 추진 과제,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밀레니엄 프로젝트 분석
- 미국,네덜란드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캐나다,핀란드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싱가폴,호주 ICT활용교육, 일본,한국 ICT활용교육
- 미국 TPDP, TECH-RAE 교원연수(교사연수)프로그램, 호주 라이트하우스, 스웨덴 학교정보화, 영국 러닝네트워크 교원연수(교사연수)프로그램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장 단점과 현황 및 활용화 방안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교실수업의 목표
Ⅲ. 교실수업의 방법
1. 학생의 수준에 대응하는 복선 구조를 유지한다
2. 가능한 통합수업을 시도하되 적응 단계를 확실히 거친다
3. 교과목표 - 단원목표 - 차시 수업목표 - 차시 학습목표 - 차시 학습문제 - 차시 학습활동의 구조에 일관성을 유지한다
4.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평가목표를 설정하고 인지한다
5. 드라마틱한 수업이 되도록 교사의 역할을 조절한다
6.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수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며 발전시킨다
Ⅳ. 교실수업의 영어교육
Ⅴ. 교실수업의 인터넷활용교육
Ⅵ. 교실수업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Ⅶ. 교실수업의 상호작용 멀티미디어
Ⅷ. 향후 교실수업의 개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상황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의 하나는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수 학습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떠한 수업원리는 다른 수업원리보다 더 중요하다. 이들 원리는 적용성이나 일반성의 폭이 넓고 다른 어떤 원리보다도 수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더욱 중요하다. 예를 들면 “교사는 교과의 의미 있는 내용을 강조해야 한다”라는 원리는 중요한 원리이다. 의미 있는 설명을 추구하는 교사는 이러한 원리를 도외시하는 교사보다 수업을 더욱 성공적으로 이끌 것이다. 이와는 반대로 별로 중요하지 않은 원리들도 있다. 이 원리는 우선 순위가 낮은 원리라고도 하며 적용성이나 일반성에 있어 보다 제한적이다. 예를 들면 “교사는 훌륭한 연구 기능을 수행해야만 한다.”라는 원리는 중요하지 않은 원리이며 대부분의 수업상황에서 의미성을 추구하는 원리보다 비교적 덜 중요하다. 물론 연구기능 원리는 가치 있는 것이기는 하나 의미성을 추구하는 원리만큼 여러 학습과제의 학습을 위해서는 중요한 것은 아니다. 수업원리의 유용성은 특정 학생집단의 연령수준, 성취수준, 능력, 동기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대체로 어떠한 원리는 초등학교 저학년에 적절하고, 다른 원리는 초등학교 고학년에 적절하며 또 다른 원리는 중학교 학생에게 적절하다. 교사들은 능력수준이 높은 학생과 능력수준이 낮은 학생들을 가르칠 때는 이들 각각에 알맞은 수업원리를 사용해야만 한다. 마찬가지로 학습 동기가 높은 학생과 학습동기가 낮은 학생을 가르칠 때에도 각기 다른 수업원리를 적용해야 한다. 물론 능력수준이 다른 여러 학년을 가르칠 때는 수업원리들이 상당히 중복 적용되기 마련이다. 어떠한 원리는 모든 수업행위(중요한 원리)를 안내해 주는 반면 어떤 원리는 특정학생, 특수한 경우에만 적용된다(중요하지 않은 원리). 교사는 여러 상황에서 어떠한 원리를 적용할 지를 정확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예를 들면 어떤 교과 실연의 원리를 강조하는 반면 어떤 교사들은 태도에 있어 보수적이고 탐구적이어서 적
- 참고문헌
-
▷ 강이철, 교육공학과 설계학, 교육공학 연구
▷ 고벽진(2005), 최신 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 노석구 외(2002), 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제, 학문출판(주)
▷ 이용숙·김영천,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교육과학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 조영달, 한국 중등학교 교실수업의 이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영국과 미국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스웨덴과 캐나다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호주와 뉴질랜드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일본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한국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국어과 수업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실제, 국어과 수업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유의점, 향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방향 분석
- [2012-교육공학]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 교육공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 [2023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주요어휘,이야기지도,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영어교육)노래지도,챈트지도,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 에듀넷활용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수급권에 관한 나의 소견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종이공예,종이공예교수학습활동계획서,종이공예활동계획안,종이공예수업계획안
- [영미단편소설] I Stand Here Ironing 작품분석
- 사이버교육의기초_입시문화 때문에 망가진 한국 청소년의 건강, 어떻게 회복할 수 있는가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 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신라 삼국 통일의 역사적 의의와 그 시사점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포스트모더니즘 시각으로 분석한 영화 `가위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