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문제해결][수학교육 문제해결]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의 목적,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의 중요성,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의 과정,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 전략,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 지도방법, 수학과 문제해결을 위한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제해결의 개념

Ⅲ.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의 목적
1. 전략 면에서의 목적
2. 초인지 면에서의 목적
3. 정의적 측면에서의 목적

Ⅳ.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의 중요성

Ⅴ.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의 과정
1. Polya의 문제해결 단계
1) 문제 이해
2) 계획 수립
3) 계획 실행
4) 반성
2. 한국교육개발원의 문제해결 과정

Ⅵ.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의 전략
1. 그림 그려 풀기
2. 규칙성 찾기
3. 표 만들기
4. 예상과 확인하기
5. 단순화하기
6. 거꾸로 생각하여 풀기

Ⅶ.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의 지도방법

Ⅷ.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을 위한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제 해결은 과정이다. 문제 해결은 개인이 낯선 상황에서의 요구를 만족하기 위하여 이전에 획득한 지식, 기능, 이해를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과정은 처음에는 곤란으로 시작하지만 답을 얻었을 때는 결론을 내리고 처음 조건에 맞는지를 고려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그들이 학습한 것을 분석하여야만 하고 새로운 상황에 그것을 적용하여야만 한다. 문제 해결은 일생 동안의 활동이다. 아이들은 거의 태어나면서부터 문제 해결을 만난다. 아이들은 좋아하는 장난감을 잡으려고 손을 뻗치거나, 불쾌하거나 관심 갖기를 원할 때는 운다. 그러나 문제 해결 과정의 공식적인 교수와 학습은 학교에 들어가자 마자 시작되고 그들의 학교 경험 전체를 통하여 계속된다. 교사는 이 문제 해결 교수에 대한 책임을 지고 그들이 앞으로 문제를 만날 때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초를 기르게 한다.
문제 해결에서의 경험은 언제나 바로 가까이 있다. 다른 모든 행동은 하위의 것이다. 따라서 문제해결의 교수는 계속되어야 한다. 문제의 토론, 해결의 제안, 문제를 공격하는 방법 등은 모든 시간에 고려되어야 한다. 공식적인 문제 해결 수업 시간을 허락함으로써 학생들은 천천히 그리고 보다 더 오랜 기간 이상으로 문제 해결과 친하게 된다. 답을 얻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하여 강조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문제 해결 과정은 시간을 요구한다. 물론 우리는 배워야 할 모든 기술들을 대신하여 곧바로 문제 해결을 가르치는 것을 주장하지 않는다. 기초가 되는 기술들의 개념의 이해에 대한 필요를 창조하는데 이용해야 한다.

Ⅱ. 문제해결의 개념
문제 해결은 현재 상태(what is), 바람직한 상태(what should be), 해결 과정으로 구성되며, 문제 영역에서 현재 상태에서 바람직한 상태로 가는 최적의 길을 찾는 과정으로 정의를 내릴 수 있겠다.
참고문헌
* 강문봉, 수학과 문제해결 수업 모형에 대한 검토, 대한수학교육학회, 1997
* 강원대학교, 수학적 문제 해결과정의 분석 및 풀이방법의 탐색, 1985
* 고상숙, 수학교육론, 경문사, 2004
* 박영배, 수학 교수·학습의 구성주의적 전개에 관한 연구, 서울 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1996
* 정인수·정평국, 수학적 문제해결 지도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 2003
* 정우현 역, 학습지도를 위한 행동 수업목표의 설정, 서울 : 교육과학사, 198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문제예시나 해결방안 예시가 나오지도 않고 한 문장씩만 달랑..이게 왜 오천원이인가여 낚였음 ㅜ 돈아까워요
  • ka-3210251***
    (2023.12.05 10:46:30)
회원 추천자료
  • [ICT활용교육자료][정보통신기술학습자료]사회과,과학과,수학과,도덕과,윤리와사상,일본어과,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 교육의 의의3. ICT 활용 학습과 사회 교과1) 웹 활용 학습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활용 학습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Ⅱ. 과학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1. ICT활용 수업을 하기 위한 과학과의 성격 분석2. 과학교육에 있어서 ICT 활용3. ICT를 활용한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1) 학습 지도 계획2) 교수 학습 방법4. ICT를 활용한 과학과의 심화‧보충 학습지도 방향Ⅲ. 수학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1. 자료 제작의 필요성2. 자료 제작의 목적3.

  • [아동수학지도]유아 수학교육의 정의와 중요성을 기술하고, 지도방향과 최근의 수학교육 경향을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아동수학지도 유아 수학교육의 정의와 중요성을 기술하고, 지도방향과 최근의 수학교육 경향을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1. 유아 수학교육이란1) 정의2) 중요성2.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의 목적 및 목표1)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2) 미국 NCTM(1988)의 수학교육의 목적3) 유아 수학교육의 목표3. 누리과정에서 수학적 탐구하기1) 수학적 탐구하기2) 수학적 탐구하기의 내용3) 연령별 세부내용4. 최근 유아 수학교육의 경향(9가지)5. 유아 수

  • [유아교육] 유아 컴퓨터 교육과 유아 수학교육 및 유아 언어교육 분석 고찰
  • 전략3)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유아교육 과정의 연계4. 유아 컴퓨터 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1) 교사의 정보이용2) 교사의 교수방법3)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Ⅱ. 유아 수학교육1. 유아 수학교육의 방향2. 수학적 탐구1) 수학적 탐구의 목표2) 수학적 탐구의 내용3. 유아 수학교육의 계획 및 교수1) 유아 수학교육의 계획2) 유아 수학교육 방법4. 유아 수학 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5. 유아 수학 교육의 평가1) 유아 수학 교육 평가의 목적2) 유

  • [교육학과] 수학과 학습부진의 유형과 지도 방법
  • 수학자를 소개하는 정도가 고작이다. 이유는수학교사교육과 재교육 과정에서 그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실제로 수학사에 대해 거의 관심을 기울이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모든 학생들에게 수학을 가르쳐야 하는가? 우정호(1998)는 수학 교육의 주요 목적으로 합리성의 추구를 들고 있다. 수학은 인간의 비판적 정신과 합리성의 추구를 반영하는 전형적인 지식 체계이며, 진정한 수학적 활동은 수학적 문제에 대한 해결을 시도하

  • [교육학]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 해결력 배양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90년대에 이르러서는 다가오는 21세기를 국제화, 정보화의 시대로 규정하고 이에 대처하기 위하여 더욱 발전적인 문제 해결 지도와 창의적인 수학적 사고 능력의 신장, 그리고 다양한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수학적 소양과 태도의 육성이 수학 교육의 본질적인 목표로서 계속 추구되어져야 한다는 주장이 대체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와 같은 움직임에 따라 제 7차 수학과 교육 과정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