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문제해결][수학교육 문제해결]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의 목적,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의 중요성,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의 과정,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 전략,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 지도방법, 수학과 문제해결을 위한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수학교육 목적,특성,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계산기활용,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지도방법,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 방향
- 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의미,필요성,목표, 국어,수학,과학과 ICT활용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ICT활용교육자료 문제점,개선방향
- 수학과 2007 개정교육과정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10단계내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선택과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수학습모형, 고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평가
- 수학과(수학수업,수학학습)목적,관점, 수학과(수학수업,수학학습)수업환경,수학적사고,단계별내용, 수학과(수학수업,수학학습)문제점, 수학과 방향
- 목차
-
Ⅰ. 서론
Ⅱ. 문제해결의 개념
Ⅲ.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의 목적
1. 전략 면에서의 목적
2. 초인지 면에서의 목적
3. 정의적 측면에서의 목적
Ⅳ.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의 중요성
Ⅴ.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의 과정
1. Polya의 문제해결 단계
1) 문제 이해
2) 계획 수립
3) 계획 실행
4) 반성
2. 한국교육개발원의 문제해결 과정
Ⅵ.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의 전략
1. 그림 그려 풀기
2. 규칙성 찾기
3. 표 만들기
4. 예상과 확인하기
5. 단순화하기
6. 거꾸로 생각하여 풀기
Ⅶ.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의 지도방법
Ⅷ.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을 위한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문제 해결은 과정이다. 문제 해결은 개인이 낯선 상황에서의 요구를 만족하기 위하여 이전에 획득한 지식, 기능, 이해를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과정은 처음에는 곤란으로 시작하지만 답을 얻었을 때는 결론을 내리고 처음 조건에 맞는지를 고려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그들이 학습한 것을 분석하여야만 하고 새로운 상황에 그것을 적용하여야만 한다. 문제 해결은 일생 동안의 활동이다. 아이들은 거의 태어나면서부터 문제 해결을 만난다. 아이들은 좋아하는 장난감을 잡으려고 손을 뻗치거나, 불쾌하거나 관심 갖기를 원할 때는 운다. 그러나 문제 해결 과정의 공식적인 교수와 학습은 학교에 들어가자 마자 시작되고 그들의 학교 경험 전체를 통하여 계속된다. 교사는 이 문제 해결 교수에 대한 책임을 지고 그들이 앞으로 문제를 만날 때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초를 기르게 한다.
문제 해결에서의 경험은 언제나 바로 가까이 있다. 다른 모든 행동은 하위의 것이다. 따라서 문제해결의 교수는 계속되어야 한다. 문제의 토론, 해결의 제안, 문제를 공격하는 방법 등은 모든 시간에 고려되어야 한다. 공식적인 문제 해결 수업 시간을 허락함으로써 학생들은 천천히 그리고 보다 더 오랜 기간 이상으로 문제 해결과 친하게 된다. 답을 얻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하여 강조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문제 해결 과정은 시간을 요구한다. 물론 우리는 배워야 할 모든 기술들을 대신하여 곧바로 문제 해결을 가르치는 것을 주장하지 않는다. 기초가 되는 기술들의 개념의 이해에 대한 필요를 창조하는데 이용해야 한다.
Ⅱ. 문제해결의 개념
문제 해결은 현재 상태(what is), 바람직한 상태(what should be), 해결 과정으로 구성되며, 문제 영역에서 현재 상태에서 바람직한 상태로 가는 최적의 길을 찾는 과정으로 정의를 내릴 수 있겠다.
- 참고문헌
-
* 강문봉, 수학과 문제해결 수업 모형에 대한 검토, 대한수학교육학회, 1997
* 강원대학교, 수학적 문제 해결과정의 분석 및 풀이방법의 탐색, 1985
* 고상숙, 수학교육론, 경문사, 2004
* 박영배, 수학 교수·학습의 구성주의적 전개에 관한 연구, 서울 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1996
* 정인수·정평국, 수학적 문제해결 지도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 2003
* 정우현 역, 학습지도를 위한 행동 수업목표의 설정, 서울 : 교육과학사, 1981
자료평가
- 문제예시나 해결방안 예시가 나오지도 않고 한 문장씩만 달랑..이게 왜 오천원이인가여 낚였음 ㅜ 돈아까워요
- ka-3210251***
(2023.12.05 10:46: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