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국어과 수업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실제, 국어과 수업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유의점, 향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
Ⅲ.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필요성
Ⅳ. 국어과 수업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실제
1. 국어과 수업의 방향과 원리
2. 국어 교과에서의 ICT 활용의 의미
Ⅴ. 국어과 수업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유의점
Ⅵ. 향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방향
1. 효과적인 교수․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정보통신기술의 도구적 활용
2.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3. 교과의 특성 및 학습자의 정보통신기술 수준과의 적합성
4. 정보통신윤리의 자연스러운 습득 유도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CT 활용 교육은 기본적인 정보소양 능력을 바탕으로 학습 및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에 정보 통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즉 ICT 활용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교육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Instructional media)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이다. 예를 들면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이라든지 인터넷 등 웹을 활용한 수업, 혹은 응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업 등을 대표적인 형태로 들 수 있다. 교수․학습과정에서 ICT 활용 교육의 큰 목적은 학습자들이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 활동을 촉진시켜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 다시 말해 교과 교육 목표 및 내용을 더욱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해 ICT 활용 교육을 추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개별 교과 교육에서는 ICT 활용 교육을 중심으로 ICT 소양 교육이 자연스럽게 달성될 수 있는 방향으로 교수․학습 과정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는 ICT 활용 교육에는 ICT 소양 교육이 일차적인 전제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ICT 활용 교육 차원에서 적용되고 개발된 교과 교육의 내용 및 방법이 ICT 활용 교육에 속하든 소양 교육에 속하든 결국은 교과 교육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면서 교과 교육 내에 통합된 성격을 지니게 되는 데에서 기인한다. 이는 각 교과의 특성과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룰 때에 교육적인 효과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
각 교과에서 정보통신기술을 도구나 매체로 활용하여 그 교과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교육 활동이다. ICT 활용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 통신 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instructional media)로써
- 참고문헌
-
김종훈·김종진·정원희, ICT 활용교육 이렇게 쉽네!, 학지사, 2002
관기초등학교, 소규모학교의 ICT활용 교육을 통한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 충북교육청 연구시범학교 보고서, 2003
이지선, ICT 활용 영어수업이 초등학생의 의사 소통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전주교육대학원
천안미라초보고서, 초등 국어과의 ICT활용 교수·학습 모형 및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200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 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200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의 초·중등 ICT 활용 교육의 실태와 전망,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국어과 기초기본학습,ICT활용학습지도(수업,교육), 국어과 협동학습,갈등학습지도(수업,교육), 국어과 읽기학습,창의성개발학습지도(수업,교육)
- [사회과][사회교육][사회학습]사회과(사회교육, 사회학습)의 정의,목표,동향, 사회과(사회교육, 사회학습)의 수업방향,교수학습방법,개선방안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과서,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ICT활용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국어과 발전방안 분석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필요성, 기반조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