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기본방향,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환경요건,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수업지도와 장학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미
Ⅲ.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기본방향
Ⅳ.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환경요건
1. 교육 과정
2. 교육용 컨텐츠
3. 기반 시설
4. 교사
1) 촉진자(facilitator)
2) 반성적 실행자(reflective implementer)
3) 정보 관리자(information manager)
4) 학습 동반자(learning partner)
5. 학생
Ⅴ.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의
Ⅵ.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수업지도
1. 수업 계획면
2. 수업 진행면
3. 평가면
Ⅶ.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장학지도
1. ICT활용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필요성
1) 수업의 효율성 추구
2) 수업 기술의 향상과 개선
3) 정보통신기술 활용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마인드 제고
3. 장학의 3단계
4. 시․도 교육청에서의 장학
1) 시․도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의 기획․관리
2)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 지침 작성
3) 고등학교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담당
4) 지역 교육청과의 업무 연계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보통신 기술을 교수-학습에 활용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 시각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대표적인 주장으로는 학습이란 기존의 지적 모형에 맞지 않는 새로운 정보를 흡수하여 발생되는 불균형을 해소하는 새로운 지적 모형을 이루어 가는 과정이라 볼 때, 인공적인 도구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이러한 지적 노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컴퓨터의 활용에 대한 부정적 시각은, 특히 어린이들에게 있어 컴퓨터를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그들 자신의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실하게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비록 덜 효과적이지만 자신이 익숙한 도구의 사용을 더 선호할 수도 있으며, 이런 경우 무리한 컴퓨터의 활용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감, 동기 그리고 자기존중을 감소시키는 부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잘 구성되지도 않은 글을 프린터로 출력한 결과를 보면, 인쇄물이기 때문에 마치 잘 쓴 글처럼 보이고, 이에 만족하여 더 깊이 있는 사고와 노력을 하지 않는 결과를 야기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최근 웹이 널리 보급되고, 학교 교육에 활용되면서 다양한 부정적 의견이 나오고 있다. 예를 들어 웹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컨텐츠나 사이트에 접할 수 있다. 이 점은 장점일 수도 있으나, 학생의 수준이나 요구 등에 맞추어 걸러지지 않은 컨텐츠나 사이트도 많다. 정보에 대한 평가 능력이 부족한 학생에게 이러한 웹에 그대로 노출하도록 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 웹 사이트 검색에 따른 시간 낭비가 많은 점, 웹상에서 만나는 사람이 해당 분야의 공신력 있는 전문가가 아니거나 사이트가 전문성이나 공신력이 없는 경우 잘못된 정보를 획득함에 따르는 문제, 웹에 있는 사료를 쉽게 복사하거나 활용할 수 있어서 발생하는 사이버 표절의 문제, 웹에 유통되는 자료의 용량이 점점 커짐으로 해서 보다 많은 비용이 컴퓨터 교체나 확장 등에 들게 되는 비용의 문제 등이 지적되고 있다(Francek, Mark A).
- 참고문헌
-
◉ 김정주, ICT교육의 실제와 문제점, 부산외국어대, 2002
◉ 경상북도교육청, ICT활용 기초 연수 교재, 2002
◉ 대전광역시교육청, ICT활용 자율시범학교 운영 사례집, 2001
◉ 이태욱 외, ICT교육론, 형설출판사, 2002
◉ 유인환, ICT와 문제 해결 과정의 통합에 기반한 정보 교육과정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0
◉ 전라남도교육청, ICT 활용 교육 이렇게 합시다, 광주 : 영문화사, 2002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 활용 교육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정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분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배경과 환경요건,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의의, 향후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과제 분석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현대자동차 자기소개서 자소서 환경플랜트 기획·전략·경영 국내외영업 자동차설계 연구실험기술 생산직 경영기획 0k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e-learning(이러닝)] e-learning(이러닝)의 필요성, 장단점, 구성요소와 국내외 동향 및 개발 방향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