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수준별학습][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방법,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지도자료,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과목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통일교육,경제교육,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수학습방법
-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운영실제,지도방법,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학습자료,유의점,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내실화방안
- [중학교][중등][사회과교육][사회과]중학교(중등) 사회교육(사회과)의 교육과정변천과 목표, 중학교(중등) 사회교육(사회과)의 실태와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사회교육(사회과)의 교과서와 수준별학습, 중학교(중등) 사회교육(사회과)의 교육방법 분석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사회과교육,음악과교육,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분석
-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교육과정 전문성,평가,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 시간운영,교과지도,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 국어과,사회과,실과교육
-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Ⅲ.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구성
Ⅳ.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운영
1. 수준별 교수․학습 운영 방침
2. 수준별 교수․학습 진행 기본 모형
3. 평가 방침
1) 목적
2) 평가의 원칙
Ⅴ.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모형
1. 학습자 중심 교수법의 개발
2.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
Ⅵ.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1. 개념 학습
2. 문답 학습
3. 토의 학습
4. 탐구 학습
5. 시뮬레이션 학습
6. 사례 조사 학습
7. 창의적 사고 학습
Ⅶ.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지도자료
1. 지도 자료 제작 방침
2. 지도 자료 유형별 구성 관점
1) 기본 학습 학습지
2) 선택 학습 학습지
3) 단원 정리 학습 학습지
4) 학습 도움 자료
3. 지도 자료 제작 과정
1) 기본 학습 학습지
2) 선택 학습 학습지
3) 단원 정리 학습 심화․보충 학습지
4) 학습 도움 자료
4. 지도 자료 제작의 실제
1) 기본 학습 학습지
2) 선택 학습 학습지
3) 단원 정리 학습 심화․보충 학습지
4) 학습 도움 자료
5. 학습 자료 활용 성과
Ⅷ.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은 3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공통 과정으로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이다. 사회과가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길러주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하는 교과라는 점과 바른 ‘사회 인식’을 바탕으로 지식, 기능, 가치․태도를 고르게 습득시켜야 하는 교과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즉, 사회과는 민주 사회의 본질적 특성과 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관한 요소로부터 목표를 추출하고, 사회 과학과 그 밖의 분야로부터 내용을 선정, 조직하여 학생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 현상을 학습하게 하는 교과이다. 사회과의 궁극적 목표는 민주 시민으로서 올바른 자질을 길러 주는 데 있으며, 바람직한 시민이란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가지고,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의식 등의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나아가 개인적․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을 일컫는다. 즉, 바람직한 시민은 곧 주권자로서의 한국인을 말하며, 이러한 인간상은 한국 및 세계의 사회․문화적 상황 속에서 21세기를 현명하게 살아가는 한국인을 뜻한다. 결국, 사회과는 현명한 한국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사회 과학을 비롯한 주위의 사회사상에 관한 지식의 이해와 더불어 여러 사회적 상황 속에서 바르게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제반 능력과 태도를 익히도록 하는데 충실해야 한다.
Ⅱ.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구성주의는 전통적인 지식관, 학습관, 평가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제기된 대안적 지식관,
- 참고문헌
-
김주열 / 사회과 수준별 과제자료를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전라북도교육청홈페이지, 1999
김상욱 / 사회과 학습과 효과적인 수업 모형, 교육연구, 1992
교육부 / 사회과 교육과정, 1997
오영태 외 4인 / 교과교육전서 사회과교육, 서울 : 갑을출판사, 1992
최용규 / 사회과 수준별 교육 과정의 이해,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개발 방향,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9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소집단학습과 모둠학습,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지식탐구학습, 조사활동학습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협동학습의 장단점과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 협동학습의 체육과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