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학습]문제해결학습의 정의와 특성, 문제해결학습의 절차,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가상교육활용과 웹기반수업활용,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지도방법, 문제해결학습과 전통적 수업의 비교, 문제해결학습의 유의사항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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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제해결학습의 정의

Ⅲ. 문제해결학습의 특성

Ⅳ. 문제해결학습의 절차

Ⅴ.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가상교육활용

Ⅵ.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웹기반수업활용

Ⅶ.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지도방법

Ⅷ. 문제해결학습과 전통적 수업의 비교

Ⅸ. 문제해결학습의 유의사항

Ⅹ. 문제해결학습의 시사점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제해결학습이란 구성주의 원칙을 적용한 학습 설계 모형 중의 하나로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학습 방법이라고 말하고 그 특징을 다음의 세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제적 접근을 한다. 학습에서 제시되는 문제의 형태는 단순한 해결을 요하는 것과 복잡하고 비구조화되며 결과를 포함한 과정 중심적인 것으로, 문제해결 그 자체보다는 문제해결의 과정을 통하여 관련 분야의 내용을 탐색하고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둘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 중심 즉 자기 주도적 학습이어야 한다. 학습자는 제시된 문제가 무엇인지를 판단하고 학습 결과와 학습 과정에 대한 주체로서 이의 전반적인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학습에 임해야 한다. 셋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력학습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복잡하고 비구조화 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 내용전문가들 간의 협력 즉 실시간, 비실시간 의사소통을 통하여 학습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문제해결학습은 다른 교수-학습 모형에 비해 구조화된 체계를 가진다. 문제해결학습은 다른 교수-학습 모형에 비해 교사의 재구성의 폭이 다소 좁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학급의 특성에 맞게 문제를 재구성하거나 수업의 차시 계획을 조절하는 것은 가능하나 교사들의 편리성에 의한 생략하기 식의 재구성은 수업의 실패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 교사는 문제해결학습을 활용한 수업 설계를 위해서는 문제해결학습의 구조에 대한 완전한 이해가 전제되어야하며 성공한 교수-학습 활동을 위해서는 학습 모형의 구조를 따라가는 수업 진행이 필수조건이다. 그리고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전활동(워크샵)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문제해결학습 수업 모형의 구조를 가장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협력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
참고문헌
◇ 남승인 외 1인(2004), 문제해결학습의 원리와 방법, 서울 : 형설출판사
◇ 신용직(1998), 교육과정과 수업, 서울 : 교육출판사.
◇ 변영계·김영환(1999),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 조성일 외(200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동문사
◇ 황윤한 외 1인(2005), 개별화 수업 : 이해와 적용, 서울 : 교육과학사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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