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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의미

Ⅲ.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배경

Ⅳ.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종류와 염색방법
1. 남(藍: 쪽) 염색
1) 쪽물 만드는 방법
2) 쪽 물들이기
2. 홍화(紅花: 잇꽃) 염색
3. 자초(紫草) 염색

Ⅴ.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실용화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원료의 채취가 제한적이고 염료의 추출 과정이 복잡하고 노동력이 많이 드는 등 여러 제한을 갖는 식물염료는 대량 생산의 공산품을 위해 색의 재현성이 높은 화학 염료로 대체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환경과 건강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다 환경 친화적인 식물 염료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식물 염료의 매력은 색의 변화에 있다. 매염제를 이용하여 기본색의 색상을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으며, 게다가 같은 종의 식물에서 얻어진 염료라도 계절에 따라 색상이 조금씩 달라진다. 이 것은 색상의 재현성 이라는 측면에서는 단점이 될 수도 있지만 수공예의 장점인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색이라는 것에서 가치를 찾을 수 있다. 자연 속의 식물들이 서로 조화되고 어울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식물염료로 표현 된 색은 어디에 있어도 어울린다. 여러 종의 식물로 이루어진 숲은 많은 식물들이 있어도 각각의 개성이 서로 잘 어우러져서 말할 수 없는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들로부터 어떤 색을 얻을 수 있는지, 또 원하는 색을 얻기 위해서는 어떤 식물을 이용할 것인지를 보여주는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Ⅱ.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의미
자연에서 얻어 지는 염료는 식물성 염료, 동물성 염료, 광물성 염료를 얻을 수 있다. 이중 식물성 염료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된 염료이기도 한데, 식물의 줄기, 잎, 꽃, 열매, 껍질, 뿌리 등을 채취하여 이것들을 즙을 내거나 달이거나 하여 얻는다. 이렇게 얻어진 염료들을 천연(식물) 염료라고 한다.

Ⅲ.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배경
우리 민족의 사상 속에서 음양오행설은 빼 놓을 수 없는 뿌리 깊은 사상이다. 한국 민족사에서 보여지는 음양오행설의 기원은 지금으로부터 4,000여 년전 고조선 시대로 볼 수 있다. 고조선(古朝鮮) 사람들은 기원전(紀元前) 3C경에 벌써 원시 공동체 사회(原始共同體社會)를 벗어나 상당히 발전된 노예사회(奴隸社會)로 들어와 있었다
참고문헌
○ 김재필·이정진, 한국의 천연염료, 서울대학교출판부
○ 박지성 외 2인(2001), 염색화학, 동아출판
○ 원광대, 홍화색소의 일반 추출과 셀룰라아제 추출의 비교연구
○ 이연순·정정숙·이영희, 염색의 이론과 실제, 미진사
○ 유혜자·이혜자·한영숙·송경헌·김정희·안춘순(2007), 섬유의 염색과 가공, 형설출판사
○ 하용득, 한국의 전통색과 색채심리, 명지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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