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유아게임][유아교육][게임][놀이]유아놀이(유아게임)의 개념, 유아놀이(유아게임)의 특징과 유아놀이(유아게임)의 중요성, 유아놀이(유아게임)의 영향요인 및 유아놀이(유아게임)의 종류별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놀이(유아게임)의 개념

Ⅲ. 유아놀이(유아게임)의 특징

Ⅳ. 유아놀이(유아게임)의 중요성

Ⅴ. 유아놀이(유아게임)의 영향요인
1. 부모의 영향
2. 또래의 영향
1) 또래와 친밀성
2) 놀이 친구의 연령
3. TV의 영향

Ⅵ. 유아놀이(유아게임)의 종류별 사례
1. 원게임
2. 자유 대형 게임
3. 편게임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의 놀이는 즐거움을 추구하면서 능동적인 참여를 유발하는 학습의 최적 조건을 제공함으로써 유아 스스로 주변 사물과 현상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자연스럽게 구성하도록 촉진하며 내적 동기가 유발되는 과정 지향의 행동이므로, 과학적 문제해결과정에 중요한 과학의 과정 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는 유용한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유아의 놀이는 자유선택에 의하여 긍정적 정서를 유발하는 자발성과 주 도성에 기초한 행동으로, 과학적 태도를 형성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유아들은 과학 놀이를 하는 동안 과학적 내용에 대한 호기심, 과학 활동에 대한 적극적 참여, 과학 활동의 결과를 편견 없이 받아들이는 솔직성, 주변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결론을 내리는 객관성, 과학적 현상에 대한 과정이나 결과를 판단하고 토론할 수 있는 비판성, 끝까지 문제를 해결하려는 끈기성, 다른 사람과 함께 협의하고 돕는 협동성 등의 과학적 태도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예를 들면, 여과놀이에서 유아들은 투명한 비닐로 덮여진 훌라후프 위에 공을 굴리면서 자료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공굴리기 혹은 공 떨어뜨리기 활동을 하면서 발견되는 인과관계를 있는 그대로 솔직하고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고, 친구들과 협력하여 보다 큰 공 혹은 여러 개의 훌라후프를 연결했을 때의 결과를 살펴보면서 협동적인 태도와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인식하는 기회, 끈기성 등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기의 놀이의 중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Ⅱ. 유아놀이(유아게임)의 개념
유아 놀이에 관한 정의는 시대에 따라, 학자들의 학설에 따라 상이한 면이 있다. 지금까지 여러 학자들에 의해 밝혀져 온 유아 놀이에 대한 정의를 몇 가지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가. 영국의 철학자 Spencer는 유아의 놀이를 잉여에너지(Surplus energy)의 조정수단으로 해석하며 인간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소비하고, 남은 에너지로 즐거움을 얻기 위한 놀이활동에 참여하게 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교육과학사, 최신유아교육학 개론
- 김성순·이영석(2001), 프뢰벨 은물 교육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 나하나·이효영·임경아(2003), 유아놀이지도, 서울 : 양서원
- 유효순·이영자(1989), 유아사회교육, 서울 : 교문사
- 이경화(1996), 유아 언어 교육, 서울 : 상조사
- 최정미, 신나는 놀이 창의적인 놀이, 홍익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 분석
  • 분석된다.- 약점제작면에 있어서 제작 편수의 부족과 제작 자본 불안정, 상업적 편중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유통면에서는 스크린수의 부족과 전산망의 부재, 전용상영관 부족이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인프라 차원에서는 기술인프라 및 전문 인력 부족의 문제점이 발견되며,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의 부재는 해외진출 면에서 어려움을 주고 있다.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환경이 부실하고, 산학연계가 미흡한 점도 문제이다. 또한 영

  • [아동의 안전사고 대처방업] 유아의 안전사고 유형과 특징 및 유아사고 분석 및 대처방안(화재사고 화상 스포츠사고 자연재해사고 동물사고 각각 분석)
  • 교육 지도방법 361)지도유형2)안전교육 지도 시 교사의 유의사항3)유아를 위한 화재안전교육프로그램의 실제Ⅱ 화상1.화상안전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 -431)화상안전교육의 필요성2)화상에 대한 안전교육의 목표2.어린이 화상사고 현황 433.화상사고 분야별 사례분석 -451)분야별 사고유형2)분야별 사고 실제사례3)화상사

  • [사회복지] 프랑스의 사회복지와 아동정책
  • 유아교육을 교육부가 책임지고 있다. 가정밖에서의 아동보호에 있어서도 프랑스는 오랜 전통을 지니고 있다. 1771년 산간지역의 취업모들을 위한 유아학교가 최초로 설립되었고 19세기에 들어오면서 빈곤가정의 취업모들을 위한 어린이집(creches)이 설립되기 시작하였고 세계제2차대전의 종전 이후 어린이집과 공립유아원(ecoles maternelles)이 프랑스 사회보장과 가정지원의 통합제도로 운영되었다. 한때 빈곤가정을 위한 사회복지시설로 출발된 어린이집(c

  • [뉴미디어론] 뉴미디어 환경의 양방향 서비스와 앞으로의 전망
  • 놀이로 배워요 4개 테마를 중심으로 편성 운영되며, 각 테마는 3단계 난이도의 학습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어 놀이를 하다 보면 어느새 학습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유아 교육 전문 채널이다. ① 한글 공부 : 게임 형식의 한글 교육 콘텐츠 ② 영어 공부 : 게임 형식의 영어 교육 콘텐츠 ③ 수학 공부 : 퀴즈 대회 형식의 수학 교육 콘텐츠 ④ 부모마당 : 부모를 대상으로 교육 정보 및 육아 정보 제공 ⑤ 학습목표 : 분기별(3개월) 교육 목표 및

  • [출판문화론] 독서진흥운동
  • 게임(집)2.610수면/휴식2.510케이블/위성방송2.410영화관람3.3자료 : 한국출판연구소2장 외국의 독서진흥운동1절 Book Start 운동의 정의2절 영국의 Book Start 프로젝트3절 미국의 Book For Kids 운동4절 미국의 First Book 운동5절 일본의 Book Start 운동6절 한 도시 한 책 읽기 운동1절 Book Start 운동의 정의북 스타트란?북 스타트란 ‘책으로 시작하자’는 뜻이며, 유아와 지역주민을 위한 캠페인으로 아기에게는 책을, 부모에게는 교육에 필요한 자문을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