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TV][디지털방송][디지털티비]디지털방송(디지털티비, 디지털TV)의 문제인식, 디지털방송(디지털티비, 디지털TV)의 현황과 쟁점, 디지털방송(디지털티비, 디지털TV)의 비용조달, 디지털방송(디지털티비, 디지털TV)의 전략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방송(디지털티비, 디지털TV)의 문제인식

Ⅲ. 디지털방송(디지털티비, 디지털TV)의 현황

Ⅳ. 디지털방송(디지털티비, 디지털TV)의 쟁점

Ⅴ. 디지털방송(디지털티비, 디지털TV)의 비용조달
1. 방송사 자체 조달
2. 자금 지원 - 광고대행료 인하

Ⅵ. 디지털방송(디지털티비, 디지털TV)의 전략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의미를 생산하고 전달, 교환하는 차원에서 TV는 문화적 기술이다. 이를 넘어 TV라는 대중매체의 등장은 대중소비사회의 등장, 새로운 주거양식과 가족중심주의적 생활양식의 대두 등과 같은 사회적 변화와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TV 뿐 아니라 전화, 라디오, 텔레비전, VCR, 오디오 시스템, 컴퓨터, 비디오 게임기 등과 같은 각종의 정보통신 매체와 오락 기기들을 내부에 수용해오면서 주거공간의 배치와 전체적인 주택의 구조는 물론 주거환경이나 가정생활에 대한 관념 역시 점차적으로 변해왔다(Rybczynski, 1986). 뿐만 아니라 이 같은 정보통신 매체와 기기들로 인해 일상적, 사회적 삶의 방식과 행위에도 일정한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Meyrowitz, 1985). “기술적 변화는 기계적 기능이 변화하는 문제뿐 아니라 문화적, 사회적 변화”까지도 포함한다(Farrands, 1997). 디지털 TV로의 전환 역시 여기에서 예외가 아니다. 달리 말하면, 디지털 전환은 정책, 경영전략 등을 포함하는 기술적 전환의 문제이면서 동시에 문화적 전환의 문제라는 의미이다. 디지털 전환의 문화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에 연관되어 있는 문화적 차원의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 우선이다. 문화적 차원의 문제란 ‘디지털 TV와 수용자’라는 문제를 말한다. 수용자의 행위는 경제적 인자들만으로 결정되지 않는다. 공급은 수요창조의 필요조건일 뿐, 수용자의 행위는 강제하거나 정확하게 재단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특히 정책담당자와 사업자들에게 수용자의 문제는 심각한 과제로 대두한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문화전략은 수용자와 디지털 TV가 만나는 바로 이 지점에서 출발한다.
Ⅱ. 디지털방송(디지털티비, 디지털TV)의 문제인식
우선 디지털 전환에 관한 정책적 차원의 문제인식을 미국 FCC의 경우를 들어 정리해보면, FCC는 1) 디지털 프로그램 수신을 위해 디지털 TV에 수신기(digital tuner) 부착을 의무화하는 과제, 2) 신호변환장치를 따로 부착하지 않고도 디지털 수상기로 케이블 채널 시청이 가능한 기술채용(cable interface) 문제, 3) 케이블에서 디지털 채널을 의무전송(must carry)하도록 하는 문제, 4) 디지털 프로그램의 저작권 보호(digital copyright protection) 등등을 주요 과제로 설정하고 있다(Elrich, 2002)
참고문헌
김재홍, 디지털방송, 커뮤니케이션북스
김국진(2003), 방송통신 융합의 이해, 나남신서
방송위원회(2006), 지상파TV 디지털 방송 현황 및 활성화 방안, 디지털 방송전환추진점검송해룡,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그리고 콘텐츠, 다락방
이상식(1999), 기술의 혁명적발전과 제도의 점진적 변화, 뉴 미디어 저널
전자부품연구원, 한국의 디지털방송 기술 동향, 미디털미디어연구센터
단 보고서, 방송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방송학] 한국 디지털 위성방송의 과제와 미래
  • 한국의 디지털 위성방송의 과제와 미래1. 디지털 위성방송의 등장1) 디지털 위성방송이란?2) 디지털 위성방송의 특징3) 외국 디지털 위성방송 현황 및 사례a. 미국b. 일본c. 유럽2. 한국 디지털 위성방송1) 스카이라이프의 등장2) 스카이라이프의 연혁3) 스카이라이프의 특징4) 스카이라이프 상품현황5) 스카이라이프 컨텐츠의 성과 분석 3. 한국 디지털 위성방송의 문제점1) 채널편성2) 가격3) 서비스4) 지상파 재전송 문제5) 규제에 관한 인식 4.

  • IPTV 경영전략과 전망
  • 방송 등을 텔레비전 수상기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인터넷과 텔레비전의 융합이라는 점에서 디지털 컨버전스의 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인터넷TV와 다른 점이라면 컴퓨터 모니터 대신 텔레비전 수상기를 이용하고, 마우스 대신 리모콘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IPTV의 산업환경 분석- STEP 모델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 또는 시장을 둘러싼 거시적 산업환경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주요 요인들을 도출하고, 그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전략

  •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
  • 의 새로운 물결, IPTV의 현재와 미래-현재의 모습을 중심으로-목차1. IPTV란?(1) IPTV 정의(2) IPTV 등장배경2. IPTV의 현재(1) 국내 IPTV산업 현황(2) IPTV와 기존 미디어간의 관계(3) 국내 IPTV사업자 현황(4) 해외사례3. IPTV의 미래(1) IPTV를 통한 사회 및 생활 변화상 (2) IPTV산업의 해결해야할 과제연구목적 및 연구방향통신방송 융합 시대의 도래와 참여ㆍ공유ㆍ개방을 표방하는 웹 2.0의 영향으로, 기존의 일방적인 브로드캐스팅 형식의 TV방송에서 벗어나

  • 방송발전기금(방송통신발전기금) 용도, 방송발전기금(방송통신발전기금)과 방송3사 입장, 방송발전기금(방송통신발전기금) 운용법, 운용실태, 방송발전기금(방송통신발전기금) 문화적 쟁점, 사회적 쟁점, 개선 방안
  • 방송발전기금(방송통신발전기금)의 용도, 방송발전기금(방송통신발전기금)과 방송3사의 입장, 방송발전기금(방송통신발전기금)의 운용법, 운용실태, 방송발전기금(방송통신발전기금)의 문화적 쟁점, 사회적 쟁점,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방송발전기금(방송통신발전기금)의 용도Ⅲ. 방송발전기금(방송통신발전기금)과 방송3사의 입장1. 비방송영역 지원에 대한 입장1) KBS2) MBC3) SBS2. 시청자복지 지원에 대한 입장3. 구체적인 사용처에 대한 입장

  • [정보사회론] 위성방송산업의 현황과 전망 - Sky Life & TU media
  • 방송이 이루어지는 과정위성방송을 하기 위해서는 상공 36000 km 정도에 각종 전자장비와 중계장비 및 태양전지판을 탑재한 인공위성을 쏘아 올린다. 이 인공위성에 방송국에서 전파를 업링크(방송국-> 인공위성)시키고 인공위성에서 발사되는 전파를 가정에 있는 위성안테나로 직접 수신하면 되는데 일반TV 방송과는 주파수가 틀리므로 별도의 수신기(튜너)를 사용하여야 한다.Ⅱ. Sky Life1. 스카이라이프 ① 현황 a. 현재 총 가입자수: 180만 (2005년 말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