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의미와 종류,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목적과 장점,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교육적 가치와 치료적 요소,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가 장애아동에 미치는 영향과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의미

Ⅲ.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종류
1. 신체적 기술을 요하는 게임(Game of physical skill)
2. 전략게임(Game of strategy)
3. 우연게임(Game of chance)

Ⅳ.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목적

Ⅴ.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장점

Ⅵ.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교육적 가치

Ⅶ.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치료적 요소
1. Axline
2. Loomis
3. Meek
4. 게임이 갖고 있는 치료적 요인

Ⅷ.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가 장애아동에 미치는 영향

Ⅸ. 향후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게임은 눈과 귀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오감으로 체험하는 활동이고, 재미가 있으면서 게임 속에는 수학적 의미가 담겨 있으므로, 수학을 공부한다는 느낌이 없이도 수학에서 노리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Biggs와 Maclean(1969)도 “게임은 재미있다. 게임은 의미가 있다. 게임은 또한 수학에서 기능을 발달시키는 데 아주 유용한 것이다.”고 하면서 게임의 도입을 지지하고 있다. 학생들은 활동적일 때, 흥미를 느끼고 재미있어 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므로 지적으로 신체적으로 활동적일 필요가 있고, 유의미한 학습을 위해서는 듣는 것 이상으로 많은 활동에 참가할 필요가 있다. 함께 활동할 수 있는 상황에서 게임을 한다는 것은 다른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어, 지적 성장과 사회적 발전을 위해서 그리고 개념 형성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놀이 치료에서 교사가 놀이 내용을 체계적으로 제시, 운영하면 문제 행동을 가진 아동들의 순응적 행동이 기대되기 때문에 규칙에 부합되는 집단 구성원간의 상호 작용이 증대되리라 기대된다. 행동 요법에서는 바람직한 반응이 일어날 확률이 극대화될 수 있는 상황을 설정하여 모델이 되는 행동에 대한 유관 강화 요인을 만들어 적절한 강화 인자를 결정하고 증가될 행동을 구체화시키면 원하는 행동이 기대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아동들이 흥미를 느끼고 동기적 요소를 지닌 놀이를 집단 상황에서 행동적 요법으로 지도한다면 비사회적 행동의 빈도가 높은 정신지체아동들의 문제 행동 빈도가 감소되어 바람직한 사회성이 점진적으로 형성될 것이다.

Ⅱ.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의미
게임놀이치료란 치료자와의 게임을 통해서 대화를 유도하고, 아동이 충분한 자기통제, 인내, 좌절, 행동에 대한 제한 등을 받아들이고, 게임의 규칙을 현실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접근하는 놀이치료로 충동통제에 문제를 지닌 사람이나, 지나치게 경쟁적인 사람,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 및 문제해결 능력이 세련되지 않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Ⅲ.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종류
게임의 종류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참고문헌
강위영 외 7인(1997),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 치료교육, 대구대학교 : 출판부
강문회 역(1996),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
박정순(1987), 유희성 놀이프로그램을 통한 언어적 표현력 신장방안 현장연구논문
송영혜(1999), 놀이치료 원리,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서영숙(1992), 놀이를 통한 아동심리치료, 학문사
홍강의·조수철(1985),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치료와 미술치료사] 미술치료의 정의, 목적, 발달, 단계, 기법, 사례와 미술치료사의 자질 및 견해
  • 놀이법35) 나의 어머니(아버지), 나의 딸(아들) 그리기36) 만다라 그리기37) 핑거페인팅(Finger Painting)3. 장애아동별 미술치료1) 시각장애아동의 미술치료2) 청각장애아 미술치료3) 정신지체아의 미술치료4) 뇌성마비아동이나 다른 신체장애아동의 미술치료5) 행동장애아동의 미술치료6) 학습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4. 개인 미술치료와 집단 미술 치료Ⅷ. 미술치료 사례1. 대상2. 대상아동의 특성3. 치료도구4. 치료기간5. 치료 프로그램 및 절차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치료”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장애인의 재활이란 단순히 신체적․정신적 장애의 의학적 치료나 훈련은 물론이고 기능적․심리적․사회적․직업적 회복까지 포함하며 자아실현과 인간 존재의 가치 실현이라는 전인적이며 종합적 개념으로 해석된다.장애인의 잠재 능력에 대한 개발과 자기실현을 위한 동기 조성을 전제로 하며 궁극적으로는 인간을 만족하고 생산적 재활에 이르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재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재활

  • [아동상담] 놀이치료
  • 아동상담-놀이치료-Ⅰ. 서론Ⅱ. 본론1. 놀이의 이해2. 놀이치료의 이해3. 놀이치료의 역사4. 놀이치료 주요이론5. 놀이치료 접근방법1) 모래놀이치료2) 미술치료3) 게임놀이치료4) 발달놀이치료6. 놀이치료를 위한 준비7. 놀이치료에의 일반적인 과정8. 놀이치료에서의 문제상황9. 사례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아동이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자라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바라는 것이다. 하지만 점점 사회가 복잡해지고

  • [아동학] 게임놀이치료의 활용
  • 게임놀이치료목차1. 게임놀이치료의 정의2. 게임놀이치료의 역사3. 게임놀이치료의 목적4. 게임놀이의 장점5. 게임놀이치료의 종류6. 게임놀이치료 도구의 선택 및 평가7. 게임놀이이의 치료적 요소8. 게임놀이치료의 방법 및 과정9. 게임놀이치료 시 주의점 및 한계점10. 여러 가지 게임놀이 소개 11. 실제 프로그램에서의 활용1. 게임놀이치료의 정의와 특성게임이라는 매력 있는 도구를 통하여 아동들의 인지, 정서, 사회발달을 관찰하고 치료

  • [졸업][유아복지]놀이치료가 정서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 학사학위 청구논문놀이치료가 정서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학과:사회복지학과목 차Ⅰ 서론-11. 연구 목적1Ⅱ 이론적 배경-21. 정서장애아동에 대한 고찰-21) 정서장애아동의 정의-22) 정서장애아동의 특성-33) 정서장애의 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