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의미와 종류,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목적과 장점,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교육적 가치와 치료적 요소,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가 장애아동에 미치는 영향과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의미
Ⅲ.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종류
1. 신체적 기술을 요하는 게임(Game of physical skill)
2. 전략게임(Game of strategy)
3. 우연게임(Game of chance)
Ⅳ.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목적
Ⅴ.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장점
Ⅵ.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교육적 가치
Ⅶ.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치료적 요소
1. Axline
2. Loomis
3. Meek
4. 게임이 갖고 있는 치료적 요인
Ⅷ.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가 장애아동에 미치는 영향
Ⅸ. 향후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게임은 눈과 귀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오감으로 체험하는 활동이고, 재미가 있으면서 게임 속에는 수학적 의미가 담겨 있으므로, 수학을 공부한다는 느낌이 없이도 수학에서 노리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Biggs와 Maclean(1969)도 “게임은 재미있다. 게임은 의미가 있다. 게임은 또한 수학에서 기능을 발달시키는 데 아주 유용한 것이다.”고 하면서 게임의 도입을 지지하고 있다. 학생들은 활동적일 때, 흥미를 느끼고 재미있어 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므로 지적으로 신체적으로 활동적일 필요가 있고, 유의미한 학습을 위해서는 듣는 것 이상으로 많은 활동에 참가할 필요가 있다. 함께 활동할 수 있는 상황에서 게임을 한다는 것은 다른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어, 지적 성장과 사회적 발전을 위해서 그리고 개념 형성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놀이 치료에서 교사가 놀이 내용을 체계적으로 제시, 운영하면 문제 행동을 가진 아동들의 순응적 행동이 기대되기 때문에 규칙에 부합되는 집단 구성원간의 상호 작용이 증대되리라 기대된다. 행동 요법에서는 바람직한 반응이 일어날 확률이 극대화될 수 있는 상황을 설정하여 모델이 되는 행동에 대한 유관 강화 요인을 만들어 적절한 강화 인자를 결정하고 증가될 행동을 구체화시키면 원하는 행동이 기대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아동들이 흥미를 느끼고 동기적 요소를 지닌 놀이를 집단 상황에서 행동적 요법으로 지도한다면 비사회적 행동의 빈도가 높은 정신지체아동들의 문제 행동 빈도가 감소되어 바람직한 사회성이 점진적으로 형성될 것이다.
Ⅱ.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의미
게임놀이치료란 치료자와의 게임을 통해서 대화를 유도하고, 아동이 충분한 자기통제, 인내, 좌절, 행동에 대한 제한 등을 받아들이고, 게임의 규칙을 현실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접근하는 놀이치료로 충동통제에 문제를 지닌 사람이나, 지나치게 경쟁적인 사람,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 및 문제해결 능력이 세련되지 않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Ⅲ.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종류
게임의 종류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다.
- 참고문헌
-
강위영 외 7인(1997),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 치료교육, 대구대학교 : 출판부
강문회 역(1996),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
박정순(1987), 유희성 놀이프로그램을 통한 언어적 표현력 신장방안 현장연구논문
송영혜(1999), 놀이치료 원리,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서영숙(1992), 놀이를 통한 아동심리치료, 학문사
홍강의·조수철(1985),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