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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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용어 바로 알기

II. 학업성취를 위해 필요한 것들

III. 학업성취를 방해하는 원인들

Ⅳ.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의 정의

Ⅴ.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의 분류

Ⅵ. 학습장애의 진단 기준

Ⅶ. 학습장애의 역학

Ⅷ. 학습장애의 원인

Ⅸ. 학습장애의 심리사회적 문제

Ⅹ. 학습장애의 진단

Ⅺ. 학습장애의 치료 및 예방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 습 장 애

I. 용어 바로 알기
Learning Disability vs Learning Disorder
학습지체 혹은 정신지체 -원인 불명으로 지능지수 IQ가 70이하로 낮은 아동이나 기질적인 뇌손상을 가진 아동에서 학습성취도가 떨어지는 경우이다.

학습지진 - 지능이 70-85정도로 낮은 상태여서 학습을 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즉 배우는데 시간이 걸리는 아이들이 해당된다.

학습부진 - 정상적인 지능지수를 가지고 있고 신경계의 이상이 전혀 없으나 정서적 문제(우울증, 불안증, 강박증)나 사회환경적 요인(가정불화, 빈곤, 결손가정, 스트레스) 때문에 학습성취도가 떨어지지만, 일단 이러한 환경적 정서적 요인들이 제거되거나 치료적 개입을 통해 교정되면 정상적인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를 보이는 경우이다.

학습장애 - 정상적인 또는 정상 이상의 지능지수를 보여주고 정서적인 혹은 사회환경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학업성취도가 떨어지는 아동들로서, 그 이유는 학습과 관련된 뇌기능의 특정영역이 결함을 보이거나 발육지연 또는 장애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수 학습장애라고 불리기도 한다.

II. 학업성취를 위해 필요한 것들
지능, 학습능력, 집중력, 정서적 안정의 4가지 요건이 만족되어야 공부를 할 수 있다. 공부를 하는데는 지능이 먼저 뒷받침이 되어야 하지만, 그 외에도 읽기, 쓰기, 시각, 운동, 지각능력, 기억력, 정보처리능력과 같은 학습능력이 필요하다. 또 공부를 하는 내용에 집중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되며, 우울이나 불안이 없는 상태, 즉 정서적으로 안정되어야 앞의 능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다. 여기에 공부에 대한 동기가 부여되었을 때 학업성취가 가능하다.

III. 학업성취를 방해하는 원인들
1. 학습장애 / 언어장애
2. 주의력 결핍
3. 정신 지체
4. 청각-시각 장애
5. 정서 장애
6. 만성 신체질환
7. 기질 문제
8. 가족 및 환경문제
9. 비효율적 교육

Ⅳ.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의 정의
1. The National Joint Committee on Learning Disability (1988)
"LD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또는 산수계산 등의 능력의 획득과 사용 상의 주요한 곤란 등에 의해서 나타난 이질적인 장애군을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이러한 장애들은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에 기인하는 것으로 가정되며, 이는 생애 전반에 걸쳐서 일어날 수 있다. 자기조절적 행동, 사회지각 및 사회적 상호작용 등에 있어서의 문제들이 LD와 공존할 수 있으나, 그러한 것들이 단
참고문헌
조 수철(2002): 소아정신질환의 개념. 서울대학교출판부.
김 승태(1995): 학습장애. 도서출판 신한
홍 강의(1995): 특수학습장애의 소아정신과적 측면. 대한의사협회지 38: 987-995
홍 성도(1996): 학습장애의 예방과 조기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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