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보충과정][특별보충수업][특별보충학습]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운영의 의미와 필요성,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운영 근거와 실태,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운영 과정과 실제,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운영 방향,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 운영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운영의 의미

Ⅲ.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운영의 필요성

Ⅳ.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운영의 근거

Ⅴ.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운영의 실태

Ⅵ.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운영의 과정
1. 운영 시기
2. 대상자 선정 기준
3. 편성 학급의 적정 인원
4. 수업 시수
5. 지도 내용
6. 교수․학습 자료
7. 평가 방법

Ⅶ.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운영의 실제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특별보충과정 편성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특별보충 과정 운영
1) 수준별 반 편성
2) 수준별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
3) 수준별 교수-학습 계획 수립
3. 특별보충과정 운영
1) 기본 방침
2) 특별보충과정 대상자 선정
3) 특별보충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 계획 수립

Ⅷ.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운영의 방향

Ⅸ.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 운영에 대한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에서는 심화과정에 대한 내용이 별도로 명확하게 기술되어 있어 심화 과정의 내용의 선정에 대해서는 그다지 심각한 문제가 제기되지 않지만 보충과정에 대해서는 기준만 제시되고 있다. 교육과정 문서에 따르면 보충과정의 내용은 기본 과정의 내용을 더 낮은 난이도로 하향 초등화하여 구성하는 것과 기본과정의 내용 중 최소 필수를 추출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어떤 학생이 보충학습을 하게 되는 경우는 선수학습 요소에서 결손이 생긴 경우가 될 수도 있고 교과서의 광범위한 내용에 대한 거부감으로 인한 흥미 상실, 하위 단계에서의 학습 불충분으로 인한 부진 등 다양한 학습 결손의 이유가 존재한다고 볼 때 각각에 대한 대응 방법이 달라져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보충과정의 내용 선정은 실제 상황에 따라 다양하고 유연하게 구성되어져야 할 것이며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적 흥미와 사고력을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에 대한 거부감과 괴리감을 최소화하여 해당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교과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하여 정상적으로 진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Ⅱ.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운영의 의미

특별보충과정은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학습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의 학습 결손을 보충하기 위한 기회를 정규 수업 시간 이외의 시간에 추가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특별보충과정은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수학, 중등 영어 교과에 있어서 더 많은 요구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는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에서도 학습 결손의 보충을 위한 특별보충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기초 학력 부진 학생을 특별보충과정의 대상에 포함시키는 경우 과목에 탄력성을 부여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김재춘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0
교육부 - 수준별 교육 과정의 이해, 제7차 교육 과정 연수 자료 21, 1999
광주교대목포부설초등학교 - 수준별 교육 과정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 목포 : 호남교육사, 2000
소양중학교 -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특별보충과정의 편성·운영,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를 중심으로, 200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 정립을 위한 세미나, 1998
학성고등학교 -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제언 분석Ⅰ. 서론Ⅱ. 수업의 원칙1. 제1조 취의 설명의 원칙 - 지시의 의미를 설명하라2. 제2조 1시 1사의 원칙3. 제3조 간명의 원칙4. 제4조 전원의 원칙 - 지시는 전원에게 하라5. 제5조 소지물의 원칙 - 어린이들로 하여금 활동케 하기 위해서는 장소와 시간과 자료(물건)를 주라6. 제6조 세분화의 원칙 - 지도내용을 세분화하라7. 제7조 공백금지의 원칙8. 제8조 개별평정의 원칙Ⅲ. 수업의 준비와 실제1. 주제가 있는 수업2. 자기 학급의 실태에 맞는

  • 교과재량활동 목적,필요성, 교과재량활동 기능,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현안,제언
  • 학습 모형개발Ⅶ. 사회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1. 운영의 목적2. 운영의 실제1) 심화ㆍ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하위과정 구분2) 심화ㆍ보충형 교육과정 시간 운영3) 심화ㆍ보충 과정의 학습 집단 편성 방법4) 심화ㆍ보충과정의 지도 방법5) 연간 지도 계획 3. 운영의 결과Ⅷ. 과학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1. 과학 교육의 학습 지도 방향2. 과학 재량 활동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 모색1) 협동학습 수업모형2)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3) 팀

  •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국어과교육]국어교육(국어과교육)성격,원리,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 성격,창의성,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의 구성
  • 과정의 ‘방법’과 ‘평가’ 항에 제시한 지침의 실제적 유용성 등의 면에서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특히 제 7차 교육 과정을 수준별 교육 과정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현실적 필요 또한 내적인 배경이다. 제 7차 교육 과정은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이념의 틀로 하고, 현행 교육 내적 문제 개선과 중점 사항 실천을 위해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향상,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대안
  • 수업시간의 교육의 질에 대한 문제점들로 집중되고 있다.(박승희, 1996; 박승희, 1999; 박승희, 1999b; 박승희 외, 2001.11) 이에 본 연구는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론적(법적)근거, 초등학교 특수학급교사의 일반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인식, 일반교육과정 적용 실태, 그리고 일반교육과정 적용 활성화를 위한 요구를 조사하여, 일반학교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일반교육과정을 적용한 교육과정의 실제에 대해 알아보며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적 통합 촉진의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학습의 기원☺ 2.개별화 학습의 이론적 기초☺3.개별화 학습의실제☺4.개별화 학습 적용의 예(수업 지도안)☺(6학년 영어-단원6-2.13.Thats Too Bad)5.효율적인개별화 수업을 위한 제언☺2.1.개별화 학습의 개념2.2.개별화 학습의 이론적 근거2.3.개별화 학습의 원리2.4.개별화 학습의 관련요소2.5.개별화 학습의 설계3.1.개별화 수업의 첫걸음3.2. 개별화 교실 경영3.3.개별화 학습의 전개3.4.수준별 개별화 교수 학습 전략3.5.개별화 교육의 실태 분석 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