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특징과 학습내용, 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시간과 운영실제, 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수행평가, 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방향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특징

Ⅲ. 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학습내용

Ⅳ. 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시간

Ⅴ. 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실제
1. 편성․운영 기본원칙
1) 수준별 학습 집단의 편성
2) 수준별 학습 내용 조직
2. 운영 시간
3. 대상자 선정
4. 학습 집단 편성
5. 운영 방법
1) 심화 학습 과정
2) 보충 학습 과정
6. 평가내용
1) 기본 방침
2) 평가계획

Ⅵ. 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개념
2. 수행평가 방법의 종류
3. 수행평가의 일반적 특징

Ⅶ. 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방향

Ⅷ. 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이 학습 내용을 이해한 정도에 따라서 심화과정과 보충과정으로 구분된다. 심화과정은 기본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학습자들에게 보다 심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며, 보충과정은 기본 과정의 학습 목표를 도달할 수 있도록 보충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과정으로 정의한다. 보충과정은 기본과정의 학습목표를 충분하게 달성하지 못한 학습자들에게 다른 유형의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학습 결손을 최소화하려는 것이다.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은 기본 과정의 성취 정도에 따라 심화과정과 보충과정으로 구분하여 운영한다. 사회과에서 심화과정과 보충과정으로 구분하는 중요한 기준은 기본과정에 대한 학습자들의 성취 정도이다. 기본과정에 대한 학습자들의 성취 정도, 즉 학습 목표가 사회과에서 심화과정과 보충과정을 운영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이다.
사회과 교육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성취하기를 바라는 능력은 지리적 환경, 역사적 발전, 정치․경제․사회적 제도 등에 관련된 지식과 원리의 이해, 지식과 정보의 획득 및 조직 능력 이다. 이것들 이외에도 복잡하고 다양한 가치관이 혼재되어 있는 현대 사회에서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사회현상을 바라 볼 수 있는 능력과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더불어 살아가는 참여 의식의 함양을 사회과 교육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습득하기를 기대하는 교육목표이다. 사회과의 교육목표는 지식과 기능 및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가치와 태도의 습득 임을 고려할 때, 사회과에서 학습 내용을 이해했다고 하는 것이 학습자들이 단편적인 사실적 수준의 지식을 알게 하는 것이 아님을 인식해야 한다. 이것은 사실적 수준의 지식을 어느 정도로 알고 있는 가에 의하여 학습자들이 기본과정의 성취 정도를 가늠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ⅰ. 강운선, 사회과 수행평가도구 개발의 의의, 한국사회과교육 창립 30주년 기념 학술연구발표회 대회, 1998
ⅱ. 경기도 교육청(2000), 중학교 1학년 사회과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
ⅲ.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1998), 사회과 교육 과정 별책7,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ⅳ. 부산광역시 동부교육청, 사회과 교수·학습지도안, 1999
ⅴ.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교육론, 학문사, 2004
ⅵ. 최용규,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사회과 교육 31호, 1998
ⅶ.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7차 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 < 목 차 >Ⅰ. 서론- 들어가기Ⅱ-1. 제 7차 교육과정 분석 -2.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실제가. 운영되고 있는 현황과 실태나. 선택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Ⅲ. 선택중심교육과정 운영결과 나타난 문제점 1. 시행상의 문제점 2. 거시적 문제점3. 사회학적 문제점Ⅳ. 제언 Ⅴ. 맺음말Ⅰ. 서론현재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큰 흐름을 살펴보면 과거에는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 아동중심 교육과정으로 변화된 것을 알 수 있다. 1995년 이래로 교육 개혁이 꾸준

  •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특징,목표,성격,변천,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개정중점,내용선정,교수학습방법
  •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특징과 목표,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성격과 변천,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중점,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내용선정, 사회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특징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강조2. 학습내용의 수준별 구성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수용4. 수행평가 방법의 도입 Ⅲ.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목표Ⅳ. 사회교육과정(사회과

  • 사회과 교육과정
  • 과정을 중심으로4. 2007 개정 사회과 교육내용의 내용과 특징 5.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6. 새로운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제언교육과정의 의미논의의 맥락에 따라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개념이 통합되어 사용→ 사회과교육과정의 구체적인 양상은 다양한 맥락의 영향으로 역동적으로 변화되어옴넓은 의미학생이 학교에서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좁은 의미학습자가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목표를 어떤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를

  • 교과재량활동 목적,필요성, 교과재량활동 기능,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현안,제언
  • 학습 모형개발Ⅶ. 사회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1. 운영의 목적2. 운영의 실제1) 심화ㆍ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하위과정 구분2) 심화ㆍ보충형 교육과정 시간 운영3) 심화ㆍ보충 과정의 학습 집단 편성 방법4) 심화ㆍ보충과정의 지도 방법5) 연간 지도 계획 3. 운영의 결과Ⅷ. 과학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1. 과학 교육의 학습 지도 방향2. 과학 재량 활동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 모색1) 협동학습 수업모형2)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3) 팀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성격과 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목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성격Ⅲ.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특징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강조2. 학습내용의 수준별 구성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수용4. 대안적 평가 방법의 도입 Ⅳ. 사회과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