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제네바합의][제네바기본합의]북미 제네바합의의 내용(북미 제네바기본합의서), 북미 제네바합의의 위기1, 북미 제네바합의의 위기2, 북미 제네바합의의 위기3, 북미 제네바합의의 위기 극복을 위한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북미 제네바합의의 내용(북미 제네바기본합의서)
1. 양측은 북한의 흑연감속 원자로 및 관련시설을 경수로 원자로발전소로 대체하기 위해 협력한다
2. 양측은 정치적․경제적 관계의 완전 정상화를 추구한다
3. 양측은 핵이 없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전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
4. 양측은 국제적 핵 비확산 체제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한다

Ⅲ. 북미 제네바합의의 위기1

Ⅳ. 북미 제네바합의의 위기2

Ⅴ. 북미 제네바합의의 위기3

Ⅵ. 북미 제네바합의의 위기 극복을 위한 제언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북핵문제를 둘러싼 북-미 간 정치적 행동의 근본적인 명분은 1994년 10월에 양국이 체결한 제네바협정에 근거를 두고 있다. 동 협정의 제 4조 3)항에 대한 ‘시간성’ 개념 및 그 적용성에 대한 북-미 양측의 입장 차이 - KEDO 측이 북한에 건설하고 있는 원자력발전소에 핵심부품(Key components)의 인도 이전 북한의 IAEA 전면안전조치협정의 온전한 이행(Full compliance with the safeguards agreement of IAEA)의 적용 시점에 대한 입장의 차이 -는 현 북핵문제의 출발점임과 동시에 양측의 정치적 명분을 이루고 있다. 시간적용에 대한 객관적인 준거는 1991년 NPT에 서명한 남아공화국이 IAEA 안전조치협정을 체결한 후 그 협정 하에 안전조치(safeguards) 대상의 모든 핵물질에 대한 ‘초기보고서’의 제출 및 IAEA가 남아공화국에 적용한 초기보고서의 ‘완전성 여부 평가’에 대한 검증기간이었던 2~3년이라는 시간에 근거를 두고 있다. 북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이 ‘북-미 양자구도’에서 ‘북-미-중 삼자구도’로 변한 후 미국의 적극적인 입장과 러시아-일본의 지역문제에 대한 개입외교를 통해 현재 6자회담의 형태로 자리하고 있다. 북핵문제 해결에 있어서 중요한 변화점은 중국이 북핵문제협상에 대해 그리고 개별 참가국에 대하여 영향력 있는 중개자 역할을 담당한다는 점이다. 일본의 경우 한반도 분단 및 통일문제의 연속선상에 있는 북핵문제의 해결에 대하여 세계 제2차 대전의 전범국이라는 역사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미-일 동맹체제 및 미국의 적극적인 외교협력에 힘입어 6자회담의 관련 당사국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러한 형국은 구소련 붕괴 이전 북-중-러시아(구소련) 공산권 진영과 한-미-일 자본주의 진영의 공동정책 추구라는 유사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6자회담 내에 개별 국가간 정책노선의 공유 및 협력관계는 다분히 지정학적인 배경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반도를 중심으로 미-일 태평양 중심의 해양세력과 중-러 유라시아 대륙세력 사이의 공통적인 입장은 한반도 통일 이후 양 세력의 세계패권과 관련 정치-경제적 지배력에 대한 공통적인 운명에 직결되어 있다. 이런 차원에서 북핵문제는 무엇보다도 해양세력과 대륙세
참고문헌
◎ 박철희, 북핵문제에 대한 한미일 공조방향, 외교통상부 Policy Brief, 2003
◎ 박희권, 한반도의 비핵화, 경세원, 1992
◎ 백봉종, 미국의 대북정책과 제네바 기본합의, 1996
◎ 서보혁, 벼랑끝외교의 작동방식과 효과, 1990년대 북한의 대미외교를 사례로, 아세아연구, 2003
◎ 최관규, 북핵문제와 한-미 관계, 韓國北方學會論集 한국북방학회, 2004
◎ 채규철, 북핵 그리고 한국인, 함무라비, 2006
◎ 홍현익, 미국의 북핵 해결 전략과 한국의 대응방안, 세종연구소,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학] 한 중 외교관계와 주변 4강이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
  • 합의하고 합의 각서에 서명하면서 한.중 쌍방은 대한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이라는 공식 국가 명칭을 사용하였다. 이것은 중국이 그 전까지 견지해온 북한만이 한반도내의 유일한 합법정부라는 기본방침을 바꾸어 한국도 합법정부라는 사실을 인정한 것이다.이밖에 1983년 8월 유엔 개발 계획(UNDP)와 식량농업기구(FAD)의 공동 주관으로 중국에서 개최된 수산 양식계획에 참석하려는 한국 관리의 입국을 허용하고 같은해 중국에서 개최된 국제 위성통신

  • [동북아 국제관계사] 북핵실험과 한반도국제관계
  • 1.1 미국의 대북 적대시정책에 대한 불만1.2. 대미 협상력 강화1.3. 실질적인 대미 핵 억지력 보유2. 북핵 폐기를 위한 협력- 6자회담을 중심으로2.1 6자회담의 배경 및 각국의 목적2.1.1. 배경2.1.2. 각국의 목적2.2 6자회담 내용3. 북핵실험 후 한국과 4강대국 한반도 정책기조3.1. 미국3.1.1. 대북유화정책으로의 변화와 다자협력(북미)3.1.2. 중국의 부상 견제와 북핵 위기관리를 위한 중미협력(중미) 3.1.3. 신 안보전략과 미일동맹 강화(미일)3.1.4. 전략적

  • [한미동맹][남북관계][반미여론][북핵문제][한반도정책][남북화해협력]남한 북한 미국의 관계, 한미동맹과 남북화해협력, 한미동맹과 반미여론, 한미동맹과 북핵문제, 향후 남한 북한 미국의 정책 관련 제언 분석
  • 남한 북한 미국의 관계, 한미동맹과 남북화해협력, 한미동맹과 반미여론, 한미동맹과 북핵문제, 향후 남한 북한 미국의 정책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남한 북한 미국의 관계Ⅲ. 한미동맹과 남북화해협력Ⅳ. 한미동맹과 반미여론Ⅴ. 한미동맹과 북핵문제1. 1차 북핵위기와 한미동맹2. 2차 핵위기와 한미동맹3. 한미동맹의 우발계획4. 위험한 우발계획Ⅶ. 향후 남한 북한 미국의 정책 관련 제언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미 상원은 1989년 7월 ꡐ

  • 국내외 북한인권법 제정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 및 국제적 협력방안0
  • 기본계획을 수립해 시행하며 외교통상부에 북한인권대외직명대사를 임명하는 등의 내용으로 2011년 6월 현재 18대 국회에 계류중이다. 민주당은 이에 반대해 북한민생인권법안을 따로 발의했다.2) 나라별 현황(1) 대한민국대한민국의 북한인권법은 황우여 의원 등 23명의 국회의원이 발의한 법안으로 북조선에 인도적 지원, 통일부에 북한인권자문위원회 설치, 북조선 인권 개선을 위한 기금 마련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대한민국 17대 국회에서 발

  • [한국정치론] 각 정권별 합의문, 선언문 등에 나타난 대북정책 분석과 제언
  • 각 정권별 합의문, 선언문 등에 나타난 대북정책 분석과 제언Ⅰ. 서 론1. 연구의 목적20세기는 한국에게 있어 시련의 시기였다. 19세기 말부터 제국주의 국가들의 제3세계 침탈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후 일본도 개항을 하여 급속한 근대화를 이룩하고 그것을 동력으로 하여 대륙으로 진출하고자 우리나라에 대한 침략을 단행하였다. 이후 일본은 1905년 을사늑약을 통해 조선의 외교권을 박탈하고, 1910년 한일합방을 선언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