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교육][유아교육]몬테소리교육(유아교육)의 의미와 이론, 몬테소리교육(유아교육)의 발달이론과 운동이론, 몬테소리교육(유아교육)의 적용, 몬테소리교육(유아교육)의 교구, 몬테소리교육(유아교육)의 평가, 몬테소리교육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몬테소리][유아교육]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의미와 목적,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기본사상과 자유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아동발달관과 교구환경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수업,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비판, 몬테소리 유아교육 관련 제언
- 보육과정 - 몬테소리 교육(수정후)
- 보육과정 - 몬테소리의 생애, 저서와 몬테소리교육철학, 몬테소리교육이론, 몬테소리교육방법 및 몬테소리교육에 따른 교사의 역할 분석
- [몬테소리교육] 몬테소리교육이론, 몬테소리교육사상, 몬테소리교육철학과 몬테소리교육프로그램, 몬테소리교육방법 및 몬테소리교육의 실제 분석
- [몬테소리] 몬테소리의 생애, 저서와 몬테소리교육철학, 몬테소리교육이론, 몬테소리교육방법 및 몬테소리교육에 따른 교사의 역할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몬테소리교육(유아교육)의 의미
Ⅲ. 몬테소리교육(유아교육)의 이론
Ⅳ. 몬테소리교육(유아교육)의 발달이론
1. 민감기와 독립심의 발달
2. 흡수정신(the absorbent mind)
3. 정상화(Normalization)
4. 반복(repetition)
5. 상호작용
Ⅴ. 몬테소리교육(유아교육)의 운동이론
1. 몬테소리가 말하는 운동의 의미
2. 운동에 의해 발달이 촉진(신체적 발달)
3. 운동발달과 정신발달과의 관계
4. 운동의 발달은 정신의 발달에 종속되어 있다
Ⅵ. 몬테소리교육(유아교육)의 적용
1. 선생님이 셋이다
2. 단위 수업시간의 구분이 없다
3. 질서와 규율이 선행되고 있다
4. 존중과 배려가 늘 함께 한다
5. 개인의 학습 스타일을 존중한다
6. 주로 이런 용어를 사용한다
7. 교사는 늘 관찰한다
8. 교구 조작을 통하여 어린이들은 학습 목표에 도달한다
9. 새로운 주제에 대한 학습은 교구의 제시와 실연으로 이루어진다
10. 준비된 환경(Prepared environment)을 만들려고 노력했다
Ⅶ. 몬테소리교육(유아교육)의 교구
Ⅷ. 몬테소리교육(유아교육)의 평가
Ⅸ. 몬테소리교육(유아교육)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Maria Montessori는 1870년 8월 31일 이탈리아의 안코바(Ancova) 주 Chiaravelli에서 태어났다. 1894년에 그녀는 최초의 이탈리아 여성 의학박사가 되었고 1899년에는 장애자들을 위해 교육 문제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몬테소리의 자유롭고 급진적인 교육방법을 파괴적인 훈련이라고 말하는 전통적인 교육자들은 그녀의 새로운 시도를 크게 비판했지만 개혁주의자 들에게는 많은 찬사를 받기도 했다. 1900년에서 1907년까지 몬테소리는 로마 대학에서 '교육학적 인류학'을 강의 했으며 그 후 1922년에는 이탈리아 교육부의 장학사가 되어 더욱 그녀의 교육적 열정을 쏟을 수가 있었다. 그녀가 발달시킨 교육방법은 그녀의 이름을 따서 몬테소리 교육방법이라고 불렀다. 몬테소리교육은 아동을 존중하고 아동의 작업을 중요시하는 사상에 근원을 두고'새로운 아동(The New Children)'을 발견하는 것으로부터 출발된다. 아동은 성인의 축소형이 아니며 그렇게 취급되어서도 안되며, 분리된 개별적인 생명을 지닌 존재로 인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동은 끊임없이 창조해 가는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자유로운 존재로서 아동 자신의 잠재력을 전개해 나간다고 보았다. 특히, 아동은 선천적으로 특유한 선천적 본능을 지니고 태어나며 성인에 의해 배우기보다는 아동자신이 스스로 환경과 접하면서 경험을 통해 배운다고 보았다. 따라서 성인이 아동을 인격체로서 존중해야 하며 아동은 발달 단계에 따라 성장하고, 발달속도에서 개인차가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개개인의 아동이 갖는 성장의 가능성 및 준비성의 실현을 위해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활동인 개별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몬테소리 아동관은 민감기, 흡수정신 및 아동의 정신내적 발달 양상의 이해로 설명될 수 있다.
Ⅱ. 몬테소리교육(유아교육)의 의미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은 몬테소리에 의해 고안되어, 1907년 로마의 ‘아동의 집’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교육 방법으로 ‘몬테소리 법(Montessori Method)`이라고도 한다. 몬테소리 법에 입각한 교수-학습 방법은 아래와 같다.
- 참고문헌
-
김숙자 외(2001),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문음사
곽노의(1990),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연구, 학민사
신화식, 개별화 교육을 위한 몬테소리 이론과 실제, 양서원
이상금․지경애(1995), 몬테소리 교육, 교문사
임승렬 외(2001),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양서원
조옥희·권영자(1998), 몬테소리 유아교육, 서울 : 中央適性出版社
전영순(1990), 몬테소리 교육입문, 보육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몬테소리 교육의 이해와 중요내용 및 프로그램 분석(A+)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몬테소리프로그램의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마리아 몬테소리와 몬테소리교육, 몬테소리교육의 개념과 특징, 몬테소리교육의 원리, 몬테소리교육의 발달이론, 환경이론, 교육과정이론, 몬테소리교육의 적용, 몬테소리교육의 교사역할, 몬테소리교육 관련 제언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몬테소리프로그램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 원리 교육과정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논하시오0k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과 교육방법의 비교와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