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도입배경과 기본지침,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과 학습내용,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교과자료,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유의점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개념

Ⅲ.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도입배경

Ⅳ.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기본지침과 적용대상
1. 기본지침
2. 적용대상

Ⅴ.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
1. 심화․보충 그룹 편성 및 운영
2.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3. 수준별 교재 개발
4. 평가

Ⅵ.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학습내용
1. 심화 학습의 방향
2. 보충 학습의 방향

Ⅶ.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교과자료
1. 심화·보충 학습 제공
2. 심화·보충 학습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의 구안
3. 보충·심화 학습 과제 제시
4. 다양한 종류의 심화·보충 학습 자료 활용
5.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제재 선정
6. 교육과정의 재구성
7. 교과서 이외의 자료 활용
8. 개방적인 학습 기회 제공
9. 교육청이나 학교에서의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10.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학습 자료 개발

Ⅷ.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유의점

Ⅸ.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에 대한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중요시하고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를 최대한 존중해야 할 것이다. 기본 학습 내용에서 다루었던 내용을 중심으로 국어사용의 경험을 다양화하고 심화시키는 데 중점을 두어 계획해야 한다. 학습자에게 다양한 심화 학습 활동을 제시하여 학습자가 기본 학습내용을 깊이 있게 학습하도록 한다. 심화 학습은 기본 학습 목표에 도달한 학습자를 위하여, 기본 학습 내용을 심화할 수 있는 학습 내용을 게시하여야 한다. 심화 학습 내용은 기본 학습 내용과 동질적인 것을 다루되, 그 폭과 깊이가 다른 것으로 구성한다. 보충 학습은 기본과정의 교육 목표를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이 이수하는 과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충 학습에서는 기본과정에서 학습한 것을 학습자의 인지 구조에 보다 확실히 정착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의 경우 학습에 흥미와 관심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보충 학습은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개념

교과 내용이 다양한 종류의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 집단 구성원들 간의 개인차가 크지 않는 교과에 주로 적용되는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이 학년별로 편성 운영되어 기본과정, 심화과정, 보충과정 세 가지 하위과정으로 구성되어 운영된다.

Ⅲ.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도입배경

우리나라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교육 체제의 획일화, 교육 내용의 획일화, 교육 방법의 획일화, 평가 방법의 획일화 등으로 인하여 학습자들의 사고가 획일화되어, 미래 사회를 살
참고문헌
◈ 김봉순 외(2002), 초등학교 국어과 수준별 교수·학습 운영 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국어교육과정
◈ 김재봉 외 3인(2001), 초등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서울 : 교육과학사
◈ 김대행 외(1997),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과정,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 교육인적자원부(1997), 국어과 교육과정
◈ 광주교대국어교육과(1999), 국어과 교육론, 광주교육대학교출판부
◈ 이지호(2000),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수준별 교육 문학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국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과정의 편성과 운영 11◆ 교과별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ㅇ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27ㅇ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43ㅇ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61ㅇ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85ㅇ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109Ⅱ. 99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운영 자료◆ 초등학교ㅇ 심화보충형 수

  • 교육과정 지역화 -학교중심 교육과정
  • 교육과정 지역화-학교중심 교육과정-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재 요약 - 2. 중앙집권적 교육과정과 지역화의 요구3. 학교중심 교육과정4. 사 례 - 서울 창원 초등학교서울 공항 초등학교군포 수리 고등학교5. 학교중심 교육과정의 쟁점과 제언 Ⅲ. 결론Ⅰ. 서론교육과정이 몇 년을 주기로 개정되면서 요즘 들어 대두되고 있는 쟁점은 바로‘교육과정 지역화-학교중심 교육과정’이다. 우리는 교육과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사 회 : 황혜정(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장소: 강당】발표자 : 박경미(한국교육과정평가원)토론자 : 박교식(인천교육대학교)김주남(배화여자중학교)제2분과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사 회 : 이근님(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소: 제2세미나실】발표자 : 최진황진경애(한국교육과정평가원)토론자 : 강영은(동덕여자대학교)이석영(용곡중학교)제3분과 : 국어과 수준별 교육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을 위하여 현재우리 나라 상황에 적합한 연수 운영 체제를 구안해 본다.둘째, 이러한 연수 운영 체제에 입각하여 실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한다.셋째, 연수 프로그램 운영시 활용될 새로운 형태의 연수자료를 개발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같다. 우선 기초연구로서 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이론적 검토, 우리 나라 교육과정 적용 관련 현황 파악, 교육과정 및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교육과정에서는 이론과 실습을 하나로 통합한 이론실습 통합 과목이 등장하였다. 이론과 실습이 전혀 새로운 내용의 교육과정으로 개정됨에 따라서, 시도 교육청과 지역 교육청 및 단위 학교에서 효율적인 각급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할 필요가 생겼다.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지난 수 차례 개정할 때마다 학과의 전공 이론 과목 수를 축소해 왔다. 왜냐하면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과목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