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도입배경과 기본지침,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과 학습내용,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교과자료,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유의점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특징과 원리,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운영과 유의점, 국어과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관련 제언
- 국어(국어과)교육과정 특징, 국어(국어과)교육과정 목표,개정배경, 국어(국어과)교육과정 기본방향, 국어(국어과)교육과정 수행평가,교수학습방법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의미와 목적,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지도방향,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평가,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과제
- 교과재량활동 목적,필요성, 교과재량활동 기능,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현안,제언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 목적,기본방향,개정중점,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 내용구성,교수학습방법
- 목차
-
Ⅰ. 서론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개념
Ⅲ.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도입배경
Ⅳ.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기본지침과 적용대상
1. 기본지침
2. 적용대상
Ⅴ.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
1. 심화․보충 그룹 편성 및 운영
2.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3. 수준별 교재 개발
4. 평가
Ⅵ.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학습내용
1. 심화 학습의 방향
2. 보충 학습의 방향
Ⅶ.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교과자료
1. 심화·보충 학습 제공
2. 심화·보충 학습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의 구안
3. 보충·심화 학습 과제 제시
4. 다양한 종류의 심화·보충 학습 자료 활용
5.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제재 선정
6. 교육과정의 재구성
7. 교과서 이외의 자료 활용
8. 개방적인 학습 기회 제공
9. 교육청이나 학교에서의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10.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학습 자료 개발
Ⅷ.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유의점
Ⅸ.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에 대한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중요시하고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를 최대한 존중해야 할 것이다. 기본 학습 내용에서 다루었던 내용을 중심으로 국어사용의 경험을 다양화하고 심화시키는 데 중점을 두어 계획해야 한다. 학습자에게 다양한 심화 학습 활동을 제시하여 학습자가 기본 학습내용을 깊이 있게 학습하도록 한다. 심화 학습은 기본 학습 목표에 도달한 학습자를 위하여, 기본 학습 내용을 심화할 수 있는 학습 내용을 게시하여야 한다. 심화 학습 내용은 기본 학습 내용과 동질적인 것을 다루되, 그 폭과 깊이가 다른 것으로 구성한다. 보충 학습은 기본과정의 교육 목표를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이 이수하는 과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충 학습에서는 기본과정에서 학습한 것을 학습자의 인지 구조에 보다 확실히 정착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의 경우 학습에 흥미와 관심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보충 학습은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개념
교과 내용이 다양한 종류의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 집단 구성원들 간의 개인차가 크지 않는 교과에 주로 적용되는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이 학년별로 편성 운영되어 기본과정, 심화과정, 보충과정 세 가지 하위과정으로 구성되어 운영된다.
Ⅲ.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도입배경
우리나라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교육 체제의 획일화, 교육 내용의 획일화, 교육 방법의 획일화, 평가 방법의 획일화 등으로 인하여 학습자들의 사고가 획일화되어, 미래 사회를 살
- 참고문헌
-
◈ 김봉순 외(2002), 초등학교 국어과 수준별 교수·학습 운영 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국어교육과정
◈ 김재봉 외 3인(2001), 초등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서울 : 교육과학사
◈ 김대행 외(1997),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과정,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 교육인적자원부(1997), 국어과 교육과정
◈ 광주교대국어교육과(1999), 국어과 교육론, 광주교육대학교출판부
◈ 이지호(2000),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수준별 교육 문학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국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