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예절][예의][학교생활예절]학교예절예의 사례(수업중 예절), 학교예절예의 사례(선생님에 대한 예절), 학교예절예의 사례(친구간 예절), 학교예절예의 사례(교실 예절), 학교예절예의(교무실 예절), 학교예절예의(점심시간 청소시간 예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예절예의 사례(수업중 예절)

Ⅱ. 학교예절예의 사례(선생님에 대한 예절)
1. 선생님에 대한 올바른 자세
2. 선생님에 대한 인사

Ⅲ. 학교예절예의 사례(친구간 예절)

Ⅳ. 학교예절예의 사례(교실 예절)
1. 학급 문고 이용
2. 학급회의 참여
3. 떨어진 교실 게시물의 관리

Ⅴ. 학교예절예의 사례(교무실 예절)

Ⅵ. 학교예절예의 사례(점심시간 예절)

Ⅶ. 학교예절예의 사례(청소시간 예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교예절예의 사례(수업중 예절)

수업의 시작과 끝에 “안녕하십니까?”, “고맙습니다.”등의 인사말과 함께 앉은 자세로 허리를 굽혀 인사한다. 수업 시간 중에는 허리와 가슴을 펴고 바른 자세로 의자에 깊숙이 앉아 두 무릎을 붙인다. 선생님께 질문을 하거나 발표를 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손을 들고 지명을 받아 내용을 명료하게 발표한다. 선생님께서 서서 계시는데 앉아서 질문을 하거나 말씀을 드리면 예의에 어긋난다. 설명을 들을 때에는 단정히 앉아 주목하면서 듣되, 질문이 있으면 말씀이 끝난 다음에 발언권을 얻어 공손히 말씀드린다. 마침 인사를 하기 전에 학습 도구를 집어 넣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다.

Ⅱ. 학교예절예의 사례(선생님에 대한 예절)

1. 선생님에 대한 올바른 자세

선생님을 부모 모시듯 공경하고 섬긴다. 선생님에게서는 지식뿐 아니라 생활의 지혜를 본받고 배우려는 마음가짐을 가진다. 선생님의 가르침은 진리이며 원칙이다. 어긋남이 없이 성심을 다해 배우고 실천한다. 선생님의 가르침에 의문이 있으면 공손하게 질문하여 깨닫는다. 묻지 않으면 배움이 없는 것이다. 그래서 물어서 배운다는 뜻으로 학문(學問)이라 한다. 수업중에는 선생님께 신선을 집중하고 그 수업 이외의 다른 행동은 일체 삼가야 한다. 선생님께서 열심히 설명을 하시는데 딴전을 부리거나 장난을 하면, 선생님의 가르침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다른 친구들이 수업에도 방해가 된다. 나의 행동으로 말미암아 선생님을 욕되게 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선생님께 부탁을 드릴 때에는 "죄송하지만…좀 해 주실 수 있겠습니까?", 들어주셨을 때에는 "고맙습니다."라고 인사한다. 혹시 선생님의 꾸지람이 있을 때에는 원망하거나 피하지 말고, 고마운 마음으로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행동
참고문헌
◉ 김명화(1959), 예절, 서울 : 여원사
◉ 김득중(1997), 실천예절 개론, 서울 : 교문사
◉ 광주광역시교육청(1996), 예절교실
◉ 서울시교육위원회(1995), 바른 예절 밝은 사회, 동양문화사
◉ 정태윤(1999), 간추린 생활 예절
◉ 충무교육원(1997), 생활예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학교에서 실시하는데, 지도교사의 책임 아래 학교생활에 대한 관찰이나 참관 및 교과학습학급경영학생지도 등 전반에 걸쳐 실지 연습을 하게 된다는 설명에 맞게 현장인 학교에 나가 자신이 맡은 과목에 대한 관찰, 참관, 수업 등을 하고 전반에 걸쳐 교사에 대해 이해하는 활동임에 분명하다. 이러한 취지에서 지난 4월 한 달 간 우리가 가졌던 교육실습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이해하고 그 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의 생각과 느낌을 정리하는 시간을

  • [청각장애] 수원서광학교 참관록
  • 중심으로 편성. 언어치료와 청능훈련은 생활영역 활동 중에서 함께 겸해서 편성함.개인의 욕구와 특성에 맞는 개별화 교육임.초 중 고등부교육기간연간 교육일수는 220일 이상, 연간 수업시간은 국가수준의 최소 수업시간교육과정교과활동- 초등 1,2는 국민 공통 기본교육과정으로 편성.- 초등 3~고 2는 7차 교육과정을 적용.- 고 3은 6차 교육과정을 적용.(2003년 현재)치료교육- 초등부는 언어치료와 청능훈련으로 편성.(치료담당 선생님)- 중

  • [권위주의교육] 교육은 권위적이어야만 하는가
  • 대한 학생관을 가지고 있다.- 강요가 없는 자유로운 활동을 철저히 보장할 수 있다.- 창의성이 풍부한 학생을 육성한다.- 행복한 시민을 육성한다.- 모든 사람이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 민주주의를 기본으로 삼는 자치학교이다.섬머힐의 하루생활아침식사는 8시15분부터 9시 사이에 행해진다. 선생님과 학생들이 다 각자 자기 음식을 부엌에서 받아 식당으로 가지고 간다. 침대는 수업시작 전까지만 정돈되면 된다. 4개월마다 새로운 시간표가

  • 중고등학생의 예절교육, 예절교육, 예절의실태, 예절
  • 간인 것이다. 학교의 예절교육은 사람의 본성을 바르게 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의 지혜를 터득하게 하는 목적이 있다. 또 그것은 각 가정마다 가지고 있는 다른 환경 속에서 자란 학생들의 개성을 살피면서, 이를 조화시켜 새로운 그리고 적응적인 가치관을 만든다. 그렇다면 중등교육에서의 예절교육은 어떤 양태를 띠고 있으며, 또 어떤 의미를 현실과 맞물려 만들어내고 있을까.우선 Ⅱ장에서는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내용을 개관하려 한다. 예절

  • [유아교육] 유아교육기관 한곳 방문 후 느낀점과 체계
  • 수업을 방해하는 아이 등등 이런 아이들을 달래고 이끄는 선생님들의 모습을 보고 ‘나도 저런선생님이 되어야 겠다.ꡑ란 생각을 했다. 수업이 끝난 후 교실들을 보고 다니면서 의외로 교실이 좁다란 생각을 했었다. 아이들에게 많은 것을 가르치고 싶은 욕심에서 였을까? 한 영역만이라도 줄였더라면 아이들이 조금은 편하게 활동할수 있었을 텐데.갈수록 학교 운동장이 좁아지고 있는 현실에 마음이 아팠었는데 우리 아이들의 교실을 보고또 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