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학습][개별교육][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의 의미와 유형, 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의 교수학습모형과 교육프로그램, 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 전략, 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의 과제와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개별화수업(교육지도,개별화학습)배경,필요성, 개별화수업(교육지도,개별화학습)전제,교수학습모형, 개별화수업(교육지도,개별화학습)과제,시사점
- [개별화학습][개별화교육][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의미와 종류,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교육프로그램과 교수학습방법,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전개과정과 연구사례,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방법과 제언
-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유형과 이론적 배경,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실태와 학습전략,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과제와 제언
- [교육학] 수업과 학습과제분석
- 개별화학습전략, ARCS(동기유발)학습전략, ICT활용학습전략, 개념지도화학습전략, 말하기듣기학습전략, 비판적읽기학습전략, 소집단협력학습전략
- 목차
-
Ⅰ. 서론
Ⅱ. 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의 의미
Ⅲ. 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의 유형
1. 처음부터 끝가지 대집단으로 진행하는 개별화 수업 방식
2. 대집단으로 출발하여 소집단을 거쳐 개별 수업으로 진행되는 수업 방식
3. 대집단으로 시작하여 개별 수업으로 전환하는 수업 방식
4. 소집단으로 시작하여 개별 수업으로 전환하는 수업 방식
5. 처음부터 끝까지 개별화된 수업 방식
Ⅳ. 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의 교수학습모형
1. Glaser의 일반 교수 모형
2. 위계적인 수업모형(나선형 수업 위계 모형)
Ⅴ. 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의 교육프로그램
1. 교육목표의 개별화
2. 교육과정(curriculum)의 개별화
3. 교육환경의 개별화
4. 교육방법의 개별화
5. 교육평가의 개별화
Ⅵ. 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의 전략
1. 수업의 수준별 전략
1) 학습목표의 개별화
2) 학습과제의 개별화
3) 학습방법의 개별화
4) 학습절차의 개별화
5) 학습평가의 개별화
2. 개별화의 대상에 따른 전략
3. 집단 조직에 따른 전략
4. 학습자 중심의 첨단매체활용 학습․교수
Ⅶ. 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의 과제
Ⅷ. 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의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과정은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실천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이며 교과서는 교육과정을 구체화한 학습 자료 중 하나이다. 따라서 교과서와 교육과정의 연계가 잘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는 교과서를 통하여 교육과정을 가르쳐야 한다. 그런데 다가올 미래의 정보화 사회에서는 교사의 역할이 변화될 것이다. 교과서에 있는 지식의 전달자 수준에서 탈피하여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사회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정보에 대한 접근 방법과 정확한 정보에 기초한 합리적 의사 결정, 사회 참여 능력을 길러주는 역할까지도 담당하여야 한다. 따라서 미래 사회에서의 개인적,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학습자가 합리적이고 지성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수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학습자가 사회 현상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넓히고, 핵심적 지식에 도달하여 인간 생활과 사회 현상의 원리를 발견하며,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열린 교육의 이념과 방법 및 교실 환경을 적극 수용하여 수업의 개별화를 도모하고, 아울러 소집단별 협동 학습의 장점을 살려 집단 구성원으로서의 책무성, 참여 의식, 타인에 대한 존중, 협동심 등 정의적 영역의 목표 달성에도 주력하여야 한다. 따라서 교사의 수업 계획은 사회 과학의 일반화 지식에서 출발하여 개념, 구체적 사실과 사례의 확인으로, 그리고 학습자의 수업 과정은 구체적 사실과 문제로부터 개념과 일반화를 획득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Ⅱ. 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의 의미
우리나라에서 전개되는 열린교육은 현재의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내에서 기본적인 교과를 중시하면서 아동의 능력과 관심을 존중하고 학습에 대한 내재적 흥미를 이끌어 내는 문제에서 출발되었다. 한국교육개발원 연구팀은 "학습자의 학습속도와 관심에 있어서의 개인차를
- 참고문헌
-
◇ 김경자(1997), 수준별 개별학습을 실현하는 교육과정, 교육과정연구
◇ 김인숙(2001), 개별화 수업의 전략 수준별 집단 편성 및 학습양식에 다른 접근, 교육연구 교육연구사
◇ 김문빈(1996), 열린교육 첫걸음, 서울 : 지성의 샘
◇ 김용욱·윤광보·최병욱(2000),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대구대학교 출판부
◇ 권낙원(1995),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 서울휘경초등학교(2001),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개별화 수업양식의 적용
◇ 조용기(1994), 열린 교육의 정신, 대구교육 대학교 초등교육 연구소, 초등교육 연구 논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탐구수업과 개별화 교수 프로그램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fp
- [특수교육]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징,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교수지도,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학습모형과 학습사례,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시사점 분석
- 개별화학습(교육지도,개별화수업)개념,종류,필요성, 개별화학습(교육지도,개별화수업)실태,연구사례, 개별화학습(교육지도,개별화수업)방향,시사점,제언
-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ICT)교수학습모형과 설계과정,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ICT)활용방안,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ICT)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