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의식주생활][의생활][식생활][주생활]우리나라 한국의 기원과 우리나라 한국의 형성 및 우리나라 한국의 의생활(의식주생활), 우리나라 한국의 식생활(의식주생활), 우리나라 한국의 주생활(의식주생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우리나라 한국의 기원과 형성

Ⅱ. 우리나라 한국의 의생활(의식주생활)

Ⅲ. 우리나라 한국의 식생활(의식주생활)

Ⅳ. 우리나라 한국의 주생활(의식주생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우리나라 한국의 기원과 형성
우리 민족사가 원시 사회부터 발전해 왔음을 밝히는데 먼저 그 출발로 한국인의 기원과 형성문제가 분명히 해명되어야 그 이후 민족사의 발전과정이 합법칙적으로 설명될 수 있다. 민족 기원에 관한 연구는 주관적 경향으로 되기 쉬우니 이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연구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이 형질인류학적 접근방법으로 이것에는 언어체계‧인골자료에 의한 연구가 있다. 그 외 고고학적 접근 방법, 신화학을 통한 접근 방법이 있는데 신화는 만들어낸 민족의 관념이 투영되어 있어 민족 기원 연구에 쓰인다. 우리나라의 단군 신화를 보면 일제시대에는 타율성 이론에 의해 기자‧위만 조선을 인정하면서 부정되었다. 그러나 기자‧위만 조선은 오늘날 한국고대사에서 부정되고 있다. “삼국신화의 단군신화를 통해 살펴보겠다.”환인, 환웅, 웅녀, 단군이 있는데 환인의 경우 인도 불교 SaKrodevendrah를 중국에서 번역한 것을 따서 환인이라 일었다고도 하는데 이것보다는 훨씬 이전에 우리 민족이 지니고 있던 ‘일신사상’의 존재가 ‘환인’이라고 본다. 그런데 아들인 환웅이 다스리면 되는데, 손자인 단군이 설정된 이유는 ‘천손강하’ 사상에 입각한 것이다. 이것은 삼신사상에 영향을 받은 것인데 삼신사상에서 선민의식이 작용하여 단군을 부각시킨다. 이러한 것은 계급 분화가 이루어지던 시대이므로 청동기 시대임을 알 수 있고 동시에 우리 민족의 기원이 청동기 시대임을 알 수 있다. 웅녀는 지신족과 천신족의 결합의 의미이며, 토템 사상, 수조신화를 보여준다. 이 신화에는 수주신앙의 요소로 보인다
참고문헌
김광언, 우리문화가 온 길, 서울 : 민속원, 1998
김성배, 한국의 민속, 집문당, 1980
국립국어연구원, 우리 문화 길라잡이, 학고재, 2002
윤서석, 우리나라 식생활 문화와 역사, 신광출판사, 1999
한국역사 연구회, 한국의 역사, 역사비평사,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색채][색깔][색상]색채(색깔, 색상)의의,표색계,유아동그림, 신인상주의와 색채(색깔, 색상), 한국인,의식주,생활속의 색채(색깔, 색상)의식
  • 색채(색깔, 색상)의 의의, 색채(색깔, 색상)의 표색계와 유아동그림, 신인상주의와 색채(색깔, 색상), 한국인의 색채(색깔, 색상)의식, 의식주에 나타난 색채(색깔, 색상)의식, 생활 속에 나타난 색채(색깔, 색상)의식 분석Ⅰ. 개요Ⅱ. 색채(색깔, 색상)의 의의Ⅲ. 색채(색깔, 색상)의 표색계1. 먼셀 표색계(MUNSELL) 1) 먼셀의 색상환 2) 먼셀 기호의 표기법2. 오스트발드 표색계(OSTWALD)1) 등색상 삼각형2) 오스트발드의 색상환3) 오스트발드의 기호표시법4)

  • [사회복지] 아동학대와 아동보호서비스
  • 아동복지론- 아동학대 (8조) -목차Ⅰ. 서론(문제제기)Ⅱ. 본론1. 아동학대의 개념 및 유형2. 아동학대의 원인과 결과 3. 아동학대 현황4. 아동학대 사례분석5. 어린이집 아동학대 6. 아동보호서비스 현황7. 학대아동보호서비스의 문제점8. 외국의 학대아동보호서비스와의 비교9. 기독교아동복지실천방향Ⅲ. 결론ⅴ. 참고자료Ⅰ. 서론‘미운 자식 떡 하나 더 주고 고운 자식 매 한 대 더 때린다’ 는 말이 있듯이 우리나라에서는 아이를 올바르게

  • 가정생활문화 보존 및 유지를 위한 제안
  • 가정생활문화 조별발표 보고서주제 : 가정생활문화 보존 및 유지를 위한 제안1. 의식주 생활문화의 실태2. 생활문화 변화의 원인3. 변화의 방향은 바람직한가?4. 변화되지 않게 존속시켜야 할 것은 무엇인가?5. 생활문화의 존속을 위한 제안6. 참고자료문헌1. 의식주 생활문화의 실태우리 조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가정에서 지켜가고 있는 한국의 의식주 생활문화의 실태에 대하여 조사해보고자 20대 남여 80명을 대상으로 설

  • 재가복지서비스
  • 의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과 앞으로 재가복지사업이 어떻게 이루어 져야 할지, 재가복지서비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Ⅱ. 재가복지의 개념 및 발전배경1. 재가복지의 개념1) 재가복지의 개념재가복지란 시설복지의 상반되는 개념 또는 시설복지를 보완하는 개념으로 보아야 한다. 재가복지의 기원은 영국의 정신과 치료 분야에서 제기되었는데, 정신 장애인들이 사회복귀를 위하여 병원과 가정의 중간에서 주

  • 탈시설화의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발전방향
  • ○ 탈시설화의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발전방향과 목 명: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 탈시설화의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발전방향Ⅰ.서론Ⅱ. 탈시설화의 등장 배경1. 복지체계의 변화2. 시설복지에 대한 부정적인 면3. 정부재정의 절감4. 항 정신 약물의 개발과 사회적 관용Ⅲ. 탈시설화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의 역할과 유형1. 지역사회복지의 역할2. 지역사회복지의 유형Ⅳ. 우리나라 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