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의식주생활][의생활][식생활][주생활]우리나라 한국의 기원과 우리나라 한국의 형성 및 우리나라 한국의 의생활(의식주생활), 우리나라 한국의 식생활(의식주생활), 우리나라 한국의 주생활(의식주생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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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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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우리나라 한국의 기원과 형성
Ⅱ. 우리나라 한국의 의생활(의식주생활)
Ⅲ. 우리나라 한국의 식생활(의식주생활)
Ⅳ. 우리나라 한국의 주생활(의식주생활)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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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우리나라 한국의 기원과 형성
우리 민족사가 원시 사회부터 발전해 왔음을 밝히는데 먼저 그 출발로 한국인의 기원과 형성문제가 분명히 해명되어야 그 이후 민족사의 발전과정이 합법칙적으로 설명될 수 있다. 민족 기원에 관한 연구는 주관적 경향으로 되기 쉬우니 이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연구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이 형질인류학적 접근방법으로 이것에는 언어체계‧인골자료에 의한 연구가 있다. 그 외 고고학적 접근 방법, 신화학을 통한 접근 방법이 있는데 신화는 만들어낸 민족의 관념이 투영되어 있어 민족 기원 연구에 쓰인다. 우리나라의 단군 신화를 보면 일제시대에는 타율성 이론에 의해 기자‧위만 조선을 인정하면서 부정되었다. 그러나 기자‧위만 조선은 오늘날 한국고대사에서 부정되고 있다. “삼국신화의 단군신화를 통해 살펴보겠다.”환인, 환웅, 웅녀, 단군이 있는데 환인의 경우 인도 불교 SaKrodevendrah를 중국에서 번역한 것을 따서 환인이라 일었다고도 하는데 이것보다는 훨씬 이전에 우리 민족이 지니고 있던 ‘일신사상’의 존재가 ‘환인’이라고 본다. 그런데 아들인 환웅이 다스리면 되는데, 손자인 단군이 설정된 이유는 ‘천손강하’ 사상에 입각한 것이다. 이것은 삼신사상에 영향을 받은 것인데 삼신사상에서 선민의식이 작용하여 단군을 부각시킨다. 이러한 것은 계급 분화가 이루어지던 시대이므로 청동기 시대임을 알 수 있고 동시에 우리 민족의 기원이 청동기 시대임을 알 수 있다. 웅녀는 지신족과 천신족의 결합의 의미이며, 토템 사상, 수조신화를 보여준다. 이 신화에는 수주신앙의 요소로 보인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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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언, 우리문화가 온 길, 서울 : 민속원, 1998
김성배, 한국의 민속, 집문당, 1980
국립국어연구원, 우리 문화 길라잡이, 학고재, 2002
윤서석, 우리나라 식생활 문화와 역사, 신광출판사, 1999
한국역사 연구회, 한국의 역사, 역사비평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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