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미술교육][유아교육][미술교육]유아미술교육의 특성, 유아미술교육의 목적과 유아미술교육의 창작지도, 유아미술교육의 감상지도 및 향후 유아미술교육의 내실화 방안 그리고 유아미술교육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유아미술교육의 특성
1. 회화 표현의 특징
2. 그림과 개성
3. 다양한 표현을 위한 제재 선정
Ⅲ. 유아미술교육의 목적
1. 창의성개발
2. 정서의 함양
3. 관찰력의 양성
Ⅳ. 유아미술교육의 창작지도
1. 지점토에 동분 칠하기
2. 복주머니 만들기
3. 포도송이 그리기
4. 풀 물감을 사용한 여러 가지 기법
Ⅴ. 유아미술교육의 감상지도
1. 토론법
2. 관찰법
3. 모의미술관법
4. 제작법
5. 작문법
Ⅵ. 향후 유아미술교육의 내실화 방안
1. 조기 교육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2. 미술 교육 목표를 교사는 바르게 이해해야 하며 어린이에게도 올바로 이해시켜야 한다
3. 미술적 재능의 올바른 인식이다
4. 미술은 유, 아동기에 다른 교과들을 통합할 수 있는 통합적 교과로도 훌륭한 역할을 할 수 있다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언어발달이 미숙한 유아들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미술 활동을 통해서 유아들은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동기 유발부터 미술 활동을 하는 과정, 완성한 뒤의 성취감을 통해 얻어지는 다양한 경험을 가지게 한다. 이러한 경험이 교사에 이해서 더욱 질적으로 풍부하게 하여 유아가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다. 유아가 스스로 생각해 보고 지각한 내용의 틀을 넓힐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유아 미술은 미술 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신체적․정서적․인지적 발달을 도울 수 있다. 유아 교육 과정을 살펴보면 유아 교육 과정에서는 신체 발달, 정서 발달, 언어 발달, 인지 발달, 사회성 발달 등의 영역을 지도하게 되어 있는데, 실제적으로는 이러한 영역을 따로 떼어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지도하도록 되어 있다. 특히 미술교육의 한 영역이라고 볼 수 있는 정서 발달 영역은 동시, 동극으로 표현하기, 노래부르기, 그림 그리기, 꾸미기, 만들기 등의 표현 활동을 통하여 긍정적인 태도와 성취 의욕을 키워 주는 한편, 심미감과 창의력을 길러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정서 발달 영역 지도는 머리(두뇌), 손, 눈의 협응 등 신체 발달 영역과 관련을 가지고 있으며, 색 이름 알기 등 색채에 관한 기초들을 가르쳐 주어야 하는 인지 발달 영역과도 관련을 가지고 지도하도록 되어 있다.
Ⅱ. 유아미술교육의 특성
1. 회화 표현의 특징
경험한 것, 기억한 것을 주제가 드러나게 뚜렷이 그리려고 한다. 객관성이 싹트고 있으나 아직 자기 중심적 표현성이 지배한다. 그림의 중심에 점차 관심을 갖고 의도적으로 표현하게 된다. 아동의 개인차가 커진다. 신체 발육과 활동이 왕성해서 대담하고 활력이 넘치는
- 참고문헌
-
김정·조정숙(2000), 유아미술교육
박화윤(2001), 유아를 위한 창조적 미술활동, 정민사
박정아, 유아미술 활동지도, 창지사
이숙재·이봉선·김경란(2009), 유아미술교육, 창지사
오종숙(1990), 유아미술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오연주 외 5인(2002), 유아를 위한 미술교육의 통합적 접근, 서울 :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선택중심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개념,기본방침,편성,운영,절차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일반선택과목,문제점,내실화방안,제언
-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필요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용과 실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수업모형과 실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실화방안 분석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2016년 이후 영유아교육정책 관련 가사를 3개 이상 찾아 요약하고 향후 추가되어야 할 영유아교육정책
-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
- 영재교육과정 개념, 영재교육과정 필요성,목적, 영재교육과정 유형,형식, 영재교육과정 실태,쟁점,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