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의 현장적용상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기전에... - 수행평가에 관한 기본 이론
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 필요성
수행평가의 특징
수행평가의 유형(방법)
2. 수행평가의 현장 적용
수행평가의 현장 적용상의 문제점
해결 및 시행 방향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들어가기전에... - 수행평가에 관한 기본 이론
수행평가를 실제 현장에서 실행하는데 따르는 여러 가지 난점과 문제점을 살펴보기에 앞서, 수행평가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간단히 살펴보았다.
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는 특정한 과제에 대한 학생들의 수행 과정이나 수행한 결과에 대하여 평가자가 직접 관찰하고 교육적인 판단을 내리는 평가 방식을 의미한다. (Stigins, 1994)
곧 수행평가는 학생의 행동에서 증거를 수집하는 방법이 사용되므로, 선다형 평가방법을 제외하게 되며, 어떤 질문에 대해 구두나 문자 언어로 담화 수준에서 답을 하게 하거나, 학생에게 어떤 행동을 해 보게 하거나, 산출물을 생산하게 하여 해당 영역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평가하는 방법을 말한다.
참고로 수행평가와 관련된 용어로 대안적(alternative)평가, 참(authentic, 본연적, 실제적)평가, 직접(direct)평가, 포트폴리오(portfolio)평가 등 여러 가지의 개념들이 서로 통용되기도 하고, 상황에 따라 강조점을 약간씩 달리하여 사용되기도 한다.
① 대안적평가(alternative assessment) : 학생들에게 실제적이고 복합적인 과제를 수행하도록 요구한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선택형 검사의 문제점을 대체하는 새로운 평가 방법이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수행평가는 이러한 대안적평가의 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② 참평가(authentic assessment) : 실제 학습이나 삶과 관련된 과제를 부과함으로써 실제생활과 같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평가를 말한다. 수행평가와 참평가는 별 구분 없이 사용되지만, 수행상황이 실제 상황과 얼마나 근접한가에 따라 수행평가와 구분지어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모든 참평가는 수행평가라 할 수 있지만, 모든 수행평가가 참평가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③ 직접평가(direct assessment) : 학생들의 능력이나 지식을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는 간접평가와 반대되는 개념에서 쓰인 용어로서, 직접적이고 실제적으로 관찰하여 판단하기 때문에 직접평가이다. 수행평가는 가능한 한 이러한 직접평가의 성격을 풍부하게 포함하려고 하는 성질을 지닌다.
⇒ 1990년대부터 이러한 유사 개념들의 주요 특성들을 포괄적으로 지칭하기 위해 ‘수행평가’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음.
수행평가의 필요성
수행평가는 선다형 평가의 대안적 평가로 재조명을 받고 있다. 그러므로 수행평가의 필요성은 선다형 평가의 문제점을 살펴봄으로써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교육평가의 원리 / 정종진 / 교육출판사 / 2002
국어과 수행평가와 포트폴리오 / 천경록 / 교육과학사 / 2001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 배호순 / 학지사 /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 의사결정학습과 가상체험학습(모의놀이학습, 모의상황학습), 사회과교육 주제중심학습(토픽학습)과 현장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 사회과교육 연표학습과 사례학습(사례조사학습) 및 소집단토의학습
- [초등과학교육방법] 과학과 가설검증 수업모형과 적용
-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유용성, 장점,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단점, 평가,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문항 사례,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방법,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관련 시사점 분석
- 유치원 시범 평가 추진, 유치원 시범 평가 배경, 유치원 시범 평가 내용, 유치원 시범 평가 대상, 유치원 시범 평가 방법, 유치원 시범 평가 활용, 유치원 시범 평가 전망
- [국어과 교육이론] 제2장 국어과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