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월칠석][칠석날][세시풍속][풍습]칠월칠석(칠석날)의 유래, 칠월칠석(칠석날)의 전설과 칠월칠석(칠석날)의 의의 및 칠월칠석(칠석날)의 풍습 그리고 칠월칠석(칠석날)의 우리나라와 일본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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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칠월칠석(칠석날)의 유래와 전설

Ⅱ. 칠월칠석(칠석날)의 의의

Ⅲ. 칠월칠석(칠석날)의 풍습

Ⅳ. 칠월칠석(칠석날)의 우리나라와 일본 비교
1. 일본의 칠석과 우리나라 칠석의 공통점
2. 일본의 칠석과 우리나라 칠석의 차이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칠월칠석(칠석날)의 유래와 전설
한여름 밤 하늘을 보면, 남북으로 흐르는 은하수가 하늘을 가로질러 빛나고 있다. 이 은하수의 중간쯤에 보면 그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두 개의 밝은 별이 빛나고 있는 것이 보인다. 이 두 개의 별 중, 은하수의 동쪽 가장자리에 있는 것이 견우성이요, 서쪽에 있는 것이 직녀성이다. 견우성은 독수리자리에서 가장 밝은 별로 서양에서는 ‘데네브’라고 부르고, 직녀성은 거문고자리에서 가장 밝은 별로 서양에서는 ‘베가’라고 부르는 것이 보통이다. 음력 7월 7일이 되면 상현의 반달이 은하수에 떠 있고, 이 견우와 직녀 두 별은 하늘의 맨 꼭대기에 머물게 된다. 이러한 아름다운 장관을 감상하던 고대 중국 사람들이 견우와 직녀를 주제로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냈다. 옛날에 하늘나라 임금인 옥황상제에게는 옷감을 아주 잘 짜는 직녀라는 딸이 있었다고 한다. 직녀는 매우 아름다웠으며, 마음씨도 매우 착하였다. 그리고 매일같이 하늘나라 궁궐 안에서 베를 짜는 것으로 하루를 보내었다고 한다. 그러던 어느 날, 직녀는 하늘의 선녀들과 함께 궁궐을 빠져 나오게 되었다. 하루도 쉬지 않고 옷감을 짜는 일에 싫증을 느꼈고, 또한 궁궐 밖의 세상이 어떤 것일까 하는 호기심도 생겼기 때문이다. 하늘나라의 궁궐 밖은 참으로 신기했다. 들에는 꽃이 피어 있고, 마을에는 사람들과 짐승들이 한가롭게 노닐고 있는 풍경을 직녀는 처음 보았던 것이다. 직녀는 궁궐 밖의 세상에서 한 젊은이를 만나게 되었다. 그 젊은이는 소를 모는 목동으로 이름은 견우였다. 견우란 소를 몬다는 뜻이다. 견우와 직녀는 첫눈에 서로에게 반했고, 결국 깊이 사랑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용덕(1988), 칠월의 세시풍속, 통일한국
김명자, 세시풍속의 연구, 한국민속연구사
이강로(2000), 세시풍속과 민속놀이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조후종(2002), 세시풍속과 우리 음식, 한림출판사
최상수(1969), 한국의 세시풍속, 서울 : 홍인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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