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학벌문화의 원인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한국교육의 현주소
1. 우리 나라 학벌주의교육 현실
Ⅱ.본론
1. 학벌주의 교육의 문제점
1)학벌주의 문제점
Ⅲ.결론
1.학벌주의의 문제해결 정책방안
1) 고등교육체제의 재편
(1) 민영화와 공영화
(2) 통폐합론과 분할론과 폐교론
(3) 기초학문 분야 분리독립 및 강화안
(4) 대학원 중심대학으로의 격상
(5) 사립대학의 국공립화와 평준화안

본문내용
1. 한국교육의 현주소

우리의 교육은 현재 커다란 위기에 직면해 있다는 우려의 소리가 높다. 보성초교 관련건, NEIS의 도입문제, 교육시장의 개방, 공교육의 붕괴, 고교평준화 찬반, 과다사교육비지출, 교장선출보직제 등등 정말 교육관련 뉴스가 끊이지 않고 있다.
교육이 국가발전의 초석이라 볼 때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가 절실할 때라 하겠다. 교육계 관련인들은 이 많은 문제를 입장이 다른 사안을 두고 교단의 분열상을 보여주고 있을 뿐 확연한 답을 구하지 못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물론 모두가 교육을 염려하고 아끼는 열정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입장과 견해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상대를 불신하는데서 시작하는 반목과 대립은 이제는 협의와 대화를 통해 정리되어야 한다.
젊은 교원과 원로 교원의 매너리즘의 대결과 학부모의 나의 자식만 훌륭한 인재가 될 수 있다면 모든 것을 불사하겠다는 심리는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현실을 낳게 하고 있다.

마르틴 부버는 인간의 세계에는 두 가지의 근본적으로 다른 질서가 있다고 보고 있다. 첫째, '나-너(Ich-Du)'의 근원어에 바탕을 둔, 참다운 대화(Dialogue)가 이루어지는 인격공동체이며 또 하나는 다른 사람을 자기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 곧 그것으로 밖에는 보지 않는 '나-그것(Ich-Es)'의 근원에 바탕을 둔 오직 독백(Monologue)만이 이루어지는 집단적 사회를 말하는 것인데 그에 의하면 인간의 비인간화, 자기상실은 기술혁신에 의한 기계화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그 위기의 핵심은 현대를 살아가는 인간이 '나-그것'의 지배 아래 스스로를 매몰해 버리는데 있으며 사람이 근원어 '나-너'를 말하는 기쁨을 잃어버리는데 있다고 했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사교육과 학벌주의
  • 해결되지 않는 입시위주 사교육의 원인은 학벌주의1. 사교육의 원인 분석 1-1. 사교육 참여요인을 통한 원인 분석: 왜 사교육을 받는가?① 학교 수업 관련 이유(일반계 고등학교 비교)ꋯ학교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맞추어 지도하지 못하기 때문에(3.32)ꋯ학교의 수업만으로는 교과내용을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3.51)ꋯ학교가 학생의 다양한 특기와 적성을 충분히 살려주지 못하기 때문에(3.32)ꋯ혼자서는 수행평가(특히, 예체능)를 준비하기 어

  • 불평등문제와 사회복지대책(불평등현황, 장애인불평등, 노인불평등, 양성불평등, 소득불평등, 정보불평등) PPT
  • 해결방안3. 양성 불평등1) 양성불평등의 개념2) 양성불평등의 원인3) 양성불평등의 문제점4) 양성불평등의 해결책4. 소득 불평등1) 소득불평등의 개념2) 소득불평등의 측정3) 소득불평등의 원인4) 소득불평등의 현황5) 소득불평등의 사회복지대책5. 다문화 불평등1) 다문화 가정 불평등의 개념2) 다문화 가정 불평등의 원인 및 실태3) 다문화 가정 문제의 대책 및 해결방안 6. 정보 불평등1) 정보불평등의 개념2) 정보격차(정보불평등)의 배경3) 정

  • [한국사회문제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방안 : 과열과외를 중심으로」한국교육개발원• 류향곤(2004)「문화자본․학업성취․교육열의 관계」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미나(2006)「계층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적 제언」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준종(2006)「교육 양극화의 개념, 유형, 동인에 관한 탐색적 논의」한국교육학연구 제12권 제2호 한국교육학회• 오재흥(2004)「사교육비 절감대책 실효성이 있을까」교육경북 2004,1(131)• 이종각,김기수(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해결방향에 대해 살펴보면 KEDI는 주된 정책의 방향이 공교육 교육력 강화, 참다운 학업성취 개념 정리, 왜곡된 교육 경쟁구조 개혁, 교육취약계층에 대한 보호 등에서 살펴 볼 수 있듯이 사교육에 대한 교육 경쟁력 강화를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비해 시민연대는 원인분석을 구조적인 차원에서 한 만큼 구조적인 제도 개혁을 중심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대학 서열화의 근본적인 개선과 학벌 학력주의 극복, 근본적인

  • [교육행정] 한국교육의 문제점과 대책방안
  • 사회 이병문 2001.01.08• 서울신문 사회 김영준 EBS 언어논술강사 2008.05.06• 한국일보 칼럼 김영명 한림대 정치행정학과 교수 2009.05.06• 사교육은 평준화정책이 키웠다 한국경제 정재형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2009.07.03• 학벌주의 극복하려면 동아일보 사회 2001.10.04• 포커스신문 사회 홍후조 고려대 교육학과 교수 2009.06.12• 한겨레 사회 이범 와이즈멘토 이사, EBS곰TV 강사 2007.10.14• 서울신문 칼럼 서정화 홍익대 교육학 교수 2009.05.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