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절][예의]예절(예의)의 정의와 기본정신, 학교 교실(교내) 예절(예의), 학교 교무실 예절(예의), 학교 선생님에 대한 예절(예의), 학교 수업중 예절(예의), 학교 점심시간 예절(예의), 학교 교우간, 이성친구간 예절(예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예절(예의)의 정의
Ⅱ. 예절(예의)의 기본정신
Ⅲ. 학교 교실(교내) 예절(예의)
1. 실내에서 선생님을 만났을 때 인사
2. 학교 실내에서 외부 손님과 만남
3. 복도와 계단의 통행
4. 계단에서 선생님을 앞지르려 할 때
Ⅳ. 학교 교무실 예절(예의)
Ⅴ. 학교 선생님에 대한 예절(예의)
1. 선생님에 대한 바른 인사
2. 선생님의 심부름을 할 때
3. 선생님께 부탁드릴 때
4. 질문을 할 때
5. 말씀을 들을 때
Ⅵ. 학교 수업중 예절(예의)
Ⅶ. 학교 점심시간 예절(예의)
Ⅷ. 학교 교우간 예절(예의)
1. 선·후배간의 예절
2. 상․하급생간의 예절
Ⅸ. 학교 이성친구간 예절(예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예절(예의)의 정의
예절이란 예의범절(禮儀凡節)의 준말로서, 일상생활의 모든 예의와 절차인데 여러 사람이 함께 살아가는 생활이 즐겁고 편하기 위해서 서로 지켜야 할 행동의 기준이 되는 바른 마음가짐과 바른 몸가짐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예절’하면 흔히 다른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바른 행동을 하는 것으로 생가하기 쉽다, 그러나 예절의 근본은 다른 사람이 보든 보지 않든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행동을 스스로 지키는 데에 있는 것이다. 사람이 사람다운 가장 중요한 이유는 자기 자신을 스스로 절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절의 근본은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스스로 행동을 삼가는 것이다.
Ⅱ. 예절(예의)의 기본정신
첫째, 몸가짐과 행동이 단정해야 한다. 즉, 제아무리 훌륭한 말, 아름다운 마음씨를 지녔다 해도 그 몸가짐이나 행동이 단정하지 못하면 참된 예절을 이룰 수 없다.
둘째, 남의 인격을 존중한다. 즉, 자기에게는 엄하고 다른 사람에게는 관대함으로써 타인의 인격을 존중한다.
셋째, 겸양심(謙讓心)이 있어야 한다. 즉, 남에게 겸손한 태도로 양보하는 마음의 미덕이 있어야 한다.
넷째, 남에게 폐(弊)를 끼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이 싫어하는 일, 손해를 끼치는 일을 하지 않는다.
다섯째, 언어에 과부족(過不足)이 없어야 한다. 즉, 지나치게 말을 늘어놓는 것도 실례이지만, 할 말을 못하여 우물쭈물하는 것도 올바른 예절이 아니다.
Ⅲ. 학교 교실(교내) 예절(예의)
1. 실내에서 선생님을 만났을 때 인사
인사는 마음속으로 존경의 뜻을 나타내며 정중하게 해야 한다. 실내에서는 큰 소리로 인사말을 하지 않는다. 선생님 또는 선생님이 안내하는 분을 복도에서 만났을 때는 인사말은 없이 ‘가볍게 목례’만 하는 것이 예의이다. 뛰어와서 반가움을 표시하는 것도 실례이며 2~3m 전방에 접근하였을 때 가볍게 목례한다.
- 참고문헌
-
김득중, 실천 예절 개론, 교문사
남상민(1999), 예절학, 박영사
염성철(1993), 생활인의 예절, 광주 : 한림
충무교육원(1997), 생활예절
한국교육출판(1996), 밝은 생활 예절, 교육자료
홍남석(1990), 현대인의 생활예절, 서울 : 수문회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예절][학교예의]학교예절예의의 개요, 학교예절예의의 근본, 학교예절예의의 실천, 학교예절예의(선생님에 대한 예절), 학교예절예의(교무실출입 예절), 학교예절예의(교우간), 학교예절예의(수업시간), 학교예절예의(점심시간)
- [학교생활예절][학교예절]학교생활예절1(교내 예절예의), 학교생활예절2(교무실 예절예의), 학교생활예절3(교실 예절예의), 학교생활예절4(선생님에 대한 예절예의), 학교생활예절5(급우간 예절예의), 학교생활예절6(점심시간 예절예의) 분석
- [학교예절][예의][학교생활예절]학교예절예의 사례(수업중 예절), 학교예절예의 사례(선생님에 대한 예절), 학교예절예의 사례(친구간 예절), 학교예절예의 사례(교실 예절), 학교예절예의(교무실 예절), 학교예절예의(점심시간 청소시간 예절)
- 교생 교육실습 보고서
- [지도계획][교육계획]안전사고,가족대화방,생활지도계획(교육계획), 학교생활,학교폭력,학교방송지도계획(교육계획)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결혼관 레포트
- 한중일 차문화 레포트
- 패션마케팅과 패션마케팅 의사결정과 패션마케팅 조사 그리고 의류업계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패션제품 포지셔닝
- 의식주행으로 살펴본 중국문화
- 독신가족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에너지절약][에너지][에너지위기]에너지절약의 개념, 에너지절약의 목표, 에너지절약의 필요성과 에너지절약의 의식 실태, 에너지절약의 예화 자료 및 에너지절약의 방법, 향후 에너지절약의 실천 방안 분석
- [구매 만족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청소년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해석적 요약)레포트 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사진학개론_디지털사진의 정의와 그 특징을 설명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것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과 그 해결방안에 관하여 논하시오
- 차를 통하여 바라본 동서양의 이야기
- 메뉴계획 수립과정에 관한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