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학습]탐구(탐구활동)의 개념, 탐구(탐구활동)의 특징, 탐구(탐구활동)의 과정과 국어과의 탐구학습(탐구수업), 사회과의 탐구학습(탐구수업), 과학과의 탐구학습(탐구수업), 도덕과의 탐구학습(탐구수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탐구(탐구활동)의 개념
1. 탐구란 사고의 구성요소이다
1) 의문을 제기하기
2) 사고의 융통성
3) 협동적 사고
4) 확실성과 명료성의 추구(accuracy and priecision)
5) 합목적성의 추구
6) 과거의 경험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기
7) 모든 감각 사용하기
2. 탐구란 학습의 방법이다
3. 탐구란 관계의 방식이다

Ⅲ. 탐구(탐구활동)의 특징

Ⅳ. 탐구(탐구활동)의 과정
1. 문제 파악
2. 가설 설정
3. 탐색
4. 증거 제시
5. 결론 및 일반화

Ⅴ. 국어과의 탐구학습(탐구수업)
1. 개관
2. 절차
1) 선택하기
2) 긍지 갖기
3) 행동하기
4) 내면화하기
3. 적용의 유의점

Ⅵ. 사회과의 탐구학습(탐구수업)
1. Massialas의 사회과 탐구 모형
1) 안내
2) 가설
3) 정의
4) 탐색
5) 증거 제시
6) 일반화
2. 한국교육개발원의 사회과 탐구수업 모형
1) 계획 단계
2) 진단 단계
3) 지도 단계
4) 발전 단계
5) 평가 단계
3. 경험 중심 사회과 탐구 모형
1) 도입(안내)
2) 문제 탐색
3) 학습 문제 및 방법 모색
4) 학습 수행
5) 자기 평가
6) 토론 및 정리

Ⅶ. 과학과의 탐구학습(탐구수업)
1. 순환 학습 모형
1) 특징
2) 적용상의 유의점
2. 발견 학습 모형
1) 특징
2) 적용상의 유의점
3. 가설 검증 학습 모형
1) 특징
2) 적용상의 유의점

Ⅷ. 도덕과의 탐구학습(탐구수업)
1. 갈등사태
2. 대안
3. 결과
4. 결과의 결과
5. 증거
6. 평가
7. 결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생들이 주어진 문제 해결에 필요한 자료를 다양한 자원을 통해 탐색, 조사, 관찰함으로서 문제 해결의 단서를 탐구하는 유형이다. 탐구활동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찾는데 주된 목적이 있고, 학습자를 학습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스스로 학습하는 법을 터득하고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는데 부가적인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웹사이트, 인터넷의 자료실이나 게시판, 멀티미디어 백과사전, 교과 전용 소프트웨어 등의 자원을 통해 문제 해결에 필요한 자료를 탐색, 조사, 관찰한다. 교사가 학생들의 탐색 활동을 안내하는 방법으로 검색엔진 및 검색키워드를 추천해 주거나 웹사이트 주소, 인터넷의 자료실 이름 등을 알려줄 수 있다. 학생들은 검색한 결과를 관찰하고 추후 결과물 작성을 위해 필요한 내용을 메모하거나 컴퓨터에 저장해 둔다. 실물 자료의 관찰 및 조작을 통해서도 탐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이 경우 교사는 개별 또는 집단을 대상으로 실물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Ⅱ. 탐구(탐구활동)의 개념

1. 탐구란 사고의 구성요소이다

탐구란 사실에 대한 자료를 수집해서 수집된 자료에 근거한 체계적인 사고과정이다. 사실에 대한 관찰은 사실의 수집에 불과하다. "사고(reflective thinking)는 탐구를 유도한다."(J.Dewey) 탐구가 없는 사고는 현실과 동떨어진 사변이다. 그것은 현실을 이해하는데도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데도 도움을 주지 못한다. 생각하는 활동은 탐구를 수반하고 다시 탐구는 생각을 수반한다.

1) 의문을 제기하기

의문을 제기하는 것은 사고작용의 증거이다. "무슨일이 일어날까?", "어떻게 될까?", "왜 그럴까?"와 같은 질문은 또한 적극적 탐구로 이어진다. 그러므로 의문을 제기하는 것은 탐구의 출발이기도 하다. 역사상 문명의 발전에 기여한 무수한 발명과 발견은 의문을 제기한 것
참고문헌
◈ 가치탐구수업을 어떻게 할 것인가, 가치교육의 분석적 접근, 서울 : 교육과학사, 1985
◈ 권낙원, 수업모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재
◈ 류재명, 탐구수업의 논리와 탐구활동의 해석, 부산대학교, 1993
◈ 신헌재 외, 초등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박이정
◈ 유제경, 탐구논리에 따른 수업이 사회과 기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1
◈ 정세구 외, 사회과 탐구수업, 서울 : 화신출판사, 1985
◈ 한국교육개발원 사회과 교육연구실, 사회과 탐구수업, 교육과학사, 19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