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탐구 실험사례][과학적탐구 실험사례]과학탐구(과학적탐구) 실험사례1 화단 흙의 성질, 과학탐구(과학적탐구) 실험사례2 물줄기를 휘게 만드는 빨대, 과학탐구(과학적탐구) 실험사례3 향수풍선만들기, 과학탐구 실험사례4 얼룩띠만들기와 생활속의 과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과학탐구(과학적탐구) 실험사례1 화단 흙의 성질
1. 학습 문제
2. 학습 자료
3. 학습 활동
1) 활동 내용
2) 활동 결과
4. 활동상의 유의점

Ⅲ. 과학탐구(과학적탐구) 실험사례2 물줄기를 휘게 만드는 빨대
1. 학습목표
2. 준비물
3. 활동내용
4. 실험방법
5. 원리

Ⅳ. 과학탐구(과학적탐구) 실험사례3 향수 풍선 만들기
1. 학습목표
2. 준비물
3. 활동내용
4. 실험방법
5. 원리
1) 향수 풍선
2) 풍선 안의 풍선

Ⅴ. 과학탐구(과학적탐구) 실험사례4 얼룩 띠 만들기
1. 학습 문제
2. 학습 자료
3. 학습 활동
1) 활동 내용
2) 활동 결과
4. 활동상의 유의점

Ⅵ. 과학탐구(과학적탐구) 실험사례5 생활속의 과학
1. 목표
2. 과정
3. 결과

참고문서
본문내용
Ⅰ. 개요
사람은 자연현상에 대한 호기심과 알고 싶어 하는 욕망 때문에 본능적으로 자연에 도전하고 탐구한다. 또한 미지의 것을 개척하고 새로움을 창조하는 지적활동을 계속한다. 이와 같이 끊임없이 계속되는 자연의 이해를 추구하는 활동을 ‘탐구활동’, 이러한 학습형태를 ‘탐구학습’이라고 말할 수 있다. ‘탐구’는 ‘inquiry`를 뜻하며, 문제해결(problem solving), 발견(discovery),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 등의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또한 탐구를 학자들 나름대로 정의하기 때문에 한 마디로 탐구를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글레이저(Glaser, 1963)는 “탐구란 자연환경으로부터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조직화하는 과정이다.”라고 정의했으며, 윌슨(Wilson, 1974)은 “탐구란 문제를 유발하는 자극에 관해 그 변인과 속성을 탐색하고 발견해 나가기 위해 수행되는 광범위한 활동이다”라고 정의했다. 또한 매시알라스는 “교육에서 탐구란 발견의 과정, 표현하는 과정, 그리고 사람과 환경에 대한 판단과 중요한 아이디어를 검사하는 과정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여하튼 탐구란 지식을 발견하고 창조해 가는 탐구과정, 방법 및 활동을 의미하며, 이론, 법칙, 원리를 형성하여 이를 근거로 가설을 세우고, 이 가설을 검증해 새로운 사실을 찾는 일련의 순환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과학을 말할 때 과학이란 말을 동사화하여 ‘과학을 한다’라는 말을 쓰기도 한다. 이 때, 그 행동 속에는 자연의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관찰, 문제 파악, 실험설계, 가설설정, 측정값의 수집과 정리, 모델 설정과 수정, 분석과 종합, 연역과 추리, 평가와 일반화, 새로운 문제 발견과 그 문제의 해결을 위한 새로운 실험 설계 등 순환적이고 계속적인 탐구활동이 포함된다. 그리고 탐구활동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사실, 법칙, 개념 등이 구성되고 체계화하여 간다. 이와 같은 형태로 전개되는 탐구학습을 통해 구조적이며 발전적인 자연의 이해가 이루어지며, 또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지적 탐구활동을 통해 창조의 힘이 길러지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성권(1996), 현대수업이론 형설출판사
▷ 박승재 외 1인(1997), 학습론과 과학교육, 과학교육사
▷ 윤길근·이병헌, 교육방법론, 태영출판사
▷ 조정기(199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대광문화사
▷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형설출판사
▷ 하병권 외 3인(1991), 과학과 교육, 형설출판사
▷ Bruce Joyce·Marsha Weil(1988), 수업모형,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자료가 넘 맘에 듭니다
  • sjsq***
    (2014.04.28 20:33:31)
회원 추천자료
  • 1910~70 시인별 주요작품정리
  • 1923년에 간행된 그의 시집 《해파리의 노래》는 근대 최초의 개인 시집으로서 인생과 자연을 7 4조, 4 4조 등의 민요조(民謠調) 형식으로 담담하게 노래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에스페란토의 선구적 연구가로서 1920년 에스페란토 보급을 위한 상설 강습소를 만들었는데, 한성도서에서 간행한 《에스페란토 단기 강좌》(1932)는 한국어로 된 최초의 에스페란토 입문서이다. 그는 특히 오산학교에서 김소월(金素月)을 가르쳐 그를 시단에 소개한 공적을

  • 만2세 활동 계획안 30 가지 활동 모음
  • 2세 주제나는요영역감각,탐색교사의 기대⋅거울 속 얼굴을 탐색하며 다양한 표정을 지어본다.⋅손잡이 거울을 탐색하며 생활도구를 사용해 볼 수 있다.표준보육과정내용범주⋅자연탐구>탐구 과정 즐기기>사물과 자연을 반복하여 탐색하기를 즐긴다.⋅자연탐구>생활 속에서 탐구하기>생활 도구에 관심을 가진다.놀이자료손잡이 거울, ʻ얼굴을 꾸며요ʼ 활동지, 쓰기 도구교사의 지원 및 준비사항 ⋅상호작용:영아가 표정을 표현했을 때 어

  • 한국의 생태관광 1998
  • 물관 / 이화여대 자연사 박물관 / 광릉 수목원 산림 박물관 / 제주도 민속자연사 박물관 / 한남대학교 자연사 박물관기타 정보○ 생태관광 관련단체 연락처○ 국립공원○ 삼림욕장자연휴양림○ 약수터/온천☞ 참고하세요▣ DDD 번호 각 도별 1개 부여지금까지 144개 시, 군단위로 부여되었던 시외전화 지역번호가 앞으로 16개(도단위)로 통합 조정된다(1999년 시행예정).< 특별시와 광역시지역 번호(전과 같음) >▲서울 02 ▲부산 051 ▲인천 032 ▲대전

  • 90년대 시인론 레포트
  • 21세기로 접어들면 우리 시의 새로운 지평은 90년대에 활발히 활동한 30∼40년대 시인들이 일단 열어 갈 터인데, 그들이 그것을 감당할 수 있을 것인지, 바로 여기에 대한 점검의 의미도 함께 들어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21세기에도 이 땅에서 시가 많이 씌어지고, 많이 읽혀지고, 많이 논의될 것인가? 이 질문에 우리는 고개를 갸웃거릴 수밖에 없다. 90년대 시의 威儀와 시인의 位相이 지난 70, 80년대에 비해 많이 위축된 것은 사실이므로 세기가 바뀐다

  • 미술사 - 서양 미술사 정리
  • 속한다.이 중에 현저한 유적들은 1912년에 프랑스에서 베구엥이 발견한 뒤끄도두베르 동굴, 1923년에 가스트레가 발견한 몽떼스빵 동굴, 1927년에 마르땡이 답사한 르로끄드세르 동굴등이다. 그리고 1940년에 이 고을의 소년들이 발굴한 라스꼬 동굴은 유명하다. 예술이란 항상 실제로 존재하는 사물과 관련되어 있으면서 동시에 그 사물에 대해 느끼는 방식과도 관련되어 있다. 그림을 그릴 때에도 일반적으로 지식과 감정이 동시에 작용하기 때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