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에 대한 요약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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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제1장 기독교 교육의 영역
1. 기독교 교육의 의미
1) 기독교교육의 중요성
2) 기독교교육의 정의
2. 기독교 교육과 성령의 역사
1)교사로서의 성령
2)성령의 인도를 받는 기독교교육
3)성경에 기초를 둔 기독교교육
3. 기독교 교육의 목적
1) 궁극적 목적
2) 구체적목적-기독교사상형성 / 기독교 인격훈련 / 그리스도인의 생활훈련 / 기독교적 사회 건설
제2장 기독교 교육의 이론적 기초
1. 우리나라 기독교 교육의 역사적 특징
1) 선교교육-근대화교육, 계몽운동, 연합운동
2) 민족교육-
3) 성경중심의 교육-성경중심의 선교방법/성경중심의 교육/지도자양성
2. 기독교 교육 철학의 과제
1) 세속주의 도덕 교육철학
2) 인문주의 성격 교육철학
3) 신학적 교육철학-기독교 교육철학(교육신학)
3.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의 성장과 발달
1) 성장의 발달의 의의-성장개념/발달개념/성장과 발달과 성숙의 개념
2) 성장과 발달의 단계-태아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청년기/장년기
3) 유전과 환경-유전(유전의 범위/유전의 표현)
환경(가정/사회-학교,교회,사회)
4) 영적발달-영적발달의 기초-영적발달을 위한 교육
(하나님,그리스도,성령,성경,교회기도,인격,가정,선교에 대하여)
4. 기독교 교육과정의 유형 및 구성원리
1) 기독교 교육 과정의 유형-요리문답서, 성구발췌교안, 통일교안, 계단공과.
2) 교육과정의 구성원리-기독교적/실제적/개인성장을 고려/경험중심/다양성
결론
본문내용
제 1 장 기독교 교육의 영역
1. 기독교 교육의 의미
기독교 교육을 포함한 넓은 의미에서의 종교 교육이란 어떤 종교기관이 사람들로 하여금 종교적 생활의 신앙과 방식을 이해하며, 받아들이고, 예증할 수 있도록 추구하는 과정이다. 그런데 종교기관에 따라 그 추구하는 노력이 다른 것이다
그 이유는 종교기관에 따라 종교적 생활의 신앙과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뿐만아니라 그 종교기관의 사항에 따라서는 추구하는 방법도 다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종교 교육은 그 종교의 경전이나 교리를 가르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종교의 경전이나 교리를 하나의 학문으로 가르치는 것은 일반 학교에서도 할 수 있다. 불교의 경전이나 기독교의 성경을 가르치는 것만으로 종교 교육의 전부라고 생각할 수 없다.
그 종교의 신앙진리와 생활방식을 이해하며, 받아들이고, 그리고 증거할 수 있도록 추구하는 것이 종교의 교육이다. 그러므로 종교 교육이 목적하는 바는 단순한 교리의 학습만이 아니라 교화(교화)이다. 그 교리를 충분히 이해하고 받아 들여 믿고, 그대로 실천하는 신자의 생활을 기대한다. 이런 면에서 종교 교육은 종교 전도와 궁극적 목적이 동일하다.
기독교적 종교 교육 속에는 성경 교육, 신학 교육, 교회학교 교육, 또는 기독교학교 교육등이 포함된다. 왜냐하면 이 모든 교육들이 단순한 지식의 전달만이 아니라 종교의 신앙진리와 생활방식을 이해하며, 받아들이고, 증거 할 수 있는 신자의 삶을 살기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그 한 예로서 신학 교육을 들 수 있다.
국립대학, 또는 일반대학에서 가르치는 기독교 신학은 종교기관에서 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신학교에서 가르치는 기독교신학 또는 종교철학과 교수 목적이 다르다.
후자는 종교 교육 기관에서 수행되는 종교 교육 활동이다. 신학이나 종교 철학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데 그치는 것이다. 아니다. 이를 이해하고, 받아들여 이것을 생활과 말로서 이웃에게 증거하는 신학자, 또는 교역자가 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1) 기독교 교육의 중요성
일반 교육에서와 마찬가지로 기독교 교육에서도 인간의 형성이 유전에 의하여 결정되느냐 아니면 환경에 의하여 결정되느냐는 문제로 오랜 논쟁을 겪어오고 있었다. 좋은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교육에 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전결정설을 신봉하면 교육은 가능하지 않다.
그러나 환경결정설을 기초로 하면 인간이 의도하는 대로 자유롭게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두 이론이 모두 극단화 될 수 없으며 오히려 종합되어야 할 것으로 믿는다. 따라서 교육과 유전에는 한계가 있게 된다.
우리는 지금까지 기독교 교육을 아무 의심없이 실시하여 왔고 또 강조하여 왔다. 그러나 학문도 이론화를 위하여는 기본적인 의문을 제기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과연 기독교 교육은 가능할까? 다시 말하면 인간은 인간에 의하여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새롭게 변화될 수 있을까? 기독교 교육은 기독교 국가나 기독교가 전례되어 교회가 설립된 국가에서 실시되고 있다. 기독교 국가에는 두 종류의 국가가 있다. 두 종류의 대표적 국가의 하나는 미국과 같은 국가이며 다른 하나는 영국이나 스칸디나비아와 같은 국가이다.
미국과 같은 국가는 신앙의 자유를 찾는 기독교인이 설립하였고 다른 나라들은 이방 종교를 숭상하고 있는 민족들이 선교사의 영향을 받아 기독교 국가로 바뀐 나라들이다.
우리 나라도 선교사들이 약 100여년 전에 입국하여 기독교가 전래된 국가이다.
우리 나라의 기독교 교육은 기독교가 전래된 때부터 탄압을 받았으므로 미국과 같은 나라의 교육과는 다르다. 우리 나라는 피선교 국가로서는 선교사상 큰 이적을 이룩하고 있는 나라 중 첫째로 손꼽히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미국 선교사들에 의하여 선교활동이 교육사업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선교사업의 대성은 기독교 교육에 기인된 것을 자타가 공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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