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열린학교 시행을 위한 학교장의 역할과 교육적 리더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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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들어가며
Ⅱ. 열린 교육을 위한 학교장의 지도성과 역할들
1. 열린교육을 위한 학교장의 지도성
2. 학교장이 열린교육을 성공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수행해야 할 역할
Ⅲ. 교육적 리더쉽과 마무리
1. 교육적 리더싑
2. 마무리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그 동안 대학입시의 제도적 변화를 겪으면서 파생되어 온 공교육의 황폐화 현상은 오늘날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1990년초 입시제도의 변화로 청소년 문제가 만연하고 학생들의 수업부담과 고충을 덜기 위한 다각적 모색방안 속에 생겨난 열린 교육의 출발은 공교육 문제해결의 출발점이었다. 종래 데카르트의 기계론적 세계관에 반대한 생태주의적이고, 인간 중심적 교육관은 열린교육의 모태가 되었다. 열린교육의 목적은 아동의 성장을 중요시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관으로 아동의 개성과 창의력을 개발하려는데 있다. 열린 교육은 앞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열린교육이 학교 내에서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학교에서 학교장이 수행해야 할 역할을 연구해 보았고, 현 교육의 교육적 리더쉽을 정리해 보았다.

Ⅱ. 열린 교육을 위한 학교장의 지도성과 역할들

1. 열린교육을 위한 학교장의 지도성
교장의 지도성은 교육의 효과, 교직원의 사기, 학교 교육 픙토 개선등 교육활동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학교 조직의 목표 서령에서부터 목표달성에 이르기까지 조직 내외의 관련된 제반 사항을 운영하고 관리하는데 유기적으로 작용한다.
학교장은 열린교육에 대한 교사들이 노력을 고무하기 위해서는 전통적 지도성을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조장적 지도성을 발휘 해야 한다. 전통적 지도성을 발휘하는 교사들은 학교에서의 갈등을 최소화하고 질서를 유지하는데 관심을 쏟는다. 이러한 교장들은 지시적이고 권위주의적이며 위계적인 지도력을 발휘하여 목적을 성취하려고 애쓰며 교사와 아동들의 행동을 엄격하게 통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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