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유형과 특성,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목표와 용어정리,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방법, 제7차교육과정 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체계,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ICT활용교육,학부모역할,인식개선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의의,교수학습계획,운영지침,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전개,지도방법
- [ict 과학교육론] 제7차 교육과정과 ICT활용 교육
- [컴퓨터교육] 문제해결학습을 이용한 컴퓨터 활용 지도안
- [ICT]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목표와 필요성,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활동유형과 교수학습활동,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을 위한 수업지도, 외국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사례, 시사점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유형과 특성
Ⅲ.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목표
Ⅳ.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용어정리
1. 교육 정보화
2. ICT(정보통신기술 :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교육
3. ICT 활용 교육
4. 자기주도적 학습
Ⅴ.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배경
1. 제 1단계 교육정보화 종합 계획 완료
2. 초등학교 1학년부터 컴퓨터 교육 필수화
3. 모든 교과에서 10% 이상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반영
4. 초․중등 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 지침
Ⅵ.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필요성
1.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활동 제공
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력, 문제해결력 신장
3. 동기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 유도
4. 교육의 장 확대
Ⅶ.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방법
Ⅷ.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교수학습방법
1. ICT활용 교수-학습방법(수업모형 중심으로)
1) 문제해결학습
2) 원격 토의학습
3) 탐구학습
4) 협동학습
2. ICT활용 교수-학습 방법(수업 단계 중심)
1) 계획단계
2) 진단단계와 발전단계
3) 지도단계
4) 발전단계
3. ICT활용 교수-학습 방법(시설에 따라)
4. ICT활용 교수-학습 방법(활동유형에 따라)
1) 정보탐색하기
2) 정보분석하기
3) 정보안내하기
4) 웹토론하기
5) 협력연구하기
6) 전문가와 교류하기
7) 웹펜팔하기
8) 정보만들기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터넷은 세계 각국의 수많은 통신망들을 서로 연결함으로써 전 세계의 모든 정보를 학습자들에게 제공하며 그림, 영상, 애니메이션, 음향 등을 이용한 생생한 학습 환경을 통해 새로운 학습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인터넷 자원들은 아주 빠르게 갱신됨으로써 학습자들은 보다 최신의 정보를 손쉽게 접근할 수도 있다. 학습자가 자신이 편한 시간에 자신의 학습 속도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으며, 먼 거리에 있는 학습자들에게도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전달할 수 있다는 점도 인터넷 활용 수업의 특성이다. 이러한 인터넷 활용 교육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해 대부분의 문화를 수용하며 사이버 공간을 삶의 중요한 무대로 인식하고 있는 학생들의 요구와 변화를 수용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적 변화에 적응하고 나아가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가장 현실적이고 확실한 방안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은 또한 다양한 기술과의 결합도 가능하여 그 교육적 잠재력은 높이 평가받고 있으며, 정보사회에서 인터넷은 새로운 수업 매체의 하나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인터넷은 자료제시, 학습환경, 사회적 상호작용, 그리고 학습과정의 검토 측면에서 구성주의 수업원리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한다.
Ⅱ.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유형과 특성
- 참고문헌
-
○ 강명희·김민경(1999), 정보사회와 교육, 열림배움지기
○ 광주 수항초등학교(2000), ICT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방안
○ 교육인적자원부(2001), 교사 ICT활용 교육 연수 교재,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문대영(2002), ICT 활용교육 지원 자료, 새교육, 통권578호
○ 백영균 외 2인(2000), 교육·인터넷, 서울 : 양서원
○ 유인환(2000), ICT와 문제해결 과정의 통합에 기반한 정보교육과정 모형 개발, 한국교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학과 박사학위 논문
○ 정성무(2002), ICT 활용교육 장학지원 요원연수교재, 교육자료TM 2002-4,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윤리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성과 유형,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타당성,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과정안,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진행 분석
- [과학과][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과학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목표와 효과, 과학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필요성과 활동유형, 과학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교수학습모형과 방법, 과학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유의사항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성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학년별 배정시간,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학습내용과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 교육학 초등학교에서의 ICT활용 교육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