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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교육과정평가(학습평가, 수업평가)의 종류
1. 포트폴리오
2. 찬‧반토론법
3. 연구보고서
4. 관찰법
5. 자기평가 보고서

Ⅲ. 수준별교육과정평가(학습평가, 수업평가)의 지침
1. 서울교육청
2. 대전교육청
3. 경기교육청
4. 전남교육청

Ⅳ. 수준별교육과정평가(학습평가, 수업평가)의 쟁점

Ⅴ. 수준별교육과정평가(학습평가, 수업평가)의 기본방향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경우, 특별보충과정 운영을 전제로 하는 진급형을 중심으로 한다
2. 판정의 주체는 언제나 학교/교사가 된다
3. 단계형 평가에서 쟁점이 되는 단계 이수 기준과 심화․보충형에서 쟁점이 되는 기본내용 이수 여부 기준은 절대적 기준과 상대적 기준을 함께 사용한다
4. 가능한 현재의 평가 체제 내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의 평가는 이루어진다
5. 평가 방안은 교과별로 다르게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

Ⅵ. 수준별교육과정평가(학습평가, 수업평가)의 방법

Ⅶ. 수준별교육과정평가(학습평가, 수업평가)의 문제점과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 7차 교육 과정에서 심화보충형으로 편성 운영되는 교과의 경우 심화 내용과 보충 내용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좋은가 실시하지 않은 것이 좋은가라는 문제가 있다. 모든 학생들이 공통으로 배우는 내용이 기본 과정이기 때문에 평가는 기본 과정에 한해서만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과 평가하는 내용은 일치해야 한다는 교육 평가의 기본 원칙에 충실하고자 심화 내용과 보충내용에 대해서도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심화․보충 내용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것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특히 심화내용에 대하여 평가를 실시하는 것을 반대한다. 심화 내용은 기본 과정을 이미 이수한 학생들을 위한 심화 학습 내용으로서, 기본 과정의 학습을 끝마친 학생들의 선택에 의해 학습할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상대적인 서열이 중요시되는 평가에서는 평가의 내용에서 제외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심화 내용이 평가에 포함되면 심화 내용이 일부 학생들에게 선택으로 주어지는 내용으로 남아있지 않고 모든 학생들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일종의 필수 내용으로 변질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특히 교육 내용의 적정화를 통하여 교육 내용을 줄이고자 하는 제 7차 교육 과정의 대 원칙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심화 내용은 평가에서 제외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심화․보충 학습 내용에 대한 평가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이들 내용에 대해서 평가하지 않더라도 불공평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기본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를 수행한다고 하더라도 심화 내용을 공부한 학생들은 보다 깊이 있는 학습 활동에 참여했다는 것에 의의를 둘 수도 있고, 심화 학습을 통하여 기본 학습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기본 과정에 대한 평가에서도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게 된다고 주장한다. 보충 학습의 의의도 마찬가지 논리로 설명할 수 있다. 보충 학습에 참가한 학생들은 보충 내용의 학습을 통하여 기본 과정에서 요구하는 학습 목표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며, 궁극적으로 보충 학습이 기본 과정의 성취에 기여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수준별 교육과정편성·운영의 실제, 1999
교육부,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1999
이화진 외, 제7차 교육과정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수준별 수업자료 개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임재훈, 수준별 수업, 그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 미국의 경험과 논쟁, 우리 교육, 2000
전라남도교육청, 수준별 교육과정 연수자료, 광주 : 해성, 200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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