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교육][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개별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 정의와 의의, 개별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 교수학습모형, 연구절차, 자료제작, 개별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 평가, 개별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 시사점과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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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개별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의 정의

Ⅲ. 개별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의 의의

Ⅳ. 개별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의 교수학습모형
1. PSI(Personalized System of Instruction)
2. PLAN(Program for Learning Accordance with Need)
3. 개별처방 수업(Individually Prescribed Instruction : IPI)

Ⅴ. 개별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의 연구절차
1. 문헌조사, 기초조사
2. 연구의 실행
3. 연구결과 분석 및 보고

Ⅵ. 개별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의 자료제작

Ⅶ. 개별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의 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 방법
1) 평가와 지도의 일체화
2) 다면적인 평가의 실시
3) 자기 평가의 중시
3. 평가 시 고려 사항
4. 개별화 평가의 문제점

Ⅷ. 개별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의 시사점

Ⅸ. 개별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같은 수업료 내고 왜 나는 수업의 주체가 될 수 없는가?’ 라는 의문을 학습자로부터 받았을 때 지금까지 교사들은 난감할 수밖에 없었다. 한 개인에게 최대의 신장과 자기 발휘를 일으켜줄 방법, 조건, 환경이 다른 개인에게도 여전히 가장 적합할 수는 없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의 원리에 포함되는 공평성의 원리를 따라야 하지만 지금까지는 해결이 불가능했다. 다인수학급, 교육시설미비, 교사 부족 등의 문제에 부딪쳤기 때문이다. 그러나 더욱 다양해지는 학습자의 성향을 간과할 수 없게 되었고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시켜야 한다는 필요성이 더욱 절실하게 되었다. 이러한 모든 문제들을 고려하여 결론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교육활동으로 학습자 개개인의 적성과 소질에 맞은 개별화 교육을 실시하자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개별화 교육을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적용할 때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교육현실과 학습자의 개인차이 두 변수에 맞는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게 되었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은 학습자의 학습능력과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교육의 수월성을 확보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자기 주도적인 개별화 학습을 할 수 있다.

Ⅱ. 개별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의 정의

개별화 교육이란 교육의 초점을 학습자 개인에게 두고 가능한 모든 학습자가 의도한 교육목표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하여 각 개인의 능력, 적성, 동기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고 타당한 수업 방법, 절차, 자료의 선택 및 평가 등을 변별적으로 하는 교육형태라고 말할 수 있다. 즉 가능하면 학습자에게 필요하면서도 학습자에게 학습이 가능한 교육을 하자는 노력이다. 다인수 학습 집단 형태에서 각 개인별로 서로 다른 필요와 수준에 맞게 어떻게 교육을 하느냐가 개별화 교육 성공의 요체이다. 오늘날의 개별화 교육은 다인수 학습 집단이 갖는 여러 가지 문제와 모순을 탈피하려는 노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바꾸어 말하면 학습자의
참고문헌
강원도 교육청(2001),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실천사례집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권낙원(1995), 열린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 출판
경동고등학교(2002), 서울시교육청 지정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이경환 외(2001),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인적자원부
전라남도 교육청(2001), 수준별 교육과정 연수자료, 해성출판
한국 교육 개발원(2000), 교육과정 연구 개발 수준별 교육과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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