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교육적 특징과 수업형태,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언어교육,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지리교육,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음악교육,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교육에 대한 비평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몬테소리의 약력

Ⅲ.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교육적 특징

Ⅳ.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수업형태
1. 몬테소리 교사의 자세
2. 몬테소리 수업의 기본적인 형태
3. 몬테소리의 3단계 교수법
1) 제1단계 수업 방법: 시작단계
2) 제2단계 수업 방법
3) 제3단계 수업 방법

Ⅴ.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언어교육

Ⅵ.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지리교육
1. 지리 교육의 영역
2. 지리 교육의 수업 방법

Ⅶ.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음악교육
1. 청감각 훈련
2. 리듬과 율동
3. 노래부르기
4. 악기 다루기
5. 악보 읽기와 작곡

Ⅷ.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교육에 대한 비평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내용이 과연 올바른 것인가 하는 것을 검증해 보는 의미에서 미국 하버드 대학 유아 교육 연구반의 연구가 있었다. 하버드 대학이 유아 교육을 연구하게 된 이유는, 여섯 살 난 어린이들 사이에서 보이는 개인차가 어떠한 것인지를 알자는 목적에서였다. 학습 능력이 부족한 아이가 학교 교육을 따라가지 못해 학력의 차를 메울 길 없는 사태가 미국에서 하나의 커다란 사회 문제로까지 발전했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의 아동 수백 명을 대상으로 그 어린이의 교육적․사회적․경제적인 환경을 조사했고, 그들이 학업이나 일반 생활에 얼마만큼 잘 적응할 수 있는가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한 그룹은 모든 것에 잘 적응했고, 한 그룹은 그렇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유를 알아내기 위하여 우선 2년 동안에 걸쳐 100명 이상의 적응성이 풍부한 어린이와 그렇지 못한 어린이 그룹을 골라 연구한 결과, 뜻밖의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적응력이 있는 여섯 살배기를 특징은 지우는 능력은 이미 3세 때 갖추어지더라는 사실이었다. 그 연구팀은 다시 생후 1년 미만의 어린이가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연구팀이 부모의 허가를 얻어 2년 가까이 가정의 유아 교육 방법에 따라 아이의 능력 발달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관찰하였더니, 1세부터 3세까지의 2년간이 특별히 중요하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사실이었다.
① 자극이 많은 환경에서 자유스럽게 움직이며 놀 수가 있었다(감각과 운동).
② 언어를 많이 사용하는 환경에 있었다(언어).
연구팀의 책임자였던 화이트 박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한 살부터 세 살 사이에 어머니가 어떤 행동을 하느냐가 어린이의 발달을 결정한다. 한 개인이 일생 동안을 살아갈 토대가 바로 이 2년 동안의 어머니의 행동에 달려 있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하버드 대학의 연구 결과는 몬테소리 교육이 추구하는 이론과 방법에 놀라울 정도로 들어맞는 것이었다. 사실 이러한 결과가 나온 이후, 미국에서는 몬테소리 교육의 선풍이 다시 불같이 일어나게 되었다.
참고문헌
․ 김영선(1999), 몬테소리 유아교육, 학지사
․ 박순희(2005), 논문 몬테소리 교사가 지각한 몬테소리 교사에 대한 인식과 몬테소리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조사,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 신화식(1998),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 서석남(1998), 몬테소리 생명교육, 동문사
․ 오금희(1994), 몬테소리의 교육 사상과 이론, 문음사
․ 이영숙(2001),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창지사
․ 헬가 비브리허·장혜경, 2~6세 어린이를 위한 몬테소리 교구와 교육법, 밝은 누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에라스무스, 루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 교육방법의 원리1) 자발성의 원리2) 방법의 원리3) 직관의 원리4) 조화적 발달의 원리5) 생활공동체의 원리Ⅷ.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1. 신성개발주의의 이론적 근거2. 작업에 있어서의 삶의 합일3. 유치원4. 유희론Ⅸ.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1. 교육사상1) 아동의 자유의 존중2) 작업의 중시와 장난감의 폐지3) 민감기2. 사상적 영향Ⅹ.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마르틴부버1. 사상적 배경2. 부버의 교육적 입장1) 아동을

  •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
  • 교육자들은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중점을 두고 유아들의 지적 발달을 유도하는 매우 독특하고 혁신적인 교육방법을 발전시켜 왔다. 특히 프로젝트를 사용하는 교육과정의 맥락 안에서 유아들의 상징적 언어의 사용을 강조한다는 점은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유아들로 하여금 자신의 주변을 탐색하고 다양한 ‘언어’, 즉 말, 몸동작, 선 그림, 페이팅, 조각, 그림자놀이, 콜라주, 음악 등의 다양한 표현 방식을 통해 자신들을 표현하도록

  • [유아교육사] 몬테소리
  • 교육법을 사람들에게 알렸다. 그러나 1918년 이후 킬패트릭(William Kilpatrick 1871-1952)을 중심으로 하여 죤 듀이를 추종하는 진보주의 교육학자들의 비평을 받으면서부터 30여 년간(1920~1950) 잠복기로 접어들었다. 1930년대에 마리아 몬테소리는 아주 서글픈 일을 겪어야 했다. Montessori는 이탈리아 정부의 학교 감독관에 임명되었으나, 그녀가 파시스트 독재를 반대한 이유로 1934년에 Montessori학교들은 폐쇄명령을 받았고 그녀의 저서와 논문은 불타버렸다. 그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교육/학교의 개념2. 대안교육/학교의 이념적 지향3. 대안교육/학교의 공통적 특성4. 대안교육/학교의 발달1) 국외 대안교육/학교의 발달 및 동향2) 우리 나라5. 대안교육/학교의 필요성1) 근대교육에 대한 이해2) 학교교육의 한계6. 대안교육/학교 관련법령 7. 대안학교의 유형 및 현황1) ‘제도’와의 연관성별2) 추구이념별3) 운영형태별8. 대안학교의 운영9. 인가형 대안학교1) 경주화랑고등학교2) 동명고등학교3) 양업고등학교4) 반딧불고등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듀이의 교육관*이때 경험이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결과의 총체이며,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