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헐리우드영화][미국할리우드영화]헐리우드영화(미국할리우드영화)의 연혁과 특성, 헐리우드영화(미국할리우드영화)의 관련산업, 헐리우드영화(미국할리우드영화) 위기, 헐리우드영화(미국할리우드영화) 전략, 헐리우드영화(미국할리우드영화)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헐리우드영화(미국할리우드영화)의 연혁
1. 할리우드 후기 무성영화 시대 1920-28년
2.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 1930-45년
3. 전후 시기 1946-67년
1) 할리우드에 미친 냉전의 정치적 영향력
2)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의 쇠퇴
4. 할리우드의 쇠퇴와 회생, 60년대 이후
1) 사회적 배경은 영화산업에 어떻게 반영되었나
2) 영화산업: 쇠퇴와 회복
3) 뉴 할리우드: 70년대 초반부터 현재

Ⅲ. 헐리우드영화(미국할리우드영화)의 특성

Ⅳ. 헐리우드영화(미국할리우드영화)의 관련산업
1. 출판산업
2. 음반산업
3. 캐릭터산업
4. 테마파크와 레져시설

Ⅴ. 헐리우드영화(미국할리우드영화)의 위기

Ⅵ. 헐리우드영화(미국할리우드영화)의 전략
1. 정치적 선전 도구
2. 문화 점령
3. 경제적 침투

Ⅶ. 향후 헐리우드영화(미국할리우드영화)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예술 작품이 그러하듯이 영화는 그 사회의 가치를 반영하고 있다. 정치․경제 구조를 포함하여 그 사회의 문화까지 영화는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하층민의 생활모습에서 정치 이데올로기까지 영화는 사회의 모든 모습을 담아낼 수 있으며 그 속에는 자연스럽게 그 사회의 가치가 녹아 들어가 있게 마련이다. 아울러 영화는 미학적 측면에서도 가치를 내포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최근 영화산업은 고부가가치의 첨단 산업으로 미래의 국가 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한국영화의 현실은 아직도 부족한 점이 많아 수입영화의 시장잠식율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고 한국 관객들의 국산영화 외면현상은 점점 심화되고 있다. 대기업의 자본이 영화계에 유입되고 할리우드식 영화 홍보와 촉진 등 신개념의 마케팅 활동이 도입되고 있지만 아직도 한국의 영화업계는 소재의 빈곤, 영상산업 기술의 낙후, 전문 인력의 부족, 유통구조의 비효율성 등 많은 문제점들이 산적해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한국영화의 활로에 대한 모색의 일환으로 세계에서 가장 앞선 할리우드 영화 그 속에 내재된 가치체계를 판단해 본다.

Ⅱ. 헐리우드영화(미국할리우드영화)의 연혁
1. 할리우드 후기 무성영화 시대 1920-28년
* 점증하는 수직적 통합:
① 극장 체인 소유로 주요 제작자들은 안정적인 판로 확보.
② 묶어팔기 배급제도 도입.
③ 영화궁전의 시대(에어컨, 현란한 인테리어, 유니폼 좌석안내원 등).
* 3점조명 체계 정착, 연속편집 체계 정교화.
* 20년대 초반 대규모 예산 영화들 제작.
*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는 마이너 장르: 희극, 서부영화, 공포영화, 갱영화
* 20년대 중반 월 스트리트 투자 시작되어 대규모 예산의 블록버스터 영화 제작능력 강화.

2.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 1930-45년
* 극심한 공황, 2차대전 이후 회복세에 따라 영화산업도 전쟁 붐을 타고 관객수 극적 상승.
* 30년대에 과두독점 구조는 상대적으로 안정. 사운드의 도래(1927 The Jazz Singer)와 공황이 변화를 야기.
* 장르 혁신과 전환
참고문헌
김봉중, 미국은 과연 특별한 나라인가?, 서울 : 소나무, 2001
이용관·김지석, 할리우드 영화 산업과 이데올로기, 서울 : 제3문학사, 1992
이현송, 미국 문화의 기초, 서울 : 한울, 2006
에렌버그, 꿈의 공장 : 할리우드 영화산업 선구자들의 시련과 야망, 2000
제라르 베통·한길크세주, 영화의 역사
최윤정, 영화산업의 네트워크 조직 - 할리우드 메이저 영화사 및 한국 메이저 영화사 사례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영상산업과 경영] 종합오락채널 `tvN` 분석
  • 의 초기 자본금에 육박하는 규모로, 지상파급의 케이블 채널 출범을 의미한다. 연간 제작비로 300억 원 정도를 투자할 예정이며 실제 연간 제작에 투여되는 금액에는 해외 사전 판매나 스폰서십을 통한 제작비 추가 등이 있어 300억 원보다 많을 전망이다.2.TVN 회사현황①편성전략지상파급의 종합 오락채널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편성 장르를 크게 드라마 / 영화 / 쇼 세 가지로 분류해 놓았다. 그리고 이중에서 드라마와 버라이어티 장르를 80% 이상 편성

  • [다국적기업론] 디즈니 기업분석 -다각화를 중심으로
  • 미국에서 일어났던 인수․합병이 디즈니와 같이 매수비용이 싸고 후에 콘텐츠 부족이 예상되어짐에 따라 소프트 자산의 평가가 높은 영화 제작사들에게 집중적으로 발생했던 점, 그리고 석유파동으로 인해 관광객이 줄어들고 문화에 대한 고객들의 소비 감소는 디즈니에게 큰 위협이 되었다.이에 따라 디즈니는 새로운 수입구조와 자사의 핵심역량인 애니메이션 산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해 새로운 전략이 필요했는데, 그것이 다각화 전략

  • [국제경영전략] CJ엔터테인먼트 -영화산업의 국제경영사례 중심으로
  • CJ Entertainment영화산업의 국제경영사례 중심으로International Business목차1. 프로젝트 선정이유 32. 영화산업 개관 31) 한국영화산업의 현황 32) 한국영화산업의 성장요인 53) 영화산업의 특성 64) 영화산업의 중요성 73. 기업분석 - CJ Entertainment 81) CJ Entertainment 사업개관 82) CJ Entertainment의 해외사업 133) SWOT분석 154. 대안 181) 중국시장 진출 방안 185. 맺음말 22참조 목차FIGURE 1 Business Model Focusing on Vertical Intergration 8FIGURE 2 조직구성표 10FIGURE 3 배급

  • 소니기업분석,소니마케팅전략,소니위기극복사례,SONY기업분석,SONY마케팅전략,SONY위기극복사례
  • Ⅰ. 서론1. 기업소개2. 브랜드 로고(CI변천사)1) 브랜드의 기원2) 브랜드의 가치3) 브랜드의 관리3. 창립이념과 설립목적4. CEO와 이념1) 모리타 아키오2) 이데이 노부유키 3) 하워드 스트링거5. 소니의 사업부문6. 기업연혁7. 경영방침1) 기업이념2) 홉스테드 모형3) 경영체제Ⅱ. 본론1. 마케팅전략분석1) 소니의 D.N.A 전략2) 바이오 TP시리즈의 마케팅3) 한 손의 캠코더 “핸디캠”4) 사용의 편리성을 강조한 “PC바이오”5) 성장이 끝난 TV시장 “베

  • 스크린쿼터제의 찬반 논쟁 및 영향력분석
  • 영화 산업의 기반이 무너지고 멕시코의 경우처럼 자국 영화의 몰락이 예상된다고 한 치의 양 보없이 스크린 쿼터제의 유지를 주장한다. 미국 측에서는 한미투자협정의 체결을 위해서는 스크린쿼터 축소와 미국 산 쇠고기 수입제한 철폐 같은 요구사항을 내걸고 있으므로 양보 없는 협정은 불가능하다는 재경부의 입장과 한미투자협정 자체를 반대하는 스크린 쿼터제 유지 측의 쌍방간의 주장은 시급히 해결해야할 과제로 남아있다.Ⅱ.본문1.스크린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