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신학) - 복음은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 관]
Ⅰ. 서론(1:1-17)
Ⅱ. 하나님의 진노 아래 있는 인류(1:18-3:20)
Ⅲ. 하나님의 구원을 필요로 하는 인류(3:21-4:25)
Ⅳ. 은혜 아래 있는 신자의 새로운 신분(5:1-8:39)
Ⅴ. 하나님의 자유와 성실성에 대한 변증(9:1-11:36)
Ⅵ. 복음에 합당한 신자의 새로운 생활(12:1-15:13)
Ⅶ 결론(15:14-16:27)
- 독 후 감 -
본문내용
[개 관]
1. 저작자와 저작연대
로마서는 저자를 바울로 보고 있으며 교회사적으로도 동일한 의견을 갖고 있다. 바울이 로마서 저술자라면 그가 누구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바울의 출생과 성장 배경에 주목해야 한다. 또한 다메섹 회심 사건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바울의 복음은 구약과 유대교의 뿌리에서 자라 나왔으며 다메섹 도상에서 그리스도의 계시 사건으로 인해 깨닫게 된 것이었다. 로마서의 저작연대는 57년으로 보이며 생애에서 중요한 전환점에 직면하여 저술한 것임에는 틀림없다.

2. 로마 교회의 기원과 성격
바울은 로마 교회의 최근 상황에 대하여 잘 알고 있었으며 유대인과 이방인간의 긴장들까지도 알고 있었을 것이다. 이러한 배경을 염두에 두고 로마서가 저술된 이유와 목적을 살펴보아야 한다.

3. 저술목적
선교적 목적으로 이방 기독교인들로 구성된 로마 교회에 자신을 이방인의 사도로 소개한다. 변증적 목적으로는 자신의 복음을 변호하고 변증하려고 하였다. 목회적 목적으로는 이방선교를 오랫동안 해오면서 예루살렘 교회와의 끊어진 관계를 다시 세우고 자신의 복음을 의심스럽게 생각하는 자들에게 해명하기 위해 이방 교회들 가운데 전파한 복음을 잘 정리하여 로마의 기독교인들에게 해설할 기회로 저술하였다.

4. 신학적인 주제들
로마서에 나타난 중요한 이슈들을 살펴본다면 먼저 신학적 근거요 출발점은 기독론이고 또한 자신의 생각들을 표현하는 구원사적인 신학적 틀이다. 바울은 다메섹 도상에서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만남으로서 새로운 계시적 인식을 갖게 되었고 유대인들의 혈통적이고 민족주의적인 언약신학의 한계를 비평하고 유대인과 이방인을 함께 포괄하는 범세계적인 믿음의 공동체, 아브라함의 참 후손들, 하나님의 백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교회, 하나님의 비밀
  • 하나님의 구원 계획 속에 감춰진 교회의 위치를 세 가지 관점에서 입체적으로 보여 준다. 첫 번째 관점은 교회는 구속의 완성이다. 우리는 먼저 구원의 전체 그림을 볼 수 있어야 하는데 그리스도의 ‘죽음’, ‘부활’, ‘승천’, ‘만물의 주’, ‘교회의 머리’ 각 단계에 담겨 있는 하나님의 계획을 깨달아야 한다. 이 다섯 단어가 그리스도를 이해하고 아는 중심 지식과 단어가 되어야 한다. 두 번째 관점은 복음을 이해해야 한다. 복음의 핵심은 구

  • 신약의 예수론 바울의 기독론 형성배경과 칭호를 중심으로
  • 복음을 가리켜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롬1:16)이라고 하였다. 이후에도 복음을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스스로 배운 것도 아닌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고 그의 사도성을 강조한다.(갈1:11-12) 이제 율법에 대한 그의 열심히 복음에 대한 열심히 바뀌었고 “율법의 행위에 의해 의를 추구했던 바리새파 신학의 자리가 오직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하여 죄인이 하나님의 은혜로 의로워지는 복음으로 대신 메워졌던 것이다.

  • 내용 요약 - 구속사와 은혜언약 - K.M. 캠밸, 죤 머리, 바톤 페인
  • 복음서 기사를 중심으로 하여 그 후 사도행전의 기사를 다룸으로 이에 대한 답을 찾아갔다. 그런 다음 신약의 서신서 저자들이 인간에게 계시한 하나님의 최종적인 경륜에 대하여 기록한 서신서를 중심으로, 구원 언약의 구약적 시행과 신약적 시행간의 관계를 정의하고 설명하는 문제로 나아갔다. 그리고 강조해야 할 것으로 ‘예수님의 언약적 순종은 하나님의 법에 표현된 대로 하나님께 전심으로 헌신했다는 것뿐만 아니라 새 언약을 사람들에게

  • 기독교 신앙의 본질
  • 구원의 가능성을 열어놓은 만인평등의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오늘 날 우리 사회의 문제는 한 인간을 하나님의 귀한 자녀라는 차원에서 보지 않고, 오직 인간을 능력과 신체적 조건, 경제적 조건 등 외형적인 모습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예수님께서는 지방적, 인종적 차별을 거부하시고, 모두를 구별 없이 만나는 모든 이들에게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증거 하셨고, 동일한 사랑을 베푸셨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예수님께서 증거 하신 복음

  • 현대목회 교회력
  • 하나님의 아들의 내려오심을 생각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주현절에는 이미 세상에서 자신을 나타내기 시작한 예수 그리스도의 신학적 위엄에 참여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4) 사순절(Lent)이 기간은 참회일로부터 시작하여 부활절까지 6주간 계속되는 절기이다. 이 절기에 교회는 금식기간을 정하여 회개와 함께 성결을 추구하며 부활절을 맞는 것이 그 특성으로 되어있다. 그 준비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에 대한 성도들의 합일과 기념과 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