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예술][한국 전통예능][연극][춤][음악][놀이][의식]한국 전통예술(전통예능) 연극, 한국 전통예술(전통예능) 춤, 한국 전통예술(전통예능) 음악, 한국 전통예술(전통예능) 놀이와 의식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전통예술(전통예능) 연극

Ⅲ. 한국 전통예술(전통예능) 춤
1. 고려시대의 춤
2. 조선시대의 춤
3. 현전하는 한국춤과 종류별 특징
1) 정재 및 일무
2) 불교의식무(나비춤, 바라춤, 법고춤)
3) 무당춤(경기무속, 호남무속, 강원·경상무속, 서도무속, 제주도무속)
4) 민속춤(살풀이, 승무, 한량무 등)
5) 탈춤

Ⅳ. 한국 전통예술(전통예능) 음악

Ⅴ. 한국 전통예술(전통예능) 놀이와 의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의 문화예술은 현대사의 정치적 굴곡 속에서 일시적으로 말할 수 없는 박해와 탄압을 당하고 작품과 유물이 파괴를 당했지만, 그러나 망망대해 같은 그 세계는 아직도 생생히 살아 숨쉬고 있다. 그것은 중국 당국이 근본적으로 좋은 문화 예술정책을 수립 시행하고 있고 수많은 국민들은 개방화의 물결 속에서도 자신들의 영혼이 깃들어 있는 문화예술을 생활 속에 사랑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주의 국가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전통 공예는 물론 전통 음악 등 모든 공연 예술이 모두 정부의 지원 하에 운영 발전되고 있고, 또 국립의 분야별 예술대학으로 편제되어 학문적 맥을 이어가고 있다. 중국에 문화예술에 관련된 연구서나 자료, 그리고 크고 작은 공연 전시가 예상외로 많은 것은 모두 국가 차원의 기본 방침과 정책, 시행이 잘 되고 있는 까닭이다.
이처럼 문화와 예술이 잘 보존되고 발전되려면 당국이건 일반인이건 문화와 예술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이 있어야 한다. 문화예술은 사실 음악이나 무용, 서화, 조소 등의 작품 자체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 용해되어 빚어지는 정신적 추구의 산물 일체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문화예술은 어떤 물품이나 유형적인 것을 말한다기 보다는 하나의 삶의 태도이다. 작품은 그런 문화적 또는 예술적 삶의 흔적일 뿐이다.

Ⅱ. 한국 전통예술(전통예능) 연극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한국의 전통연극은 가면극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으며 이외에 인형극양식의 탈놀이인 "발탈"이 있다. 가면극을 다시 분류하면 산대도감극 계통과 그 외의 계통으로 나눌 수 있는데 산대도감놀이 또는 산대극 등으로도 부르는 산대도감극 계통에 속하는 연극으로는 경기지방의 양산별산대놀이와 송파산대놀이, 황해도의 봉산탈춤, 은율탈춤, 강령탈춤, 경남지방의 통령오광대와 고성오광대, 가산오광대, 동래야유, 수영야유 등이 있다.
산대도감극 이외의 계통인 가면극에는 서낭제 가면극인 하회 별신굿탈놀이, 강릉 단오제의 관노탈놀이, 동해안 별신굿탈놀이 등이 있으며 세시풍속놀이의 하나인 함경남도 북청군의
참고문헌
문학아카데미(1994), 한국민속학의 이해
심우성(1996), 우리나라 민속놀이, 동문선
임재해(1994), 한국민속과 전통의 세계, 지식산업사
장사훈·한만영(1975), 국악개론, 서울대출판사
조동일(1989), 탈춤의 역사와 원리, 기린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종류와 열풍 및 SWOT
  • 음악을 듣는 대중들 문화평론가 하재근은 살벌한 서바이벌 제도를 도입해야만 음악을 듣는 시대상을 그렸다아이돌 가수가 점령한 근 10년에 가까운 한국가요계를 침체기라고 할 수 있을까? 그런 아이돌 천하의 음악계를 만든게 대중이다. 아이돌 여가수들의 핫팬츠에 열광한 것은 바로 대중이다. 뭐 기획자들이 그런 자극적인 옷을 입히고 춤을 추게 했다고 손가락질 하겠지만 결국은 소비자가 그런 아이돌 댄스가수의 음악을 소비하지 않으면 기획자

  • [지역축제] 지역축제의 성공사례와 활성화방안
  • 예능을 포함해서 이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이다.3. 지역축제의 특성별 유형1) 문화예술축제현대사회에서 지역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매력을 창출해야 한다.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가 문화예술축제라고 할 수 있다.문화예술축제는 공연예술프로그램을 위주로 하는 축제로서 공연이 중심이 되고 연극음악뮤지컬무용서커스마임마술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는 축제를

  • 가면극(탈춤, 탈놀이) 의미, 가면극(탈춤, 탈놀이) 종류, 가면극(탈춤, 탈놀이) 형성과정, 가면극(탈춤, 탈놀이) 공연, 가면극(탈춤, 탈놀이) 탈, 가면극(탈춤, 탈놀이) 교육자료, 가면극(탈춤, 탈놀이) 남성관희자
  • 놀이로 분리되는 원인이 된다.다음으로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로는 첫째, 즐거움을 준다.: 여럿이 함께 움직이면서 자기의 정서를 거침없이 표현한다. 둘째, 건강하게 자라게 한다. 셋째, 공동체 의식을 기른다.: 또래들과 어울려 놀이 규칙을 만들기 위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심하고, 규칙을 따르는 과정에서 상호 의존성과 존중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된다.넷째, 언어발달을 촉진한다.: 언어에 의해 한국인의 정서를 심어주는 가장 기초

  • [구비문학개론] 무가의 특징과 유형
  • 의식과 생활상을 눈으로 체험할 수 있는 무가의 특징에 기반한다. 또한 앞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무가의 특성과 유형의 다양성, 지역적으로도 흥미로운 특색을 지니고 있다는 점과 함께 무가의 노래, 농악, 복식, 음식, 연극, 춤에 이르기까지 무가를 이루는 요소에서 살펴볼 수 있는 각양 각색의 전통적 문화양식과 예술적 장르가 고루 갖춰져 있다는 점은 무속문화가 지니고 있는 무궁무진한 가치와 전통이 얼마나 거대한 문화 유산인가를 보여주는 것

  •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등장배경, 유래와 분포,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분류,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연희,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교육, 탈놀이(탈춤, 가면극) 분포현황, 탈놀이(탈춤, 가면극)와 통일신라시대
  •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등장배경, 유래와 분포,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분류,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연희,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교육,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분포현황, 탈놀이(탈춤, 가면극)와 통일신라시대 분석Ⅰ. 개요Ⅱ.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등장배경Ⅲ.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유래와 분포Ⅳ.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분류1. 서낭제 탈놀이2. 산대도감계통극1) 경기지방의 산대놀이2) 해서지방의 탈놀이Ⅴ.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