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보충과정][특별보충수업][특별보충학습]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의 이론적 배경,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 연구과정,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 지도내용,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 운영실태와 운영사례,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의 정의
Ⅲ.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의 필요성
Ⅳ.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의 이론적 배경
Ⅴ.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의 연구 과정
1. 계획 수립
1) 주제 선정 및 이론 고찰
2) 선행 연구 및 문헌 고찰
3) 실태 분석
4) 계획서 작성
2. 실행
3. 정리
Ⅵ.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의 지도 내용
Ⅶ.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의 운영 실태
Ⅷ.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의 운영 사례
1. 기본방침과 특별보충과정 대상자선정
2. 학업성취도분석
3. 특별보충과정 교수- 학습 계획
Ⅸ.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문제점
1) 열등감 증가
2) 출석률 저하 요인 발생
2. 해결 방안
Ⅹ.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에 대한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준별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교과들의 경우, 학습 결손을 보충할 수 있도록 ‘특별보충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수학, 영어 교과에 있어서는 단계의 학습목표에 대한 일정한 성취 기준을 고려하여 차상급 단계의 진급을 위한 자격 기준을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설정하여야 한다. 이 경우에, 국가 수준의 절대 평가 기준을 활용하여 자격 기준을 설정하고 단계의 진급, 재이수의 결정, 단계 진급을 위한 ‘특별보충과정 운영’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학교에서 수립하여 시행하도록 한다. 특정 단계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차상급 단계로 진급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에게는 차상급 단계에서의 학습을 돕기 위하여 ‘특별보충과정’을 운영한다. 그러나 차상급 단계로 진급하지 않고 재 이수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은 특별 프로그램에 참여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특별보충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권한이 부여되어 있다.
한 학기가 마무리된 다음 단계 이수 평가를 실시하여 단계의 목표에 도달한 학생들은 정상적으로 진급하고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은 재이수를 하거나 특별보충과정을 이수한다. 그러므로 특별보충학습 시기는 대체로 학습이 끝나는 방학 중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반드시 학기가 끝난 후에 특별보충과정을 시행할 필요는 없다. 특별보충 대상이 되는 학생들은 집중력이 약하고 교수-학습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방학이나 방과 후에 특별한 수업을 한다는 것 자체가 이들로서는 수용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특별 보충 학습은 가능하면 학생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학기를 시작할 때 재이수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학생들에게 가능하면 매 차시 수업 시간을 활용하여 보충 학습을 실시하여 학습 결손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런 조치를 취한 후에도 학습 결손을 보이는 경우, 방과 후나 특별 지도 시간을 마련하여 정규 학기 중에 지도할 수도 있다.
특별보충과정은 정규 시간의 보충 학습을 시행한 후에 학습 결손을 보이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충분히 낮은 자료를 활용하여야 한다. 그러나 난이도가 낮다고 해서 모두 특별 보충 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특별 보충과정에 있는 학생들은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쉬울 뿐 아니라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 참고문헌
-
*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교육부(1997), 학교 교육 과정 평가 편람
* 광무여자중학교(1999),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 경상남도교육청(1997), 열린교육과 수준별 교육과정운영의 정착을 위한 학술세미나
*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 박성익 외 1인(1989), 수업설계의 이론과 모형, 서울 : 교육과학사
* 이경환 외(1994),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 동아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교육과정][고등학교]고등학교 교육과정 기본방향과 특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고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재량활동, 고등학교의 특별활동, 고등학교의 방과후교육활동 분석
- 중도 입국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 교육방안 연구_PBL-플립러닝 기반으로_Fin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학교문화와 청소년,학급운영, 학교문화와 생활지도,수학지도, 학교문화와 시범학교,양성평등교육, 학교문화와 토론교육,특별활동, 학교문화 제언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 하시오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동향,문제점,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실화방안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현대소설][작품분석] 누런강 배 한 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