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학습)의 정의와 특성, 집단탐구수업(학습)의 적용시 유의점과 장단점, 집단탐구수업(학습)의 기본가정, 집단탐구수업(학습)의 전개형태, 집단탐구수업(학습)의 과정, 집단탐구수업(학습)의 실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집단탐구수업(학습)의 정의

Ⅱ. 집단탐구수업(학습)의 특성

Ⅲ. 집단탐구수업(학습)의 적용시 유의점

Ⅳ. 집단탐구수업(학습)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Ⅴ. 집단탐구수업(학습)의 기본가정

Ⅵ. 집단탐구수업(학습)의 전개형태

Ⅶ. 집단탐구수업(학습)의 과정

Ⅷ. 집단탐구수업(학습)의 실제
1. 교과
2. 단원
3. 학습주제
4. 학습목표
5. 교수․학습 과정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집단탐구수업(학습)의 정의

집단탐구 학습은 집단의 일원으로서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지식이나 정보를 터득하고 조직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려는데 근본 취지를 두고 있는 학습 형태이다. 이 학습 형태는 집단을 이루고 있는 학생들이 공동으로 문제해결 활동에 참여하는 동안에 다양한 주제를 효율적으로 다루는 방법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사회적 기능을 학습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학습 형태라 할 수 있다. 특히 도덕과나 바른생활과에서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윤리적 정체성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관련 자료나 정보를 스스로 수집하고 토론 과정을 거쳐 가치, 내면화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학습 형태이다.

Ⅱ. 집단탐구수업(학습)의 특성

과학과, 사회과와 같은 지식적인 교과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특성 이 강한 도덕과에도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이다. 체계적인 탐구 과정을 통해 과학적인 학문 방법을 익힐 수 있다.

Ⅲ. 집단탐구수업(학습)의 적용시 유의점

학습주제와 관련하여 습득해야할 학습 내용이 상당히 많을 때 모듬별로 탐구주제를 나누어 미리 조사하고 수업 때 정리하게 한다. 학습주제와 관련하여 조사․탐구할 자료가 충분히 있을 때 사전에 모듬별과제로 제시하여 그 모듬에서 주제를 나누어 조사해오게 한다. 모듬별 학습 때에는 교사가 모듬자료가 잘 선정되어있는지, 어떻게 조직 할 것인지, 모듬원 전체의
참고문헌
◇ 박성익(1999), 탐구수업 모형,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 이화여대교육공학과(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 전라남도곡성교육청(1998), 열린교육과정·열린수업, 전라남도곡성교육청
◇ 정세구(1982), 탐구수업, 서울 : 배영사
◇ 한경자, 탐구학습의 원리와 지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과정 및 교육평가 방안을보다 효과적으로 현장에 적용하기 위하여 수행된 것이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첫째, 앞으로 적용될 제 7차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을 위하여 현재우리 나라 상황에 적합한 연수 운영 체제를 구안해 본다.둘째, 이러한 연수 운영 체제에 입각하여 실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한다.셋째, 연수 프로그램 운영시 활용될 새로운 형태의 연수자료를 개발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과정에 의해 편찬되는 초등학교 교과용도서의 적합성 타당성을 검증하고, 교과서와 지도서의 수정 보완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며 제7차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적용에 대비한 시범적 역할을 담당하게 하기 위해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다.교과용도서 실험연구학교는 총 29개교가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는데, 연구학교에서는 실제 수업에 실험용 교과서를 적용하며 수정하거나 보완해야할 사항을 분석지로 작성하여 제출하고 있다. 교육부에서는 실험용

  •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
  • 실제성(Authenticity)3)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ion)4) 협동 학습(Cooperative teaming)3. 문제중심 학습 이론의 전개 방법4. 문제중심학습 모형 적용의 유의점Ⅳ. 개념형성학습1. 개념의 교재2. 개념 형성 학습Ⅴ. 놀이학습1. 정의2. 놀이 학습의 효과1) 일반적인 측면2) 심리적인 측면3) 교육적 측면3. 놀이 학습 자료의 개발시기4. 1학년 학생들의 발달 특성과 놀이 학습Ⅵ. 컴퓨터보조학습(CAI)1. CAI의 활용 배경과 발달 과정2. 국내 CAI의 현황과 문제점3.

  • 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에 대해
  • 실제성(Authenticity)3)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ion)4) 협동 학습(Cooperative teaming)3. 문제중심 학습 이론의 전개 방법4. 문제중심학습 모형 적용의 유의점Ⅳ. 개념형성학습1. 개념의 교재2. 개념 형성 학습Ⅴ. 놀이학습1. 정의2. 놀이 학습의 효과1) 일반적인 측면2) 심리적인 측면3) 교육적 측면3. 놀이 학습 자료의 개발시기4. 1학년 학생들의 발달 특성과 놀이 학습Ⅵ. 컴퓨터보조학습(CAI)1. CAI의 활용 배경과 발달 과정2. 국내 CAI의 현황과 문제점3.

  • [교육학] 탐구수업과 개별화 교수 프로그램
  • 수업의 목적 1) 학습자의 자율적인 학습능력의 개발: 탐구수업은 학생들로 하여금 과학적인 탐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여 학습자의 자율적인 학습능력을 개발하고자 한다. 2) 고등정신기능의 신장: 탐구수업은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를 인식하고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입증하는 탐구과정을 통해 인과적 추론능력을 신장시켜 주고자 한다. 4. 탐구수업의 특징 1) 직관적인 사고의 중시 학습자에게 문제상황이 주어졌을 때 가설의 설정은 분석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