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탐구]유아교육과정 탐구생활의 기본개념, 유아교육과정 탐구생활의 성격, 유아교육과정 탐구생활의 목표와 내용, 유아교육과정 탐구생활의 교수학습방법, 유아교육과정 탐구생활의 수학탐구와 창의성탐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유아 탐구생활][유아교육]유아(유아교육) 탐구생활의 성격, 유아(유아교육) 탐구생활의 목표와 유아(유아교육) 탐구생활의 내용 및 유아(유아교육) 탐구생활의 과학탐구, 유아(유아교육) 탐구생활의 수학탐구, 유아 탐구생활의 창의성탐구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과용도서활용,발문활용,계산기활용,인터넷활용,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평가
- 목차
-
Ⅰ. 유아교육과정 탐구생활의 기본개념
1. 과학적 탐구와 과학적 사고
2. 수학적 탐구와 논리, 수학적 사고
3. 창의적 탐구와 창의적 사고
Ⅱ. 유아교육과정 탐구생활의 성격
Ⅲ. 유아교육과정 탐구생활의 목표
Ⅳ. 유아교육과정 탐구생활의 내용
1. 과학적 탐구
2. 수학적 탐구
3. 창의적 탐구
Ⅴ. 유아교육과정 탐구생활의 교수학습방법
Ⅵ. 유아교육과정 탐구생활의 수학탐구
1. 수학활동의 목적
2. 교수 학습의 원리
1) 지도방법
2) 교사의 역할
3. 수학활동내용
4. 수학놀이 영역 활동 시 연령별 유의점
1) 3세
2) 4세
3) 5세
Ⅶ. 유아교육과정 탐구생활의 창의성탐구
1. 창의성의 정의
2. 창의성의 구성요소
1) 유창성
2) 융통성
3) 독창성
4) 정교성
5) 민감성
3. 유아 창의성 교육의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유아교육과정 탐구생활의 기본개념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탐구생활영역은 과학적 탐구, 수학적 탐구, 창의적 탐구 등을 다루고 있다. 탐구생활 영역에 대한 탐색과 이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문제를 고찰하고자 한다.
1. 과학적 탐구와 과학적 사고
인간은 생각하는 존재이며 아이디어를 이해하고 이성적으로 생각한다. 생각의 방법은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의 두 가지가 있다. 두 사고가 모두 과학적 사고이지만 특히 귀납적 논리가 보다 과학적인 방법이다. 그 외에도 측정, 변인 조작, 객관성 유지, 가설적 태도 등도 과학적 사고 방식이 관련된 과학적 방법이다. Blough는 과학적 태도를 결론에 집착하지 않고 여러 측면에서 사물을 보며 정보의 출처를 신중히 검토하고 편견을 갖지 않는 것으로 보았다. 과학적인 사고는 탐구과정을 통하여 형성될 수 있다. 탐구과정에는 6가지의 과학적인 태도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즉 관찰하기, 분류하기, 예견하기, 토의하기, 실험하기, 창안하기 등이다. Schwab는 탐구를 사용하는 과정을 과학탐구(탐구를 향한 탐구)로 보았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다른 사람의 주장에 대한 타당성에 대한 증거를 찾기 위해 또 분석의 과정에서 진정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Schwab는 탐구학습의 양식 중 토론 및 토론의 효과를 강조하였다.
2. 수학적 탐구와 논리, 수학적 사고
삐아제는 어렸을 때의 경험 때문에 수학자가 된 친구의 이야기를 통하여 논리-수학적인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즉 수학자가 된 친구가 4-5세 경에 정원에 앉아서 조약돌을 가지고 놀았다고 한다. 그는 조약돌을 한 줄로 늘어놓고, 하나, 둘, 셋, 넷,....... 열까지 세었다. 거꾸로 다시 세고 다시 세어도 조약돌은 10개였다. 그는 점점 흥분하여 그것들을 원모양으로 놓아보기도 하고 여러 가지 다른 방법으로 놓았으나 결과는 똑같았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8) /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 교육부
박성익(1987) / 수업방법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이중섭(1997) / 탐구적 수업 모형, 교단 가꾸기, 제87호
이기숙·홍순정(1999) / 유아교육과정, 서울 :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이현섭 외 3인(1997) /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이연섭 외(1999) /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정세구(1982) / 탐구수업, 서울 : 배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 컴퓨터 교육과 유아 수학교육 및 유아 언어교육 분석 고찰
- [영재교육][수학영재][과학영재]영재의 개념, 영재의 특징과 영재교육의 고려사항, 영재교육의 학습모형 및 영재교육의 수학프로그램, 영재교육의 과학프로그램 그리고 향후 영재교육의 제고 과제 분석
- 만 3-5세 누리과정(이론적 근거, 특성, 구성방향, 목적과 목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심리학2017공통)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상상력 교육 미래의 학교를 디자인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