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종류와 의의,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운영지침과 유의점,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 운영방안과 수업전략,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초등학교 교육과정편성, 초등학교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재량활동, 초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계획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운영실제,지도방법,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학습자료,유의점,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내실화방안
- 국어교육(국어과교육)반응중심학습,역할놀이학습,개별화학습,전문가협력학습, 국어교육(국어과교육)문제해결학습,창의성계발,가치탐구학습,직접교수법
- 목차
-
Ⅰ. 서론
Ⅱ.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종류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Ⅲ.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의의
Ⅳ.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운영지침
1. 국가수준의 수준별 교육과정 기준
2. 수준별 교육과정 구성 방침
3.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
Ⅴ.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유의점
Ⅵ.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실태
1. 수준별 실험 학습을 통한 탐구 능력 신장
2. 수준별 분단 학습을 통한 학습 능력 신장
3.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Ⅶ.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
Ⅷ.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수업 전략
Ⅸ.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과제
1. 교재의 진도에 따른 지도 과정 운영
1) 단원 말미 심화․보충 과정 운영
2) 주제 말미 심화․보충 과정 운영
3) 제재(소단원) 단위별 심화․보충 과정 운영
2. 수준별 과제 도출 -심화․보충 과정 과제
1) 심화 과정
2) 보충 과제
3. 수준별 학습 대상자 선정
1) 과정별 대상자 구분
2) 과정별 대상자 선정 구분
4. 협동 학습 적용
1) 협동 학습 구상
2) 협동 학습을 위한 집단 구성과 소집단원 이동
5. 수준별 교육 과정 적용의 여건 강화
1) 연수 강화
2) 시설 여건 강화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수준별 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 연구분야에서 ‘교육과정 차별화’ ‘교육과정 다양화’ ‘교육과정 개별화’라 불리는 것으로, 학습자의 개인차에 적응하기 위한 교육과정 편성체제를 가리킨다. 이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출신 배경, 능력, 적성, 삶의 기대 등과 같은 다양한 변인들에서 서로 차이가 있으며, 상이한 속성을 지닌 학습자들로 구분하여 가르치는 게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는 신념을 근거로 한다. 교육과정 차별화는 학습자 집단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는 축면에서 교육과정 다양화의 한 조치이며, 개별화 교육과정(individualized curriculum)을 확립하려는 의도를 담고 있다. 즉, 학교는 우수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 진도를 가속화하고 열등한 학생으로 하여금 기본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 능력의 개인차가 고려된 수업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학업성취의 잠재가능성을 보다 효율적으로 구현하고, 교육의 과정에서 학생 능력의 개인차를 고려해야 한다는 의식을 교육전반에 걸쳐 고양하고 확대시키며, 나아가서, 학생능력 수준의 개인차 뿐 아니라 흥미, 필요 및 진로의 개인차까지 고려한 학교 교육을 실현해 가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는 교육정책의 항존적인 갈등개념인 ‘수월성을 추구하는 교육’과 ‘평등성을 추구하는 교육’ 가운데, 전자의 의도를 함축하는 것이면서, 동시에 수요자 중심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체제로의 변화를 의미한다.
서울의 영국학교에서 관찰한 바에 따르면, 만 4세에 입학하는 준비 학급 과정(reception class)에서도 이미 책을 읽을 수 있는 학생과 글을 전혀 못 읽는 학생 등으로 구분하여, 각기 다른 교재로써 읽기 교육을 시작한다. 읽기 지도는 개별적으로 하거나 진도가 거의 비슷한 2-3명의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며 교사의 개별 확인을 거쳐야 다음 단계의 학습을 허용한다. 따라서 진도가 빠른 학생들은 100여권으로 구성된 읽기 단계용 교재를 준비 학급 시작 8개월만에 끝내며, 늦은 학생은 1학년(만 5세)중간 정도에 끝낸다. 이 학생들이 초등학교 3학년이 되면, 진도가 빠른 학생은 5학년 연령 수준의 교재로 학습하고 늦은 학생들은
- 참고문헌
-
○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인식·최호성·최병옥(2000), 수업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서울 : 교육과학사
○ 교육부(1997), 제7차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 곽병선(1996), 수업 모형의 선정, 수업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 박제윤(1999),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제, 제7차 교육과정 해설, 서울 : 교육과학사
○ 이돈희 외(1996), 교육 과정 연구 개발 : 초·중등학교 교육 과정 체제 구조안, 한국 교육 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초등학교 5학년][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운영계획, 초등학교 5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5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평가 분석
- [초등학교 2학년]초등학교 2학년의 학생발달특징, 초등학교 2학년의 실태,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운영계획, 초등학교 2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과 창의적재량활동, 초등학교 2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2학년교육 내실화과제 분석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제7차교육과정][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개요,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고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