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례][상례][장례식][장례]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의 실제와 의의,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 대비,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 풍습,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 일반적 절차와 종교별 절차,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의 참고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의 실제

Ⅱ.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의 의의

Ⅲ.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의 대비

Ⅳ.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의 풍습
1. 매장
1) 개념
2) 장점
3) 단점
2. 화장
1) 개념
2) 장점
3) 단점

Ⅴ.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의 일반적 절차
1. 임종
2. 유언
3. 운명
4. 정제수시(整薺收屍)
5. 발상
6. 전
7. 상제
8. 호상
9. 장의사
10. 치장(治葬)
1) 부고(訃告)
2) 염습(殮襲)
11. 수의
12. 입관
13. 영좌
14. 성복
15. 발인과 영결식
16. 운구(運柩)
17. 하관과 성분
18. 성분제와 반우제

Ⅵ.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의 종교별 절차
1. 불교식 상례절차
2. 천주교식 상례절차
1) 종부성사(終傅聖事)
2) 임종 전 대사
3) 운명(運命)
4) 초상(初喪)
5) 위령미사
6) 염습(염습)과 입관(入棺)
7) 장례식(葬禮式)
8) 하관(下官)
3. 기독교식 상례절차
1) 영결식의 예배 순서
2) 하관식의 예배 순서

Ⅶ.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의 참고자료
1. 영결식 식순
2. 횡대와 지석
3. 위령제의 축문
4. 탈상제의 축문
5. 묘비의 서식
1) 비면(碑面)의 서식
2) 비의 이면(裏面) 서식
3) 비의 측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의 실제
죽음은 죽은 자에게는 그것으로 그만이지만 산 자에게는 그 죽음을 처리해야 하는 부담을 남긴다. 그리고 산 자는 죽음의 처리를 마친 다음 다시 일상생활로 되돌아가야 한다. 이에 죽음의 처리방식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이 죽음의 처리방식을 잘 알 수 있는 자료는 상장례를 극히 중시하는 주자학이 융성한 조선시대에 와서야 발견된다. 삼국시대나 고려시대의 장례절차에 대한 자료는 왕실을 중심으로 하여 일부 귀족들의 경우에만 단편적으로 남아 있다. 이하에서는 먼저 신라 이후 조선초까지의 상장례의 변화를 개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신라, 특히 통일신라 초기 이후부터 고려 시기까지 왕실이나 귀족, 그리고 승려들의 장례법은 화장(火葬)이 지배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전에는 중국의 사서인 <<수서(脩書)>>나 <북사(北史)>> 등에 “사람이 죽으면 관을 쓰고 염을 한 다음 장사를 지낸 다음 무덤을 만들었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화장이 아니라 시신을 관에 넣어 땅에 묻는 지장(地葬)이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그러나 기록을 검토한 결과 불교가 공인된 법흥왕 이후 56대 경순왕까지 화장이 확실한 왕이 8명, 화장의 가능성이 짙은 왕이 7명, 가능성이 있는 왕이 6명 등 대부분의 왕이 화장을 했으리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들 중 화장의 기록이 분명하지 않은 경우에도 장지가 사찰 근처인 경우 화장의 가능성이 높다. 한편 화장이 얼마나 일반화되었는가를 알려주는 자료로는 감산사의 미륵보살과 아미타여래 조상기(造像記)에 원주(願主)인 김지성(金志誠)이 부모를 화장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김지성의 생몰년대가 652-720년인 점으로 미루어 7세기 중엽 이후에는 왕실뿐 아니라 귀족이나 관료층에도 폭넓게 화장법이 보급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 화장의 경우 유골을 수습하여 일정 기간 불사에 안치한 다음 유골을 장지에 매장하였음을 일러주는 10세기 중반의 기록도 있다. 그러나 왕실이나 귀족 외에 일반 상민들이 어떻게 장례를 치렀는지를 알려주는 자료는 없다.
참고문헌
김석진(2000), 한국전통가정의례, 학문사
국제 한국학회, 한국 문화와 한국인, 서울 : 사계절
박의서(2002), 한국의 전통장례, 재원
송현동(2004), 한국 장례 연구의 경향과 과제, 한국문화인류학회
신광섭 외(2005), 상장례, 삶과 죽음의 방정식, 두산동아
어학시대사 편집부(1995), 관혼상제, 어학시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문제] 한국의 장묘문화와 문제점 및 대안
  • 장례장소와 장례용품을 공급하며, 위생적인 시신처리와 염습, 조문예절에 이르기까지 경건하게 장례절차를 진행시키고 필요한 부대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장례서비스는 외면적으로 시신의 위생적 처리 및 관리와 내면적으로 장례의식에 참가하는 구성원들 사이에서 가족 및 소속집단 사이에서 감정적, 물질적 수단을 통한 사회적 유대를 확인시키는 데 그 중요성이 부각된다. 특징장례서비스는 서비스가 갖는 일반적인 특성

  • 상조서비스 회사 설립 운영 사업계획서
  • 장례식장 서비스 보편화질병으로 인한 사망경제적인 여유가족구성원의 핵가족화인력.장소.공간의 제약고인의 장사장소의 역할만이 아닌 생전의고인을 생각하고 추모하는 장소로의 기능부가◈ 산업사회 발달과정에서 가정 장례풍습이 감소하거나 소멸장례식장의 이용◈ 병원의 부대시설이나 전문적 시설이 장의의식 장소로 일반화계열 1 열1 열2서울 75부산 51대구 40인천 23광주 33대전 13울산 14경기 127강원 34충북 34충남 49전북 55전남

  • 장례산업 현황과 전망
  • 상장례 문화 또한 죽음을 이해하고, 삶을 고찰해 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지금부터 이러한 죽음과 상장례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우리나라의 장례 문화를 한번 살펴 보고자 한다. 상장례란 한 사람의 사망에 임하여 근친들이 그 사망을 슬퍼하며 묘를 조성하고 근신해 복을 입는 방법과 일정한 기간을 거쳐 일상 생활로 되돌아가기까지의 각종 제례 절차를 말하는 것이다. 상례와 제례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구분하자면, 상

  • [민족주의와정체성] 제주도 상장례 문화에 대한 예비적 검토
  • 상장례의 전통이 도입되었다고 하겠다.이원조(李源祚) 목사의 『탐라지초본(耽羅誌草本)』에 의하면 「土俗에 本不知葬埋之禮하여 委諸溝壑者多이더니 寄虔이 爲牧使時에 敎之以棺斂으로 葬之法하니라.」라는 되어 있다.민간 풍습에 사람이 죽으면 매장하는 예를 알지 못하고, 도랑이나 구렁에 버리는 자가 많아서 기건(寄虔)이 목사로 있을 때에 관을 사용하고 렴(시신에 옷을 입히고 입관하는 절차)을 하는 장례법을 가르쳤다는 내용이다. 기건(

  • 생활예절(기말)
  • 상례(喪禮)와 장례(葬禮)의 의미1) 상례 - 죽음은 한 개인에게 있어 일생의 마지막 관문을 통과하는 의례- 상례는 상중에 행하는 모든 의례로서 사자에 대한 비애의 표현, 관에 넣는 절차의 유무, 집으로부터 시체를 옮기는 방식, 시신의 처리법, 부장품의 매장 여부, 상복제도 등에 관련된 제반사항이 포함2) 장례 - 상례의 의식 절차 가운데 하나로 시신의 처리방법, 즉 매장에 관련되는 예절을 뜻하여 따로 장의葬儀라고 분리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