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경기규칙 및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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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축구의 정의 및 역사

2. 한국의 축구

3. 축구 경기장 및 용구

4. 축구의 경기규칙

(1) 킥오프(Kick off)

(2) 스로인(throw-in)

(3) 코너킥(corner kick)

(4) 오프사이드(offside)

(5) 직접프리킥(direct free kick)

(6) 간접프리킥(indirect free kick)

(7) 페널티킥(penalty kick)

5. 축구의 경기방법

(1) 시간

(2) 경기자의 수

(3) 경기 개시

(4) 심판

(5) 경고

(6) 퇴장

(7) 하프타임과 루즈타임

6. 축구의 전술

(1) 4-2-4

(2) 1-4-2-3

(3) 3-5-2

(4) 3-4-3

(5) 4-4-2

(6) 4-3-3

7. 축구의 기술

8. 축구 용어

9. 참고자료



본문내용
★ 토킥
발끝으로 공을 차는 기술이죠... 일명 꼬발 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공을 제대로 차지 못하는 사람들이 이렇게 찬다고 생각하죠...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죠. 2002 한일 월드컵 준결승전 에서 호나우도 선수가 토킥으로 득점을 하였죠.
발등으로 차는 것보다 슛타이밍이 훨씬 빨랐기에 터키 골키퍼는 미처 반응 할 수 없었죠. 슛뿐만이 아닌 패스에서도 빠른 타이밍의 패스를 요할때에도 쓰입니다.

★ 힐킥
발 뒤꿈치를 이용하여 공을 차는 기술입니다. 주로 패스를 할 때 많이 쓰죠. 하지만 슛을 할때에도 쓰입니다. 유럽 리그에서는 날아오는 공을 보지 않고 뒤꿈치를 이용하여 기습적인 슛을 하는 선수를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 인프론트
많은 분들께서 가장 권장하는 방법이죠. 킥의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발등 정중앙으로 공을 차는 기술입니다. 힘이 가장 잘 전해 질 수 있기에 파워가 강하고 비거리가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인스텝 다음으로 많이 쓰이는 킥입니다(골킥, 롱패스, 슛, ...).하지만 공이 잘 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 아웃프론트
발등이 아닌 발등 바깥 부분으로 공을 차는 기술입니다. 브라질의 까를로스 선수가 아웃 프론트 슛에 아주 능하죠. 보통의 선수들이 공에 커브를 걸때에는 오른발은 왼쪽으로 휘고 왼발 선수들은 오른쪽으로 휩니다. 하지만 아웃 프론트를 이용하여 슛하면 예상경로의 반대방향으로 휘기에 골키퍼의 타이밍을 뺐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을 약간 비껴서 맞추기에 파워를 세게하여 차기가 쉽지 않은 킥이죠.

★ 인스텝
발 안쪽을 이용하여 공을 차는 기술입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정확도가 높아 숏패스 부터 롱스루 패스까지 다양한 용도로 쓰이죠. 패널티 킥등에서도 많은 선수들이 이용하죠. 2002 월드컵 준준결승때의 홍명보선수의 승부차기를 기억하시나요!!!

★ 라보나
기교를 이용한 킥 기술이죠. 구사하기가 쉽지 않기에 많은 선수들이 이용하지는 않습니다. 오른발을 사용하여 킥을 할때의 예를 들자면 일단 왼발이 디딤발이 된상태에서 오른 다리를 왼다리 뒤쪽으로 스위시켜 공을 찹니다. 경기에서 거의 사용되지 않기에 실용성은 상당히 떨어지는 기술입니다.

★ 발리슛
자신에게로 오는 공을 트래핑 없이 다이렉트(땅에튕기지않고)로 차는 기술입니다.

★ 오버헤드 슛
머리위로 오는 공을 골대를 등진 상태에서 차는 슛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목 부러질까봐 무서워서 잘 않하죠. 히바우도 선수가 날릴때에 많이 썼던 기술이죠.

★바이시클 슛
팰래선수가 많이 사용했던 슛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얼핏 보기에는 오버헤드슛과 비슷해보이지만 공중에서 몸을 틀어야 하는 오베헤드슛보다 더 어려운 기술입니다.



1조 경기장
(1)크기
-장방형으로 길이 120~90m, 넓이 90~45m사이면 공식경기 수행 가능. 국제 경기는 105m×68m를 주로 사용함
(2)라인
-폭 : 12cm이하의 명확한 선으로 표시함.
-경기장에는 6개의 깃발을 꽂아 경계선을 멀리서도 볼 수 있도록 한다.
2조 볼
-볼은 둥근 것이라야 하고, 외피는 가죽과 승인된 기타 재료로 만든 것이어야 한다.
-볼의 외주 : 68cm이상 71cm이하
무게 : 396g이상 453g이하
3조 경기자의 수
-각팀 11명을 선수로 하며, 그 중 1명을 골기퍼로 정한다.
-7명까지 경기를 인정하며(퇴장, 부상 등을 이유로) 그 이하의 인원이 줄면 유효한 경기로 인정하지 않는다.
-한 번 퇴장당한 선수는 다음경기에 재기용될 수 없다.
4조 경기자의 장비
(선수복은 상의, 반바지에 스타킹 착용, 정강이 보호대, 축구화로 이루어진다.)
-심판은 선수와 다른 색의 옷을 입어야 하며, 골기퍼도 다른 색을 착용해야 한다. 즉, 한 경기에 유니폼 색상이 5가지 색이 되어야 한다.
5조 주심
(경기규칙의 시행과 경기 중 발생하는 내용을 기록한다.)
-노란색(경고), 붉은색(퇴장) 카드를 사용하여 처벌을 표시한다.
-경기자가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룰을 어겼을 때는 무거운 벌을 준다.
-경기장, 골대, 골망 등 경기에 관한 설비를 사전 점검해야 한다.
6조 선심
(볼이 아웃 오브 플레이 되었을 때)
-교체를 알리고, 어느편에 볼 선택권이 있는지를 주심에게 알린다.
7조 경기시간
(전후반 각45분씩, 휴식시간은 15분을 넘으면 안된다.)
-연장전을 치르는 경우 휴식시간이 없이 전후반 15분씩 30분을 한다.
8조 경기개시
(토스에 의해서 또는 동전으로 진영을 결정한다.)
-킥오프는 볼이 외주둘레만큼 굴렀을 때부터 시작된다.(모든 프리킥도) 이때 상대편은 8~15m이내에 있어서는 안된다. 프리킥도 9.15m를 유지해야 한다.
-하프타임 후 후반전을 시작할 때는 반대팀의 볼로 시작한다.
9조 볼의 인플레이와 아웃오브 플레이
-볼의 모든 부분이 공중·지상을 불문하고 골라인 및 터치라인을 완전히 넘었을 때 아웃오브 플레이가 되기도 하고, 골인도 골라인을 완전히 넘어야 인정된다.
10조 득점방법
-골포스트와 크로스바 사이에 12cm를 완전히 뚫고 지나가야 득점으로 인정한다. 이 때 측면에서 보는 선심이 판단하여 신호한다.
11조 오프사이드
-상대편 경기자 두 명(골기퍼1명 포함)보다 골라인 쪽으로 더 깊이 들어가 있을 때 오프사이드가 인정된다. 동일선상에 있을 때는 적용되지 않는다.
-오프사이드 반칙은 간접프리킥으로 주심이 두 팔 중 한 팔을 들어 신호한다.
12조 반칙과 불법행위
-직접 프리킥 9가지
①상대 선수를 차거나 차려고 했을 때
②걸어 넘어뜨렸을 때
③뛰어 덤벼 들었을 때
④상대를 차징했을 때
⑤때리거나 때리려 했을 때
⑥밀었을 때
⑦볼이 접촉하기 전에 먼저 태클을 할 때
⑧잡았거나 침을 뱉었을 때
⑨고의로 손 또는 팔로 볼을 처리 했을 때
-간접 프리킥 5가지
①위험한 행동
②볼을 다룰 수 있는 범위 외에서 볼과 상관없이 차징
③볼과 상관없이 진행을 방해 했을 때
④골기퍼를 차징했을 때
⑤골기퍼가 패널티 에어리어 안에서 4보 이상 볼을 갖고 걷거나 수비의 백패스를 잡거나, 시간을 지연한다는 판단이 있을 때, 기타 비신사적 행위를 했을 때
13조 프리킥
-직접 프리킥
패널티 에어리어 안에서 직접 프리킥을 행하면 패널티킥을 준다.
-간접 프리킥
패널티 에어리어 내에서 간접 프리킥에 해당하는 반칙을 행하면 수비는 9.15m떨어져야 한다. 만일 골라인 가까이에서 간접 프리킥이 생기면 수비는 최후로 골라인까지는 물러서 주어야 한다.
14조 패널티킥
-패널티킥은 패널티 에어리어 가운데 표시된 패널티 마크에서 행해야 한다. 이때, 우리 팀 선수와 상대편 선수는 모두 패널티 에어리어 밖으로 나가 있어야 한다.
-경기가 끝나기 직전 얻은 패널티킥은 시간이 지나도 유효하므로 차서 넣으면 시간과 관계없이 골로 인정된다.
15조 드로인
-지상이나 공중을 불문하고 볼이 완전히 터치라인으로 넘었을 때 최후로 터치한 경기자의 상대팀 볼이 된다.
-손으로 던지되 양손을 사용하여 머리 뒤부터 머리 위로 넘겨서 던져야 한다.
16조 골킥
-상대 공격시 볼이 상대편의 최후 터치에 의해 우리 골라인을 넘었을 때 볼이 넘어간 지점에서 가장 가까운 골 에어리어 내 어느 지점에서 직접 패널티 에어리어 밖으로 킥한다.
-한 번의 킥으로 패널티 에어리어 밖으로 나가야 하며 킥한 선수가 재차 킥을 할 수는 없다.
17조 코너킥
-방어측이 볼을 자기편 골라인 밖으로 차냈을 때 상대에게 코너킥이 주어지며 볼이 나간 쪽의 90미터 쪽 1/4원에서 차게 된다. 이때 킥하는 편의 반대 수비 선수는 9.15미터를 떨어져야 한다.

골킥은 플레이를 재개하는 방법이다. 골 킥에서 직접 득점이 된다(상대팀에 대해서만)
골킥의 판정은 언제:
공격팀이 마지막으로 터치한 볼이 득점상황이 아닌 경우로, 지상이나 공중 으로 골라인을 완전히 넘어갔을 때이다.
절차
- 수비팀 경기자가 골 에어리어 내 어느 지점에서나 킥을 한다.
- 볼이 인플레이될 때까지 상대팀은 페널티 에어리어 밖에 위치해야 한 다.
- 키커는 다른 경기자에 터치되기 전까지 재차 플레이해서는 안된다.
- 킥한 볼이 직접 페널티 에어리어를 벗어나면 인플레이이다.
위반/처벌
킥한 볼이 직접 페널티 에어리어를 벗어나지 않았다면:
킥을 다시 한다.
골키퍼 이외의 경기자가 골킥
볼이 인플레이된 후 다른 경기자에 터치되기 전에 키커가 재차 볼을 터치했 다면:
위반이 일어난 지점에서 상대팀의 간접 프리킥으로 판정한다.
볼이 인플레이된 후 다른 경기자에 터치되기 전에 키커가 고의적인 핸들링 을 범했다면:
- 위반이 일어난 지점에서 상대팀의 직접 프리킥으로 판정한다.
- 키커의 페널티 에어리어 내일 경우 상대팀의 페널티 킥으로 판정한 다.
골키퍼가 골킥
볼이 인플레이된 후 다른 경기자에 터치되기 전에 골키퍼가 재차 볼을 터치 했다면:
위반이 일어난 지점에서 상대팀의 간접프리킥으로 판정한다.
볼이 인플레이된 후 다른 경기자에 터치되기 전에 고의적인 핸들링을 범했 다면:
- 위반이 일어난 곳이 골키퍼의 페널티 에어리어 밖일 경우, 위반이 일어난 지점에서 상대팀의 직접 프리킥으로 판정한다.
- 위반이 일어난 곳이 골키퍼의 페널티 에어리어 내일 경우에는 위반이 일 어난 지점에서 상대팀의 간접 프리킥으로 판정한다.
이 규칙의 기타 다른 위반은:
킥을 다시 한다.



드로우 인은 플레이를 재개하는 방법이다. 드로우 인에서 직접 득점은 될 수 없다.
드로우 인의 판정은:
- 지면 또는 공중으로 볼 전체가 터치 라인을 넘어갔을 때
- 터치 라인을 넘어간 지점에서
- 마지막으로 터치된 경기자의 상대팀이 한다.
절차
볼을 던지는 순간에 드로우 인을 하는 경기자는:
- 경기장을 향하고
- 발이 터치 라인 위 또는 터치 라인 밖의 지면에
- 두 손을 이용하여
- 머리 뒤에서 넘겨져 볼을 던진다.
볼이 경기장에 들어온 즉시 인플레이가 된다.
위반/처벌
골키퍼 이외의 경기자가 드
참고문헌
강유원, 축구, 두남
선영제, 축구란 무엇인가, 서울출판사
이범제외 3인, 축구의 이론과 실제, 형설 출판사
강유언 외 9명, 축구 기본기술 및 전술 트레이닝, 도서출판 두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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